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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해운 관련주 / 컨테이너 선사 관련주 / 벌크선사 관련주 (B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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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추락했던 발틱운임지수(BDI)가 올 들어 최고치를 경신하며 해운업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전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곡물, 철광석 등 건화물 시황을 보여주는 발틱운임지수(BDI)가 지난 24일 1,705포인트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는 51개월 만의 최저였던 지난달 14일(393)보다 4배 이상, 이달 1일(520)보다 3배 이상 급등한 수치로 해운업계에서는 저유가와 맞물리면서 벌크선사들의 실적 반등에 기회로 작용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추가로 시장에서는 중국의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계획에 따라 물동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 브라질의 철광석 수송 차질이 해소되고 있다는 점, 세계적으로 노후 벌크선 해체 작업이 이뤄지면서 선복 공급이 줄어든 부분에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해운산업이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해운 관련주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틱운임지수 (BDI)

세계 해운 시황을 대표하는 발틱운임지수(BDI 지수)는 영국 런던의 발틱해운거래소가 산출하는 건화물시황 운임지수로, 1985년부터 사용해온 BFI(Baltic Freight Index)를 대체하여 1999년 11월 1일부터 발표하고 있다.

1985년 1월 4일 운임 수준을 기준(1000)으로 삼고, 석탄ㆍ광석ㆍ곡물ㆍ건축 자재 등 포장 없이 벌크선으로 운송하는 원자재에 대한 운임을 평가한다. 전 세계 26개 주요 항로의 선박유형별 벌크화물 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해서 산출한다.



발틱해운거래소가 산출하는 건화물시황 운임지수로 1999년 말부터 발표하고 있다. 철강·곡물 등 포장 없이 내용물을 실어 옮기는 벌크선 운임지수로 통상적으로 사용된다.

* BDI 지수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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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loomberg.com

 

 

해운 관련주

해운업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이자 중국관련주로서 세계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

또한 비용의 대부분을 연료유가 차지하고 있어 대표적인 유가민감주로 유가 하락시 수혜를 받게됨

추가로 환율 하락시 선박투자관련 차입금 및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환율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음.

 

대한해운 (005880)

+ 기업 개요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벌크선 화물 운송 (53.4%) : 철광석 등
- LNG선 화물 운송 (15.6%) : 천연가스
- 탱커선 화물 운송 (2.4%) : 원유, 석유제품 등
- 컨테이너선 화물 운송 (4.8%) : 컨테이너 수송
- 무역업 (9.1%) : 철강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벌크선 화물 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해운사



KSS해운 (0444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대한민국 최초로 석유화학제품 운송서비스를 시작, 1983년 부터 대형 액화가스 운송분야에 진출하여 현재 15척의 대형 LPG운반선을 보유한 글로벌 에너지 운송기업임.
- 대부분의 매출과 수익이 장기운송계약을 기반으로 한 액화가스화물 운송사업 부분에서 발생하므로 외부 요인의 영향이 적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가스선 (81.9%) : 12년 1만215USD → 13년 1만845USD → 14년 1만2293USD → 15년 1만845USD → 16년 1만3298USD → 17년 1만5394USD → 18년1Q 1만6476USD → 18년2Q 1만6168USD → 18년3Q 1만6045USD
- 케미칼선 (18%) : 12년 32.2USD → 13년 33.54USD → 14년 28.9USD → 15년 27.26 USD→ 16년 28.64USD → 17년 32.73USD → 18년1Q 27.55USD → 18년2Q 27.14USD → 18년3Q 27.9USD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가스화물, 케미칼화물 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해운사



HMM (011200)

+ 기업 개요
- 동사는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임.
-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당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음.
-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춤.

+ 주요 제품

- 컨테이너(88.5%)
(11년 1231USD/TEU → 12년 1271USD/TEU → 13년 1173USD/TEU → 14년 1156USD/TEU → 15년 1101USD/TEU)
- 벌크(7.8%)
(11년 19USD/MT → 12년 20USD/MT → 13년 19USD/MT → 14년 18USD/MT → 15년 16USD/MT)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제품 가격 추이

+ 테마

- 국내 수위의 컨테이너 중심 해운사
- 현대상선 상호명 변경



팬오션 (028670)

+ 기업 개요
-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음.

+ 주요 제품

- 해운업부문 (82%)
▶ 벌크 (68%) : 철광석, 석탄, 곡물 등
▶ 탱커선 (8%) : 원유 및 원유제품
▶ 컨테이너 (5%)
- 곡물사업부문 (1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하림그룹 계열의 벌크 전문 해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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