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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해운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 종목 총 정리 (해운,운임,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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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뽀 입니다 :)

 

NH투자증권은 금일 보고서를 통해 2021년 벌크 물동량은 전년 대비 3.7% 증가한 53.3억톤으로 전망되었습니다.

특히, 중소형선으로 수송하는 곡물, 목재 및 광물형 원자재(보크사이트, 망간, 니켈)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2021년 관련 물동량은 2019년을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Supramax, Handysize 등의 중소형선 운임은 2014년 고점을 이미 상회했고, 철강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인해 철강 생산량 및 철광석 물동량 증가, 대형선 Capesize 수요 춘절 이후 개선세, 연료비 상승분의 운임 전가에 따른 운임 추가 상승도 가능한 국면이라고 덫붙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도 전일 리포트를 통해 작년 4분기부터 컨테이너 해운 운임이 급등한데 이어 올해 들어서는 건화물 벌크 시황 역시 빠르게 개선되고 있으며, 이제는 원자재 가격 상승 사이클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면서 경기민감주인 해운업종에 투자관심이 계속 몰리고 있다고 분석하였고 특히, 전세계 해운시장은 10년이 넘는 장기불황을 겪어왔던 만큼 호황 사이클 진입 시 그 반등 폭 역시 클 것으로 전망하면서 해운 업계가 성장 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해운 관련주들 중 대장 종목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운

해운업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이자 중국관련주로서 세계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 또한 비용의 대부분을 연료유가 차지하고 있어 대표적인 유가민감주이며, 환율 하락시 선박투자관련 차입금 및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환율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음.

 

 



HMM (011200)

+ 기업 개요
- 동사는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임.
-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당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음.
-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춤.

+ 주요 제품

- 컨테이너(88.5%)
(11년 1231USD/TEU → 12년 1271USD/TEU → 13년 1173USD/TEU → 14년 1156USD/TEU → 15년 1101USD/TEU)
- 벌크(7.8%)
(11년 19USD/MT → 12년 20USD/MT → 13년 19USD/MT → 14년 18USD/MT → 15년 16USD/MT)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제품 가격 추이

+ 테마

- 국내 수위의 컨테이너 중심 해운사



팬오션 (028670)

+ 기업 개요
-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음.

+ 주요 제품

- 해운업부문 (82%)
▶ 벌크 (68%) : 철광석, 석탄, 곡물 등
▶ 탱커선 (8%) : 원유 및 원유제품
▶ 컨테이너 (5%)
- 곡물사업부문 (1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하림그룹 계열의 벌크 전문 해운사



대한해운 (005880)

+ 기업 개요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벌크선 화물 운송 (53.4%) : 철광석 등
- LNG선 화물 운송 (15.6%) : 천연가스
- 탱커선 화물 운송 (2.4%) : 원유, 석유제품 등
- 컨테이너선 화물 운송 (4.8%) : 컨테이너 수송
- 무역업 (9.1%) : 철강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벌크선 화물 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해운사



KSS해운 (0444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대한민국 최초로 석유화학제품 운송서비스를 시작, 1983년 부터 대형 액화가스 운송분야에 진출.
- 대부분의 매출과 수익이 장기운송계약을 기반으로 한 액화가스화물 운송사업 부분에서 발생하므로 외부 요인의 영향이 적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0년 상반기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 86.01%를 차지하고 있음. 케미칼선 매출은 13.85% 수준.

+ 주요 제품

- 가스선 (81.9%) : 12년 1만215USD → 13년 1만845USD → 14년 1만2293USD → 15년 1만845USD → 16년 1만3298USD → 17년 1만5394USD → 18년1Q 1만6476USD → 18년2Q 1만6168USD → 18년3Q 1만6045USD
- 케미칼선 (18%) : 12년 32.2USD → 13년 33.54USD → 14년 28.9USD → 15년 27.26 USD→ 16년 28.64USD → 17년 32.73USD → 18년1Q 27.55USD → 18년2Q 27.14USD → 18년3Q 27.9USD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가스화물, 케미칼화물 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해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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