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ANAGEMENT/소소한 재테크

[TIP] 경기지역화폐 신청 및 카드 만들기

반응형

 

 

 

 

 

 

 

뽀하!

경기도에는 경기지역화폐라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화폐가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우리 동네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경기도는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축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전 도민에게 재난 기본소득을 1인당 10만 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지급하기로 하였는데요. 지급을 받기 위해서는 경기지역화폐를 신청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기지역화폐 신청 및 카드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지역화폐 관련 포스팅 (링크 클릭 )

 

[TIP] 경기지역화폐 신청 및 카드 만들기

뽀하! 경기도에는 경기지역화폐라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화폐가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우리 동네 상점에서 현금..

bosungs2y.tistory.com

 

[TIP] 경기도민 재난기본소득 10만원 받는 방법 (4월9일 신청방법)

뽀하 :) 경기도는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축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전 도민에게 재난 기본소득을 1인당 10만 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의 지난..

bosungs2y.tistory.com

 

 

 

 

 

FAQ

Q. 경기지역화폐는 무엇인가요?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우리 동네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경기지역화폐는 일반 발행과 정책 발행 두 가지 종류로 발행됩니다.
  일반발행 : 도민 누구나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하여 사용 가능 
  정책발행 : 청년 배당이나 산후조리비와 같은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받는 형태를 말합니다.

 

Q. 경기지역화폐는 왜 필요한가요?

- 지역화폐는 도민의 삶의 질은 높이고, 우리 지역 상인의 소득은 늘릴 수 있습니다.
- 우리 지역 안에서 자금이 돌고 돌아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살아납니다.
- 지역을 생각하는 소비가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됩니다.

 

Q. 무슨 혜택이 있나요? 

소비자 : 기본 6% 추가(또는 할인) 혜택을 받고, 현금영수증 발행과 30%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 가맹점 : 은 지역 내 소비자 방문 증가로 실질적 매출 증대 효과를 볼 수 있고, 
- 신용카드 대비 수수료 0.3% 절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가맹수수료 없음) 

 

Q. 경기지역화폐 어디서 사용 가능한가요

신청한 경기도시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용인 카드 = 용인시에서만 가능)

 

Q.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경기지역화폐는 2019년부터 31개 시·군 모두가 발행하며 경기지역화폐 앱을 통해서 쉽게 카드 등록이 가능합니다.
- 일반 발행분은 모든 도민이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할 수 있으며 현금영수증 발행, 소득공제 혜택도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경기지역화폐 앱에 성남시,시흥시, 김포시 목록에 없어요.

- 경기지역화폐 성남시, 시흥시는'지역상품권 chak' 앱을 통해서 받으셔야됩니다.
- 경기지역화폐 김포시는'착한페이 앱'을 통해 받으셔야됩니다.
- 그외 경기도 지역은'경기지역화폐'앱을 받으셔야됩니다.

* 아래 세가지 앱 설치 방법 설명하였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하기  (경기지역화폐 앱)

경기지역화폐는 앱으로 쉽게 카드 신청 및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1) 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 앱 다운로드 후 회원 가입을 진행합니다.

 

 

2)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으면 카드 신청을 진행합니다. 카드 신청 시 내 지역을 선택합니다. (성남시 없음)

- 지역당 최초 신청 카드는 무료 발급이며 (일반 우편 배송됩니다. 3~10일 소요)

 

3) 카드 신청이 되었으면 충전을 위한 은행계좌 연결이 진행됩니다. 포인트를 충전시킬 계좌를 연동합니다.

- 계좌 연결 후 추천 코드에 3016571431 입력!!  혜택은 잘 모르겠어요...

 

 

 

 

성남시, 시흥시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하기  (chak 앱)

- 성남시, 시흥시는 chack 앱을 통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안프로그램상 캡쳐가 되지않아 글로 설명하겠습니다)

 

1) chak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2)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chak상품권>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메인에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가입하기를 클릭합니다.

3) 지역을 경기도로 선택 후 [성남시- 성남사랑 상품권] 또는 [시흥시 - 시흥화폐 시루]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려줍니다.

4) 아래처럼 카드가 보이면 완료된 것 입니다.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돈을 입금시켜야겠죠?! 계좌연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옆 탭을 누르고 [계좌관리]를 눌려 자신이 사용하는 은행을 연동시킵니다. (1원 입금자명, ARS 인증)

6) 금액을 충전하게되면 사용가능합니다.

7) 사용가능한 가맹점은 아래 가맹점 탭을 눌려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김포시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하기  (착한페이 앱)

- 김포시는 착한페이 앱을 통해서 지역화폐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착한페이 앱을 설치를 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SMS 인증)

2) 회원가입시 [김포페이]를 선택해 주세요. 

3) 가입이완료되면 메인페이지의 충전하기를 통해 계좌를 연동합니다.

4) 계좌연동 후 금액을 충전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