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ANAGEMENT/Study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칼레트라, 클로로퀸, 아비간, 악템라)

반응형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100만 명을 넘겼다고 존스홉킨스대학교가 집계가 나왔습니다. 

 

현재 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코로나 19 백신이 얼른 개발이 되어야 하지만 백신 개발을 하는 데 있어서는 백신 개발비용과 부작용 파악 및 임상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기존에 승인된 약품을 통해 임상을 하는 게 최선입니다.

 

최근 FDA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코로나 19에 적용할 약물에 대해서 안전성과 효과를 평가하는 대규모 글로벌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임상이 진행되고 있는 약물은 렘데시비르, 칼레트라,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아비간, 악템라 등이며 해당 약품 중 효과가 어느 정도 보이는 약품에 대해서 치료제 승인 및 완벽한 치료제로 만들기 위한 해당 약품 임상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재 위 5개 약품 잠재적인 코로나19 치료제 약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 코로나19 치료제 설명 및 관련주 포스팅 (링크 클릭 ↓↓↓ )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칼레트라, 클로로퀸, 아비간, 악템라)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100만 명을 넘겼다고 존스홉킨스대학교가 집계가 나왔습니다. 현재 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코로나 19 백신이 얼른 개발이 되어야 하지만 백신..

bosungs2y.tistory.com

 

코로나 치료제,백신 관련주 (렘데시비르 , 클로로퀸, 악템라)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만 명을 넘겼다고 존스홉킨스대학교가 집계가 나왔습니다. 현재 이 상황을 벗어나기위해서는 코로나19 백신이 얼른 개발이 되어야하지만 백신개발을..

bosungs2y.tistory.com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 코로나 백신 관련주 (국내 개발, 임상 신청 1탄)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만 명을 넘겼다고 존스홉킨스대학교가 집계가 나왔습니다. 현재 이 상황을 벗어나기위해서는 WHO, FDA에서 긴급적으로 임상승인을 통해서 백신 후보..

bosungs2y.tistory.com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 코로나 백신 관련주 (국내 개발, 임상 신청 2탄)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만 명을 넘겼다고 존스홉킨스대학교가 집계가 나왔습니다. 현재 이 상황을 벗어나기위해서는 WHO, FDA에서 긴급적으로 임상승인을 통해서 백신 후보..

bosungs2y.tistory.com

 

 

 

1. 렘데시비르

1.1 렘데시비르란?

- 개발사 : 길리어드 사이언스(나스닥 상장) 
- 렘데시비르는 메르스와 사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바이러스성 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원래는 2013-2016년 사이 일어난 서아프리카 에볼라 유행 당시 에볼라 실험용 치료제로 개발되었다. 
* 현재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속도가 가장 빠른 약물 중 하나로 4월에 결과가 나올 듯하다.
 

GILD | Gilead 주식 - Investing.com

가격,차트,기술적 분석,실적 자료,길리어드 사이언시스 보고서와 그이외를 포함한 길리어드 사이언시스 주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으십시오.

kr.investing.com

 

1.2 렘데시비르 - 왜 코로나19 치료제 수혜로 받아들여지나?

- 렘데시비르는 바이러스 복제를 막는 전략으로 사용

-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 염기서열과 80% 유사한 SARS-CoV의 단백질 구조 분석법으로 관찰한 결과, 렘데시비르는 특정 코로나19 유전자 부위(RdRp, TMPRSS2)에 동시에 결합해 바이러스 자기 복제(self-replication)를 억제하거나 우리 몸속 바이러스 침입 자체를 차단할 수 있는 물질인 것으로 확인됐다. 

* 현재 국내에서는 경북대학교 병원,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의료원에서 코로나 19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이 진행되고 있다.

 

1.3 렘데시비르 히스토리

 2019년 말 
- 2020년 초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019-nCoV)가 중국 전역으로 유행하자, 길리어드 사이언스 사는 항바이러스제 효과 연구를 위해 중국 의료국과 협력하여 일부 환자에게 렘데시비르를 투약했다고 밝혔다. 
- 이와 동시에 길리어드 사이언스 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효과에 대해 실험실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동물 임상 시험 결과 SARS 및 MERS 치료에 효과적이었다고 발표했다. 

 2020년 1월 말 
- 중국 의학 연구진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30여 가지의 치료 약물 후보를 찾는 탐색 연구에서 후보군 중 3개, 렘데시비르, 클로로퀸,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가 세포 수준에서 상당한 수준의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 이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 시험 시작 요청서를 제출했으며 2020년 2월 6일 중국에서 렘데시비르에 대한 임상 시험이 시작되었다.

 2020년 1월 말 
- 미국에서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진된 환자가 폐렴으로 진행되자 '동정적 사용'(compassionate use) 허가를 받고 처음으로 렘데시비르가 투여되었다. 투여 이후 환자 상태가 급격하게 호전되었고 이후 퇴원하였다. 
- 하지만 이와 같은 빠른 회복이 렘데시비르 약물 투여 덕분인지는 아직 더 많은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2020년 3월 17일
- 체코에서 렘디시비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동정적 사용 허가를 받았다.
- 다음 날인 3월 18일에는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에 감염된 이탈리아인에 대해 렘데시비르를 투여하였다.

 

 

 

2. 칼레트라

2.1 칼레트라란?

- 개발사 : 애브비 (다우존스) 
- 다른 항레트로바이러스제와의 병용으로 HIV-1(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의 감염 치료
- 에이즈 치료제 칼레트라(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는 바이러스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protease)를 타깃으로 해, 바이러스 복제를 막는다.

- 국내에서는 오프라벨로 일부 코로나19 치료제 환자에게 쓰이고 있으며 서울아산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ABBV | AbbVie Inc 주식 - Investing.com

가격,차트,기술적 분석,실적 자료,애브비 보고서와 그이외를 포함한 애브비 주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으십시오.

kr.investing.com

2.2 칼레트라 - 왜 코로나19 치료제 수혜로 받아들여지나?

- 칼레트라는 로피나비르와 리토나비르와 같은 2개의 항바이러제 성분으로 구성돼 있어, HIV 바이러스 복제를 막는 단백질 분해효소 억제제

- 중국 보건당국은 애브비의 에이즈 복합제 칼레트라(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에 의한 폐렴 치료제로 권고한다고 임상시험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하면서 기대감 부곽 됨

- 그러나 중국에서 19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에서는 효능을 입증하지 못했다.
* 애브비의 HIV 복합제 칼레트라(Kaletra)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임상에서 실패했다.

 

 

 

 

 

 

3. 클로로퀸 (하이드로 클로로퀸)

3.1 클로로퀸이란?

- 개발사 : 산도스, 바이엘, 마일란 등
- 클로로퀸은 말라리아의 영향력이 있는 지역에서 말라리아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 특정한 종류의 말라리아, 내성균, 복합적인 케이스들은 보통 다른 약물이나 추가 약물이 필요하다. 창자 밖에서 발생하는 아메바성 감염, 류머티스 관절염, 루푸스병에도 간헐적으로 사용된다.

 

3.2 클로로퀸- 왜 코로나19 치료제 수혜로 받아들여지나?

- 트럼프 대통령이 클로로퀸 또는 하이드로클로로퀸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유망하다고 밝혀, 전 세계적으로 이들의 수요가 폭증

- FDA에서도 클로로퀸·하이드록시클로로퀸 긴급 승인

- 국내에서는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아산병원도 20일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다.

- 최근 프랑스 연구진은 코로나19 환자 24명을 대상으로 바이엘이 보유한 클로로퀸에 대해 소규모 연구를 수행

-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클로로퀸을 복용한 지 6일 후 전체 환자의 25%만이 바이러스 양성 결과를 보였다. 다시 말해 75%의 환
자는 음성 판정을 받은 것이다.

- 하지만 EU에서는 효과 증거가 없다고 반박하였다.
* 현재 가장 가능성 있는 치료제

 

 

4. 아비간 

4.1 아비간이란?

- 개발사 : 도야마 화학 (일본 후지필름 계열의 제약사)
- A형 신종 인플루엔자(H1N1) 치료제 ‘아비간(성분명 파비피라비르)
- 이 약은 바이러스가 증식할 때 필요한 특정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4.2 아비간 - 왜 코로나19 치료제 수혜로 받아들여지나?

- 신종 인플루엔자와 같은 RNA 바이러스 복제를 차단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 일본은 코로나19 경증 환자에게 시험적으로 투약해 보니 효과를 보였다며 전국적인 투약을 검토 중이다.

- 중국에서는 340명 규모 임상 3상이 진행됐다. 중국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아비간 투여군은 평균 4일 만에 회복세를 보였으며, 폐 상태 회전도 역시 91%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하지만 판권이 있는 일본 중국에서만 효과가 있다고 하고 표본이 적어 신빙성이 적음

 

5. 악템라

5.1 악템라란?

- 개발사 : 로슈 (스위스)
- 악템라(성분명 토실리주맙)는 류마티스성 관절염 치료제로 사용됨
- 악템라는 인간화 IgG 단클론항체로 가용성 IL-6 수용체(sIL-6R) 또는 세포막 결합된 IL-6 수용체(mIL-6R)에 결합해 IL-6와 매개된 신호전달을 차단한다.
* 국내에서는 JW중외제약이 판권이 있음

 

5.2 악템라 - 왜 코로나19 치료제 수혜로 받아들여지나?

- 악템라(토실리주맙)는 2010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제로 승인받은 약제다. 때문에 기존 렘데시브르 등과 같이 바이러스에 직접 작용하는 약제는 아니다.

- 다만 코로나19의 주된 사망원인이 급성 폐렴이기 때문에, 이 같은 폐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약제로 기대된다.

- 악템라가 폐 손상을 막는 기전은 이렇다.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면역체계가 교란돼, 일명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이 일어난다. 사이토카인 폭풍이 일어나면, 우리 몸에선 면역세포와 이러한 면역세포에 관여하는 각종 신호물질이 과도하게 생산되면서 위험한 증상을 나타낸다. 코로나 19에서 대표적인 사이토카인으로 인한 증상은 급성 폐렴이다.

- 악템라는 코로나 19 환자를 대상으로 염증성 사이토카인(proinflammatory cytokine) 인터루킨 6(IL-6)의 분비를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 임상을 통해 확인됐다. 앞서 중국 연구진은 코로나 19의 주요 지표로 IL-6를 마커로 사용해 왔다. 사이토카인 폭풍은 CAR-T 치료제의 주요 부작용으로 알려졌는데, 지난 2017년 FDA는 악템라를 CAR-T 치료 부작용(사이토카인 폭풍)을 막는 약제로 허가했다.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임상 승인 관련 약품이 많지만 현재까지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약품만 정리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