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기본적 분석

긴급재난지원금 수혜주 / 긴급재난지원금 관련주 분석 (편의점, 지역화폐 등)

반응형

 

 

 

 

긴급재난지원금 수혜주는 무엇일까?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전 국민들의 생활안전을 위해 정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역 상품권, 전자화폐로 지원해주는 긴급재난지원금이 현재까지 지급이 약 63% 완료되었습니다.

 

저도 오늘 회사 퇴근 후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위해 어디를 가야하나 하고 지역화폐 앱을 통해 가맹점을 찾아서 다녀봤는데 앱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생각보다 거의 동네의 모든 가게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합니다. 특별 돌봄 쿠폰 사용 가능합니다. 저소득층 소비 쿠폰 가능합니다.라는 구문이 붙여져 있더군요.

 

도 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을 한번 사용해보기 위해 반찬가게랑 빵집을 들렸는데 오히려 코로나 사태가 터지기 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하고 있었습니다. (빵집은 7시였는데 이미 빵이 10%도 남지 않았어요)

전 국민이 수혜 대상인만큼 내수 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상황이고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디플레이션 방지를 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물건을 사고 돌아가는 길에 주식인이라면 한 번쯤 생각할 수 있는 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가장 큰 수혜주가 무엇일지 한번 조사를 해보았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포인트를 찾았고 내가 선택한 업종은 다음과 같다.

 

 

이 포스팅은 저의 생각을 정리하여 투자하는 것이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분석 내용

1. 가맹점을 찾기가 귀찮다.
- 무엇보다 긴급재난기본소득이 처음이고 지역화폐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 입장으로써 어디다가 써야 될지? 가맹점이 어딘지 어떻게 결재를 해야 될지가 고민이다. 그로 인해 긴급재난기본소득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에만 특별적이게 쓰일 가능성이 크다.
- 남자들은 단순하게 편의점에서 담배를 사거나 맥주를 사거나하게되고 차가 있는 사람들은 주유소에 기름을 넣는 용도로 사용된다. 그리고 여자들은 미용실이나 쇼핑, 제빵 위주로 소비
* 편의점, 주류, 담배, 주유소, 제빵



2. 긴급재난기본소득 사용 시 평소보다 큰 소비를 한다.
- 최근 CU, GS 리테일의 재난 긴급 생활비 구매 물품 및 단가를 보면 평소보다 2.4배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이 효과는 긴급재난지원금이 공짜라는 인식으로 인해 평소보다 더 과감한 소비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 또한 카드를 긁을 때 평소보다 더 높은 금액을 긁었다)
- 이로 인해 사람들이 내 돈 주고 하기에는 아까웠던 부분에 대한 소비가 높아질 수 있으며(소고기 소비가 늘었음) 한 매장에서 더 많은 소비를 할 가능성이 크다.(사람들이 자주 가는 포인트는 공략)
- 이는 소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 편의점, 화장품, 육류 관련


3. 카드는 하나이고 3,4인 가구일수록 한 번에 큰 금액을 긁을 수밖에 없다.
- 긴급재난 기본소득은 한 사람이 한번에 수령을 하게된다. 이로인해 한 카드로 4인가구기준 100만원을 약 3개월안에 소비를 해야된다. 관련해서 부모님도 나에게 어떻게 소비를 하는게 좋을려나라고 물어보셔서 몇가지 포인트를 찾아냈다.
1) 한사람이 카드를 들고 다닐 가능성이 크다.
2) 그지역에만 소비를 하기에 불편하다.
3) 이 많은 금액을 소비하려면 평소에 돈이 많이 나가는 부분에 써야 된다.
- 그 결과 부모님은 아버지가 대표로 들고 다니고 긴급재난기본소득을 자동차 기름값, 담배값, 과일값(아침에 토마토쥬스를 드신다), 누나랑 매형이랑 외식때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 편의점, 주유소, 마트, 외식업체


4. 지속적인 수혜를 확인
- 최근 포스트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습관 및 문화가 변경되었다. 이번 긴급재난기본소득을 주면서 지역화폐가 활성화되면서 한번 경험해봤던 분들은 6% 캐시백 효과가 있는 지역화폐를 추가적으로 충전하고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지역화폐, 핀테크 관련주가 수혜를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

 

 

 

 

블로그 주인장의 PICK !!

위의 분석을 통해 아래와 같은 섹터를 찾았다. 관련해서 관심 있는 종목도 몇 개 추려 보았다.

 

1. 편의점 관련주

 편의점은 1인 가구가 많아진 시점에서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는 업종이다. 특히 나는 긴급재난기본소득의 가장 큰 수혜 업종이라고 생각한다.

 

 4월 한 달간 제로페이와 코나카드로 결제한 매출을 분석한 결과 CU편의점에 따르면 고객들의 단가는 약 1만 2000원 수준으로, 기존 일반 고객(5000원대)보다 2.4배 정도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 일단 주류 판매량이 크게 늘어났다. 특히 와인이 전월 대비 777.1%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편의점에서 주류 중 가장 비중이 큰 맥주가 507.2% 오른 것과 비교해도 단가 높은 와인 매출의 급상승은 이례적이다.

- 주류 매출이 뛰면서 아이스크림도 대용량 파인트 아이스크림이 616.2% 늘었다. 안주가 될만한 육가공류(603.6%), 마른안주류(607.3%), 냉장안주(603.3%) 매출도 크게 올랐다.
- 이어 휴대전화 충전기, 이어폰 등 소형가전이 682.4%, 소형 완구류 651.7%, 의류용품(양말 등) 568.2%, 화장품 560.4%, 목욕 세면 용품 매출도 589.7% 증가했다.
- 집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식재료나 간편식의 매출도 올랐다. 식재료(두부, 밀가루 등) 매출은 738.3%, 조미료류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723.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조리면(742.2%), 김밥(718.0%), 샐러드(719.5%) 등의 간편식도 매출이 늘어났다.

 

GS25가 발표한 분석에서도 유사한 패턴이 나타났다. 4월 한 달간 제로페이와 코나카드로 결제한 매출을 분석한 결과 평소 편의점에서 잘 팔리지 않던 고기의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수입육(710.7%)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았고 국산 돈육(394.9%), 축산가공(347.7%), 국산 우육(234.9%)이 뒤를 이었다.

 

* 편의점 관련주의 픽 : GS리테일, BGF리테일 (추가적인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편의점 관련주 / 긴급재난지원금 수혜주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

bosungs2y.tistory.com

 

 

 

 

2. 지역화폐, 핀테크 관련주

이번 정책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지역화폐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고 사용 시 어떤 이득이 있는지 알게 된다.

최근 정부에서도 코로나19의 대비책으로 지역화폐 활성화 정책으로 지역화폐에 대해 '한 달 최대 구매량 증가 및 소득공제 혜택 등 정부가 현금 활성화 정책'에 나섰고 언택트 소비 활성화에 따라 최근 신규 고객사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간편 현금결제, 가상계좌, 지역화폐를 모두 다 수용할 수 있는 세틀뱅크가 관심이 간다. (제로페이의 코나아이도 있지만 현재 거래정지)

2020 1Q에서는 오픈뱅킹 시행에 따라 일부 지방은행들의 세틀뱅크 플랫폼 사용이 줄어듬으로써 1분기 세틀뱅크의 매출액은 168억 원, 영업이익은 21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2%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40.4%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유보율이 좋은 회사이고 가상계좌(시장점유율 67.54%로 1위), 간편현금결제(97% 시장점유) 부분에서는 TOP1인 세틀뱅크가 이번 긴급재난기본소득 수혜와 해외사업을 통해서 외국인 소비자까지 추가로 잡게 된다면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보인다.

 

* 핀테크 관련주의 픽 : 세틀뱅크, KG모빌리언스, 나이스정보통신 (추가적인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한국판 뉴딜] 언택트 관련주 / 핀테크 관련주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를 '한국판 뉴딜' 정책을 통해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주목받기 시작한 언택트 산업이 경제 위기��

bosungs2y.tistory.com

 

 

 

3. 식료품 관련주

코로나19 여파로 실시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식료품 관련주들이 매출이 크게 상승한데 이어 긴급재난지원금 중 대부분이 식료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주로 마트와 편의점 고깃집에서 소비가 높은 육가공류, 주정 관련 수요가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식료품 관련주의 픽 : CJ제일제당, 삼양식품, 오뚜기, 하이트진로, 샘표식품, 팜스토리, 선진 (추가적인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식품 관련주 / 음식료 업종 관련주 / 가공식품 관련주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

bosungs2y.tistory.com

 

주류 관련주 / 주정 관련주 / 에탄올 관련주

올해 여름도 작년처럼 폭염이 많을 것이라고 하면서 또 다시 여름 관련주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여름 관련주는 여름에 많이 수요가되는 빙과류업체, 음료/맥주업체, 냉방기/제습기 제�

bosungs2y.tistory.com

 

 

 

 

4. 정유주

코로나19의 공포가 조금씩 줄어듬에 따라 회사에 정상 출근 및 국내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리고 긴급재난기본소득이 자차가 있는 사람들은 기름값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유가 전쟁 + 세계 경기 악화로 이루어낸 저유가 시대에서 유가상승 시 수혜를 볼 수 있는 정유주 또한 나쁘지 않은 섹터로 판단되었다.

 

* 정유주 관련주의 픽 : S-OIL, 흥구석유 (추가적인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유가 상승 투자] 정유주 / 유가 상승 수혜주

최근 코로나19와 원유전쟁으로 인해 유가가 폭등하고 폭락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변분들도 이 기회에 유가 상승에 배팅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유가 상��

bosungs2y.tistory.com

 

 

 

 

 

5. 화장품 관련주

긴급재난지원금은 올리브영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남자들은 잘 모르지만 여자들은 대부분 알 것이다.

관련해서 올리브영에서 포인트 지급 및 이벤트도 많이 하다 보니 올리브영 매장에 가보면 사람들이 더 많아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움츠렸던 외출들이 날씨가 좋아지고 어느 정도 해소되고 밖으로 나가게 되면서 저점을 다진 화장품 관련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 화장품 관련주의 픽 : 에스디생명공학, 한국화장품제조, 아모레퍼시픽, 신세계인터내셔날  (추가적인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화장품 관련주 / 긴급재난지원금 수혜주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전 국민들의 생활안전을 위해 정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역 상품권, 전자화폐로 지원해주는 긴급재난지원금이 현재까지 지급이 약 63% 완료되었습니다. 저도 오늘 �

bosungs2y.tistory.com

 

 

 

6.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포스트 코로나 효과로 셀프메디케이션이 트렌드로 잡게 되면서 영양제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났다.

강해지면서 건강식품에 대한 투자금액이 1년 기준 기본 6만 원에서 9만 원으로 증가하였다.

그리고 부모님들 건강을 생각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면서 최근 어버이날에서도 수혜를 보게 되면서 1분기보다 2분기 실적이 더 기대되는 상황이다.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의 픽 : 노바렉스, 녹십자웰빙, 종근당홀딩스  (추가적인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 건강식품 관련주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

bosungs2y.tistory.com

 

 

 

 

 

 

이 포스팅은 저의 생각을 정리하여 투자하는 것이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 외 많은 섹터가 있겠지만 내가 관심이 가는 섹터는 총 6가지였으며 나는 추가적인 분석 후 밸류에이션이 높은 기업에 투자를 할 생각이다.

혹시 저의 생각과 다르고 또 다른 포인트 및 투자전략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