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ANAGEMENT/Book

[책리뷰 - 자기계발] 습관이 답이다 - 톰콜리

반응형

 

 

 

2020년도에 재미있게 읽었던 책들 중 하나가 톰 콜리의'습관이 답이다'라는 책이다.

이 책은 목표만을 바라봤던 나에게 좀 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일깨워 줬던 책이었다. 

이번 시간에는 이 책이 나에게 주었던 변화와 책의 포인트 부분에 대해서 한번 더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게 
마인드를 만들어 주는 책

 

 

책 이름 : 습관이 답이다.
저자 : 톰 콜리
쪽수 : 192쪽
카테고리 : 자기 계발 > 성공학/경력관리


책 설명 : 
평생 나를 따라다닌 나쁜 습관을 바꾸고 내 삶을 변화시켜보자!
습관을 바꿔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습관이 답이다(리커버)』. 우리 습관은 난데없이 나타난 게 아니라 부모에게서 대물림되고 인간관계, 교육, 경험 등에서 나온다. 뇌 속의 신경 세포체 집단인 ‘바닥 핵’은 습관들을 감독하며, 습관을 시작하라고 지시한다. 습관에는 일반 습관과 핵심 습관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어 핵심 습관을 바꾸면 더 효율적으로 습관을 관리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부자들의 습관을 알아보고, 부자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21일 습관 바꾸기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저자가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먼저 내가 이미 가진 습관을 파악하고 평가한 뒤 이를 부자습관으로 바꾸어나가도록 도와준다. 우선 내가 꿈꾸는 삶과 목표를 그려보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차근차근 습관으로 만들어나간다. 또한 내가 이미 가진 습관들을 파악해 리스트로 작성한 뒤, 부자습관인지 가난해지는 습관인지 평가해본다. 그런 다음 ‘부자습관 체크리스트’를 통해 1주 차에는 아침 습관, 2주 차에는 낮 습관, 3주 차에는 밤 습관의 순서로 습관을 바꿔볼 수 있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계기

이 책의 저자는 5년 동안 233명의 부자들과 128명의 가난한 사람들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백만장자들과 가난한 사람들의 결 정척 차이는 바로 습관에 있다는 점을 발견을 했으며 당신이 가난한 이유는 가난한 습관을 50% 이상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을 한다.

사람들은 새해 때 작년에 못 이룬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 지적하고 새로운 각오와 다짐을 하게 된다.
이 책은 2020년 새해 때 내가 선택한 책으로 2019년 목표만을 바라보고 달리면서 넘어지고 잘 안된다고 느꼈을 때를 어떠한 부분이 문제가 있는가 생각을 하였다.

그 결과 불안한 마인드와 안 좋은 습관들을 통해 시간을 뜻있게 쓰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였다.
그래서 마인드를 다시 탄탄하게 다지고 좋은 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책을 선택하기로 하였으며 그 결과 톰 콜리의 습관이 답이다라는 책을 통해 좋은 습관을 만들어 보기로 결심하였다.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

이 책은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 부자의 행동과 습관을 닮고 싶은 사람, 너무 앞만 바라보고 달리는 사람 중 브레이크가 필요한 사람, 나를 한번 돌아보고 싶은 사람, 시간을 효율적이게 잘 사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을 한다.

 

 

이 책의 포인트 / 나의 평가 

이 책은 통계와 수치를 통해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습관과 마인드에 대해서 분석하여 보여준다.
말에는 뜻이 있어야 하고 근거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나에게 정확한 수치를 통해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습관, 행동, 마인드를 표현을 하여 다른 책들보다 신뢰성이 더 높은 데이터를 제시해주며 어려운 문장이 없어 읽기에도 부담감 없고 책을 보면서 나의 습관을 하나하나 수정할 수 있는 책이다.

 

 

책의 중요 포인트 및 느낀 점

이 책을 읽고 나서 책에서 제시한 대로 바로 나의 현재 습관 표를 작성하고 잘못된 습관과 좋은 습관을 분류하였다.

그리고 40% 이상 실천을 할 아침, 점심, 저녁, 주말 습관 표를 구글시트로 작성하여 나의 하루를 돌아보기로 하였다. 

+ 책의 중요 포인트 및 느낀 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로 따로 정리해 보았다.

 

 

[책 정리해주는 남자] 습관이 답이다 - 톰콜리 (1탄)

앞전에 리뷰 했던 책 톰 콜리의'습관이 답이다 라는 책의 중요 포인트 부분을 하나씩 정리해 보았다. 책의 전체를 담을 수 없기에 전체는 notion에 저장하고 블로그에는 더 압축하여 정리하였다. +

bosungs2y.tistory.com

 

[책 읽어주는 남자] 습관이 답이다 - 톰콜리 (2탄)

앞전에 리뷰 했던 책 톰 콜리의'습관이 답이다 라는 책의 중요 포인트 부분을 하나씩 정리해 보았다. 책의 전체를 담을 수 없기에 전체는 notion에 저장하고 블로그에는 더 압축하여 정리하였다.

bosungs2y.tistory.com

 

책을 읽고서 (마무리)

꿈을 실현하는 일은 집을 짓는 것과 비슷하다. 집을 짓기 위해서는 설계도가 필요한데 이 설계도에는 집의 모든 요소를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성공적인 삶을 구축하기 위해서도 삶의 설계도(꿈)를 그려야 된다. 그리고 그 설계도에 따라서 성공적인 삶을 구축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되고 나에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체크해나가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얼른 보완해 나가자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나는 이때까지 일이나 재테크를 하면서 기초를 무시한 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에만 신경을 썼던 것 같다고 느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하나씩 수정해 나가고 나만의 삶의 설계도 및 앞에서 작성한 체크 포인트를 생성하여 실천해보도록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