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ANAGEMENT/Book

[책 읽어주는 남자] 습관이 답이다 - 톰콜리 (1탄)

반응형

 

 

앞전에 리뷰 했던 책 톰 콜리의'습관이 답이다 라는 책의 중요 포인트 부분을 하나씩 정리해 보았다.

책의 전체를 담을 수 없기에 전체는 notion에 저장하고 블로그에는 더 압축하여 정리하였다.

 

 

+ 책 리뷰에 대해서는 아래 블로그를 참조해주세요.

 

[책리뷰 - 자기계발] 습관이 답이다 - 톰콜리

2020년도에 재미있게 읽었던 책들 중 하나가 톰 콜리의'습관이 답이다'라는 책이다. 이 책은 목표만을 바라봤던 나에게 좀 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일깨워 줬던 책이었��

bosungs2y.tistory.com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게 
마인드를 만들어 주는 책

 

 

책 이름 : 습관이 답이다.
저자 : 톰 콜리
쪽수 : 192쪽
카테고리 : 자기 계발 > 성공학/경력관리


책 설명 : 
평생 나를 따라다닌 나쁜 습관을 바꾸고 내 삶을 변화시켜보자!
습관을 바꿔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습관이 답이다(리커버)』. 우리 습관은 난데없이 나타난 게 아니라 부모에게서 대물림되고 인간관계, 교육, 경험 등에서 나온다. 뇌 속의 신경 세포체 집단인 ‘바닥 핵’은 습관들을 감독하며, 습관을 시작하라고 지시한다. 습관에는 일반 습관과 핵심 습관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어 핵심 습관을 바꾸면 더 효율적으로 습관을 관리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부자들의 습관을 알아보고, 부자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21일 습관 바꾸기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저자가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먼저 내가 이미 가진 습관을 파악하고 평가한 뒤 이를 부자습관으로 바꾸어나가도록 도와준다. 우선 내가 꿈꾸는 삶과 목표를 그려보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차근차근 습관으로 만들어나간다. 또한 내가 이미 가진 습관들을 파악해 리스트로 작성한 뒤, 부자습관인지 가난해지는 습관인지 평가해본다. 그런 다음 ‘부자습관 체크리스트’를 통해 1주 차에는 아침 습관, 2주 차에는 낮 습관, 3주 차에는 밤 습관의 순서로 습관을 바꿔볼 수 있다.

 

 

 

 

습관에 대해서

이번 목차에서는 습관이 무엇이고 습관이 작동하는 결정적인 순간에 대해 담겨 있었다.

# 습관이란??

- 사람들 마다 습관이 있다. 습관은 주로 삶에서 만들어 가는 인간관계, 교육, 경험, 환경 등에서 나와서 수년간 반복되는 행동과 생각으로 형성된다.
- 습관은 무의식적인 행동이다 생각이며, 무의식적인 선택이다. 그래서 어떤 것에 대해 습관이 되면 우리는 일일이 생각하지 않고도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 그러므로 습관은 뇌가 일을 덜 할 수 있게 하며 에너지를 비축할 수 있다. 반면 의식적인 행동은 뇌가 다량의 포도당과 산소를 소모하게 된다. 
- 습관은 그렇게 몸에 있는 귀중한 연료를 아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 습관이 작동하는 결정적인 순간
- 습관은 보통 어떠한 행동에 대해 신호가 오면 발생하고 이 습관을 통해 보상을 받게 됨으로 끝나게 됨 (신호 -> 습관 -> 보상)
ex) 아침에 출근하면(신호) -> 커피를 내리고(습관) -> 커피를 마신다(보상)
- 습관에는 총알을 발사하는 방아쇠가 있음 (광고, 음식 냄새)
- 방아쇠에는 시간, 스트레스, 마인드, 주변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로 인해 좋은 습관, 나쁜 습관이 생겨나게 된다.
- 나쁜 습관을 없애기 위해서는 나쁜 습관의 방아쇠를 인식을 해야된다. (그것을 알면 나쁜 습관을 없앨 수 있는 힘이 생김)


인식이 없으면 습관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 나의 나쁜습관의 방아쇠를 찾아서 적어보았다. (나쁜 습관 / 방아쇠)
* 정크 푸드(음식) : 간판, 할인, 군것질, 간편함
* 탄산음료 : 집에 박스 구매, 기름진 음식, 속이 답답할 때
* 스트리밍 방송 : 여유 시간, 심심함, 대리 만족, 스트레스, 외로움
* 게임 : 여유 시간, 심심함, 식후 한판 
* 음주 : 스트레스, 배고픔, 모임, 회식, 야식
* 늦잠 : 배고픔, 불면증, 하루의 아쉬움, 스트리밍 방송

 

 

좋은 습관, 나쁜 습관

이번 목차에서는 가난해지는 나쁜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루는 습관을 없애기 위한 방법에 대해 적어보자

+ 좋은 습관 : 자산 올라감, 건강,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되는 것의 기초 --> 열정, 부유해짐, 성장을 하는데 도움을 줌 
+ 나쁜 습관 : 자산이 떨어짐, 건강 악화, 좌절, 불행, 시간을 헛되게 쓰는 것 --> 우울증, 인간관계 문제, 재정적 고통을 겪게 됨

# 나쁜 습관 11개
1) 도박 : 가난한 사람들은 일주일에 77%가 로또 구입, 52%가 스포츠 도박을 함 (부자들은 94%가 하지않음)
2) 과음 : 가난한 사람들은 54%가 매일 두잔 이상 술을 마심 (부자들의 84%는 그보다 적게 마심), 가난한 사람들 중 60%가 최소 한달 한번은 취함
3) TV 시청 : 가난한 사람들 77%는 매일 1시간 이상 TV를 시청 (부자들은 67%는 1시간 이상 시청하지 않음) * 최근 sns, youtube도 포함됨
4) 부정적인 태도 : 가난한 사람 78%는 부정적인 태도를 지님 (부자들의 54%는 긍정적인 태도를 지님) * 부정적인 태도는 나의 뇌를 실패 하도록 프로그래밍을 한다.
5) 독서 : 가난한 사람들 92%가 배움을 위한 독서를 하지 않았으며 책을 읽는 사람들 중 79%가 오락성 책을 읽음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으면 매일 자기계발을 위한 독서를 해야됨)
6) 나쁜 사람들과 어울리기 : 가난한 사람들 중 단 4%만이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과 친분이 있음, 96%가 부정적이고 해로운 사람들과 어울려 지냄 (주변에 제대로된 사람들이 많아야 성공하는데 도움이된다)
7) 소득원 : 가난한 사람들은 소득원이 월급 하나이다.
8) 인생 무계획 : 가난한 사람들 95%는 인생에 계획이 없다.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지 않는다면 장기적인 목표도 없기때문에 나를 더 이상 성장 시킬 수 없다.
9) 과소비 : 가난한 사람들 중 95%는 미래에 대해 저축,투자를 하지 않으며 유흥, 쇼핑등으로 돈을 소비한다. 
10) 운동 : 가난한 사람들 중 77%는 운동을 하지 않으며 97%는 매일 300kcal이상의 정크푸드를 먹음, 그리고 53%가 수면시간이 7시간이 되지 않음 (무엇을 하기전에 기초가 되는 것은 체력과 건강이다)
11) 미루는 습관 : 미루는 습관을 통해 상대방과의 신뢰를 해치고 나는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마인드를 잡게 만든다.


Q. 미루는 습관을 없애기 위해서 매일 해야 할일을 적어 한달동안 관리해보기
- 목표와 관련된 일 / 목표와 무관한 일 을 나눔 / 책임감을 주는 파트너 만들기
+ 목표와 관련된 일
* 자기계발 서적 읽기 
* 오늘 오른 종목 확인 분석하기
* 야나두 영어 강의 듣기 (10분이상) 
* 자기전에 뉴스 확인하기
* 블로그 글 올리기

+ 목표와 무관한 일
* 아침 7시전에 일어나기 
* 영양제 챙겨먹기
* 음식먹고 15분안에 양치질하기
* 운동하기 (일주일 중 헬스장 또는 러닝8km 또는 푸쉬업 100회 4번이상 수행하기)
* 머리감을때 마무리는 트리트먼트 사용하기
* 썬크림 외출때 마다 바르기
* 저녁먹고 바로 치우기

 

습관의 유형

습관에는 일반 습관과 핵심 습관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핵심 습관을 어떻게 다스리냐에 따라 습관을 쉽게 고칠 수 있다.

- 일반 습관 : 간단하고 기초적이며 독립된 습관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 출근길 버스에서 하는 것, 젓가락질 등)
- 핵심 습관 : 다른 일상 습관에 영향을 주는 습관 (일반 습관을 제압할 수 있는 힘이 있음)

ex) 다이어트 결심 -> 매일 10km씩 달리기를 함(핵심 습관) -> 한 달 동안 5kg 감량(핵심 습관 효과) ->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음(핵심 습관 효과) -> 기분이 좋음(핵심 습관 효과)  -> 다음날부터는 정크푸드와 야식을 끊음(나쁜 일반 습관 제거) -> 달리기를 더 잘하기 위해 담배를 끊음 (나쁜 일반 습관 제거) 
결과 : 10km 달리는 핵심 습관으로 인해 정크푸드, 과식, 담배 등 나쁜 일반 습관들이 제거됨

핵심 습관을 통해 가난해지는 일반 습관을 중단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된다.

 

 


부자들의 습관

내가 닮고 싶어하는 부자들의 습관에 대해 공통점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이다.

1) 부자들의 88%는 매일 30분 이상 자기 계발을 위한 독서를 한다. 그리고 독서를 하더라도 58%는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를 읽음

 -> 가난을 이기고 부자가 된 사람들에게 배워야 될 교훈과 사고방식, 습관, 도전, 실패담, 성공담에 대해 학습하자

2) 건강을 위해 부자들의 76%는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한다. 
 -> 무슨 일이든 잘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체력이 있어야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
 -> 특히 유산소 운동은 뇌세포의 기능 개선을 돕는다.
 -> 건강한 식단 유지를 하고 비타민도 섭취하여 몸이 힘을 더 낼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3) 부자들의 89%는 매일 7~8시간을 잠을 잔다.
 -> 잠을 잘 때 4~6번의 수면 주기에 빠지는데 매일 밤 수면 주기가 몇 번이었느냐가 수면 시간보다 더 중요하다.

4) 부자들의 44%는 업무를 시작하기 최소 3시간 전에 일어난다. 
 -> 인생은 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있으며 일찍 일어남으로써 부지런한 습관이 몸에 밴다. 
 -> 아침에 하는 학습은 집중을 더 잘하게 해 주기 때문에 책을 읽거나 영어공부 등을 하는 것이 좋다.

5) 부자들의 65%는 3개 정도의 소득원을 만든다.
 -> 다양한 소득원이 있으면 경기침체도 해쳐 나갈 수 있게 된다.

5가지 부자의 습관과 나의 습관을 대입시켜 고치거나 수정할만한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보았다.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 멘토

혼자서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이 멘토가 있었는데 멘토는 유형은 총 5가지라고 소개한다. 

# 나의 멘토는 누구인가?
1) 부모 : 부모님이 살아온 환경과 마인드를 학습하게 된다. 
2) 교사, 교수 : 기초 지식과 직업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끌어준다.
3) 직업상 멘토 
 - 부자들의 24%는 직업상의 멘토에게서 습관을 배웠다. 
 - 보통 업무상의 멘토가 많이 되지만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다.
 - 부모, 교사 멘토의 행운이 없는 사람은 직장에서 멘토를 찾아야 성공의 가속도를 올릴 수 있다. (직장 멘토는 최소한 나보다 2단계 높은 수준의 사람)
4) 책 속 멘토 : 책 속의 멘토는 백만장자들의 전기다. 부자 중 58%는 다른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를 읽었다.
5) 역경이라는 멘토 
  - 역경이라는 배움터에서 좋은 성공습관을 배우면서 자기 스스로 멘토가 된다. 
  - 스스로의 실수와 실패를 통해 배운 교훈에는 감정이 들어 있고 절대 잊을 수 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역경을 이기고 다시 나아가는 힘이 필요하다.
* 성공한 사람들 중 93%는 자기들의 막대한 부가 멘토 덕분이라고 하였다. 

# 내가 멘토를 찾듯 다른 사람의 멘토링을 해주는 것도 중요한 습관이다.
- 다른 사람을 멘토링 하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전문성이 높아진다. 가르치려면 그만큼 잘 배우고 알아야 되기 때문이다. 
- 가르치는 것은 최고의 공부이며 내 인생에 큰 이득을 줄 추종자들을 만드는 일이기도 하다.
- 혼자서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성공지향적인 사람들이 목표와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것을 도우면 나 또한 성공에 도움이 된다.

나의 성공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멘토를 찾고 성공을 추구하고 목표 지향적인 사람들과 팀을 이루어라 

 

 

 

다음 부분은 2탄에서 이어집니다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