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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TUDY/Network

[Network Layer] RIP --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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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시간에는 본격적으로 RIP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IP는 간단하면서도 약점이 많은 프로토콜입니다.

 

 

Packet Tracer RIP설정하기 =  

 

 

RIP 란?

RIP는 구성이 간편하여 표준 라우팅 프로토콜로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다.

Q. RIP는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티드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

Q. RIP는 다이내믹 라우팅 프로토콜? 스태틱 라우팅 프로토콜?   ------>   다이내믹 라우팅 프로토콜

Q. RIP는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 외부용 라우팅 프로토콜(EGP)?   ------>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

Q. RIP는 Distance Vector 알고리즘? Link State 알고리즘?   ------>  Distance Vector(거리와 방향으로 길을 찾음)

Q. RIP가 좋은 길을 찾기 위한 요소?    ------>  Hop Count

Q. Hop Count의 최대 개수는?    ------>  15

Q. RIP의 디폴트 라우팅 업데이트 주기는?    ------>  30초

 

 

 

RIP의 라우팅 테이블

RIP의 f라우팅 테이블은 구성이 간단하다. 다음 아래의 그림을 가지고 쉽게 이해해 보자 (RIP는 Destination, Next Hop, Metric 이 3가지 정보가 필요)

RIP는 R1,R2,R3의 라우팅은 인접라우터에게 자신의 라우팅테이블을 보낼때 Next Hop을 빼는데 그 이유는 목적지 IP를 나에게 주면 라우팅 해주겠다는 의미

 

 

 

RIP의 라우팅 테이블 갱신 방법

그렇다면 라우팅 테이블 갱신 기준은 무엇일까? 만약 테이블에 같은 목적지 정보가 도착한다면 무엇을 우선순위로 따를까? 밑에 그림을 보고 이해해 보자.

 

예제를 통하여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R1에서 R6로 가는 라우팅 테이블에 R4로가는 새로운 라우팅 테이블 정보가 들어왔다 ] 

 1. 받는 목적지가 라우팅 테이블에 존재하는가?   Yes
    - R1에 R3로 가는 경로 R4로 가는 경로의 라우팅테이블 정보가 들어왔다. 

 2. 다음 홉 필드가 동일한가?   No
    - R3와 R4로 가는 홉 필드가 동일하지 않다 ( R3 , R4 )

 3. 통지된 비용이 테이블 비용 보다 작은가?   No
    - R3로 가는건 Metric 2 R4로 가는건 Metric3 이기 때문에 테이블 비용이 더 작다.  (R3 : 2 > R4 : 3)

 4. 기존 정보를 유지 해야 하는가?   Yes
    - 홉수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는 RIP로선 R3로가는게 가장 효율적인 경로라 생각한다. 

 

 

 

 

RIP Header Format

헤더를 알면 모든것을 알수 있다고 한다. RIP 헤더에 대해 알아 보자.

1. RIP는 명령필드에 요청(1), 응답(2) 메세지를 보낸다. 
      요청 = 인접 라우터로 부터 라우팅 정보를 요구시
      응답 = 인접 라우터로 부터 라우팅 정보를 보낼시

2. RIP는  일정한 시간 동안(180초) 인접 라우터가 정보를 수신하지 않으면 의미없는 목적지로 간주해 라우팅 테이블에서 삭제됨

3. Metric값은 1-15까지 가질수 있으며 16은 무한대이다.

 

 

단점
- 홉수가 15이상인 네트워크에 사용 x
- 회선속도를 라우팅에 반영x
- 장애 발생시 홉수를 16까지 증가해야 함으로 속도와 자원낭비가 큼
- 테이블 갱신 속도가 느려 loop발생 가능

 

 

해결책
- 트리거드 업데이트 = 홉수 변경시 즉시 통보함으로 복구시간을 줄임

- 홀스다운            =
메트릭이 무한경로에 대해서는 경로를 갱신 x, 전체 네트워크 경로가 새로 갱신될때까지 기다림


- 포이즈닝            =
  회선 고장을 감지하면 즉시 해당경로의 메트릭을 16으로 지정하여도달 불가능을 신속히 알림


- 스필리트 호라이즌 =
A라우터가 B를 거쳐 C로 전송하는데 B-C사이에 장애가 발생한다면 A-B사이에 루프가 발생한다.(서로 정보를 계속 줬다 줬다함)

                               그래서 B가 A에게 보낸 정보는 다시 B에게 보내지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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