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관련주 & 테마

모바일 게임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 종목 총 정리 (스마트폰 게임, 중국 판호)

반응형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뽀 입니다 :)

 

일부 언론에 따르면, 중국 최대 여행사 트립닷컴이 한중관광교류 활성화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MOU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시기를 특정하진 않았지만, 이번 협약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맞물린 이벤트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 시장에서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따른 게임 판호 발급 문제 해결 등 불확실성 해소 기대감이 커지면서 모바일 관련주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중국 판호를 해결하게되면 모바일 게임시장의 파이가 커지기에 좋은결과가 있길 기대해봅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중국 판호 관련주, 모바일 게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게임(스마트폰)

모바일게임(Mobile game)이란 "이동전화 단말기에서 이용되는 게임"을 의미함.

국내 모바일게임 산업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높은 보급률과 단말기의 고사양화, 모바일 인터넷의 접근성 및 환경 개선 등으로 인해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현재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음.

또한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새로운 채널인 오픈마켓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스마트폰 이외에 PMP, 태블릿PC 등으로 게임플랫폼이 확대되는 등 향후에도 모바일게임 산업의 발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넷마블 (251270)

+ 기업 개요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 주요 제품

- 세븐나이츠 (5.2%)
- 모두의마블 (5.1%)
- 리니지II:레볼루션 (31.1%)
- 쿠키잼 (6.7%)
- 기타 모바일게임 (22.6%)
- MARVEL Contest of Champions (15.3%)
- 온라인 게임 (3.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리니지 등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하는 게임사



카카오게임즈 (293490)

+ 기업 개요
- 동사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포털 'DAUM'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및 채널링사업을 영위함.
- 최근 전문 개발 자회사를 설립 및 인수하여 캐주얼에서 하드코어 장르까지 아우르는 개발사로 사업영역을 확장 중.
- 다양한 게임 개발력을 확보하여 게임 개발, 퍼블리싱, 플랫폼 역량을 모두 보유한 종합 게임사이며 역량있는 게임 개발회사를 발굴하여 인수 및 지분투자를 진행.

+ 주요 제품

- PC 게임 : 배틀그라운드, 검은사막 등 (43.5%)
- 모바일 게임 : 달빛조각사, 프렌즈팝 등 (44.6%)

* 괄호 안은 2020년 상반기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카카오 자회사로 개발된 게임을 소싱하여 퍼블리싱하는 종합게임사



컴투스 (078340)

+ 기업 개요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데이세븐, 노바코어, Beijing Raymobile 등 7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서머너즈 워', '낚시의 신', '사커스피리츠'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2000년대 초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함.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전세계 주요 국가에 모바일 게임들을 제공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모바일 게임 (99.4%) : 서머너즈 워, 낚시의 신 등
- 기타 (0.6%) : 골프스타 등
*괄호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서머너즈워, 컴투스 프로야구 등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제작사



엔씨소프트 (036570)

+ 기업 개요
-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동사 주요 사업임.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 엔씨다이노스를 통해 프로야구단을 운영함.
- 모바일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의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모바일 게임 (52.5%)
- 리니지 (8.4%)
- 리니지 2 (3.3%)
- 아이온 (3.9%)
- 블레이드앤소울 (7.2%)
- 길드워2 (4.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온라인 게임 개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주요 게임 :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



NHN (181710)

+ 기업 개요
- 13년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
-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결제및광고 39.14%, 게임 32.88%, 기타(컨텐츠 수익 등) 27.99%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게임 (35.9%) : 라인팝2, 프렌즈팝,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등
- 기타 (6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NHN에서 인적분할된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사



데브시스터즈 (194480)

+ 기업 개요
- 동사는 설립이후 게임 컨텐츠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며 대표 서비스 게임은 '쿠키런:오븐브레이크', '쿠키런:킹덤' 등이 있음.
- 동사는' 쿠키런'IP의 장르 확장과 다양한 신규IP 기반 게임(대규모 월드건설 게임, 3D건슈팅, 쿠키런IP기반 3D 게임)들을 개발 중에 있음.
- 2021년 1월 쿠키런 IP 기반 수집형 SNRPG를 출시하여 초반 흥행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개발중인 라인업들이 2021년내 순차적 출시 예정.

+ 주요 제품

- 모바일 게임 : 쿠키런 for Kakao, LINE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광고 등
- 기타 : 상품 로열티 및 캐릭터 상품 판매 수익

+ 테마

- '쿠키런 for Kakao'로 유명한 모바일 게임업체



네오위즈홀딩스 (042420)

+ 기업 개요
- 동사는 컴퓨터 설비 자문업, 소프트웨어 자문 및 개발업을 목적으로 1997년 상장됨. 2007년4월까지 온라인 게임포털 '피망'과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인 '세이클럽' 등 인터넷 관련 서비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함.
- 2020년 9월말 현재, 동사는 2개 자회사를 편입하고 있으며, 자산총액 대비 자회사 주식가액의 비중은 55.1%임.
- 종속회사는 게임 사업을 주로 영위함.

+ 주요 제품

- 온라인게임 외
- 인터넷서비스
- 투자 및 용역서비스 외

+ 테마

- 네오위즈 그룹의 지주회사



네오위즈 (095660)

+ 기업 개요
-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유통), 게임 포털 '피망' 운영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함. 유료 아이템 판매, 광고, 서비스 대행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함.
- 게임 포털 '피망', MMORPG '블레스언리쉬드' 등이 동사 주요 서비스임.
- 8월 출시한 방치형 게임 '기타소녀'는 애플 투데이에 피처드를 받음. 일본 게임온은 9월 MMORPG '로스트아크'를 출시하여 2주만에 일본 온라인 게임 1위를 기록함.

+ 주요 제품

- 피망 유료 아이템 (96.9%) :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 기타 (3.1%) : 광고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온라인게임(크로스 파이어, 스페셜포스, 아바 등) 퍼블리셔, 게임 포털 피망 운영 업체



펄어비스 (263750)

+ 기업 개요
- 동사는 연결회사 기준으로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배회사인 펄어비스는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는 '검은사막' 및 '섀도우 아레나', '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 콘솔', 'EVE Online'을 지역별로 직접 또는 퍼블리셔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음.
- 2020년 4월 일본 지역 서비스를 직접 서비스로 전환하여 현지 유저들과의 소통을 강화함.

+ 주요 제품

- 검은사막 게임사업부문 : 온라인 (33.9%), 모바일 (66.1%)
* 괄호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 개발, 공급업체



넥슨지티 (041140)

+ 기업 개요
- 동사는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 업체임. 주요게임으로는 온라인게임 서든어택(FPS)과 모바일게임 A.x.E(MMORPG)가 있음.
- 온라인게임이 동사 연결기준 매출의 약 83.44%를 차지함. A.x.E 등 등 모바일 게임은 매출의 11.54% 가량을 차지함.
- 부동산 임대업체 중앙판교개발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넥슨코리아 등과 퍼블리싱 계약 등을 통해서 게임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으며, 그 계약에 따라 PC방 수익을 창출.

+ 주요 제품

- 서든어택 : 온라인 FPS 게임, 부분 유료화 (47.3%)
- 모바일게임 등 (52.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FPS 1위 게임인 서든어택 개발사



한빛소프트 (047080)

+ 기업 개요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함.
-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 매출은 컨텐츠 부문 38.48%, 게임 서비스 부문 61.62% 등으로 구성됨. 한빛드론 등 2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주요 제품

- 게임 (87%)
- 기타 외주용역 등 (1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헬게이트', '오디션' 개발한 온라인 게임 개발사



액션스퀘어 (205500)

+ 기업 개요
-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게임 산업 중 모바일게임 산업을 영위하며 대표 게임으로는 블레이드가 있음.
- 동사가 개발한 '블레이드 for Kakao'와 '삼국블레이드', '블레이드2 for Kakao'의 매출은 퍼블리싱 업체인 네시삼십삼분㈜를 통해 구글 등의 플랫폼에서 발생하고 있음.
- 동사의 콘솔게임 '블레이드2'는 블레이드2의 닌텐도스위치버전으로 2019년 6월 유럽 및 북미에 출시됨.

+ 주요 제품

- 모바일게임(100%)
▶ 블레이드 for Kakao
▶ 삼국블레이드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2012년 설립된 모바일전문 게임개발사, 대표작 블레이드



엠게임 (058630)

+ 기업 개요
- 동사는 소프트웨어개발, 게임소프트웨어 등을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전체 매출의 99.47%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며, 국내의 경우 포탈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함.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임.
- 전 장르에 걸쳐 40여종의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연간 매출 20억 이상 게임은 4개로 다양한 수익구조를 이루고 있음.

+ 주요 제품

- 온라인 게임 서비스 (98.1%) : 국내 46.3%, 해외 53.7%
- 광고 (1.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게임빌 (063080)

+ 기업 개요
- 동사는 모바일게임 및 온라인 네트워크게임 서비스의 제공을 목적으로 2000년 1월 10일 설립되었으며, 2017년 1월 1일자로 지주회사로 전환됨
- 종속회사를 통해 게임 개발, 서비스업을 영위함. 게임빌컴투스플랫폼, GAMEVIL COM2US USA, Inc.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함.
- 타이니팜, 컴투스 프로야구, 골프스타, 낚시의 신 등이 동사와 종속회사가 보유한 주요 게임임.

+ 주요 제품

- 모바일 게임 : 프로야구 시리즈, 제노니아 시리즈, 별이 되어라 등 (100%)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모바일 게임을 주력으로 하며 컴투스의 지분을 보유 중인 게임 제작사



위메이드 (112040)

+ 기업 개요
-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유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함.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도 하고 있음.
-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창천', '이카루스'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미르의 전설' 저작권 공유자인 액토즈소프트와 로열티 배분을 두고 소송을 진행하여 승소함.대법원 최종심 진행 예정. 싱가포르 국제중재법원에서 엑토즈사는 셩취게임즈와 함께 계약위반 손해배상책임자로 포함되었음.

+ 주요 제품

- 라이센스 (56.7%)
- 모바일 (29.8%)
- 온라인 (12.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미르의 전설'로 유명한 게임 개발업체



썸에이지 (208640)

+ 기업 개요
- 동사의 영위 사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 중 온라인/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속하며, 이중 동사는 모바일게임의 개발 사업을 영위.
- RPG, 전략시뮬레이션게임, AR게임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였으며, 플렛폼별로는 모바일 게임에 속함.
- 종속회사 넥스트에이지는 미국 Sony Pictures사의 고스트버스터즈 IP를 활용한 AR게임인 "Ghostbusters World" 에 대해 (주)네시삼십삼분과 공동사업 계약 체결.

+ 주요 제품

- 모바일게임 : 영웅 for kakao
- 기타


+ 테마

- '영웅 for kakao'를 만든 모바일 게임 개발사



드래곤플라이 (0303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VR, AR, 온라인, 모바일 콘텐츠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유통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영위 중임. 현재 유통 또는 개발 중인 게임으로는 또봇 VR, 신비아파트 VR, 스페셜포스 등이 있음.
-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해 VR과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온라인게임(매출 비중 90.2%)
- AR VR (9.7%)

+ 테마

- '스페셜포스'(1인칭 슈팅게임) 주력의 온라인게임 업체



와이제이엠게임즈 (19325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4년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진동모터 등 전자부품을 제조, 공급하는 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 되었음.
-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되는 진동모터를 제조, 공급하는 진동모터 사업부문과 VR/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및 투자 등을 진행하는 게임사업부문을 영위함.
- 2020년 2개의 신규 모바일 게임의 출시를 준비중이며, 향후에도 당사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IP 및 검증되고 차별화된 게임을 위주로 퍼블리싱할 예정.

+ 주요 제품

- 진동모터 : 코인타입(63.5%), 실린더타입(2.5%), 샘플 등 기타(1.5%)
- 게임콘텐츠(28.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진동 모터 제조업과 VR·모바일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사업을 영위중



더블유게임즈 (192080)

+ 기업 개요
- 동사는 온라인 게임 및 개발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게임 등 소프트웨어 개발,게임 퍼블리싱, 캐릭터 및 디지털, 문화 컨텐츠 등을 영위.
- 게임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게임산업에서의 시장지배력 강화를 위하여 페이스북 기반 웹보드 게임 형식의 더블유빙고(DoubleU Bingo)를 차기작으로 개발.
- 신규게임으로 더블다운 클래식(DoubleDown Classic), 더블다운 포트녹스(DoubleDown FortKnox) 등을 서비스.

+ 주요 제품

- PC게임 (46.9) : 더블다운카지노, 더블유카지노 등
- 모바일게임 (53%) : 더블다운카지노, 더블유카지노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소셜카지노게임 더블유카지노를 주력 상품으로 보유한 온라인 게임 개발사



플레이위드 (023770)

+ 기업 개요
- 동사 주요 사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작 및 공급업임. '로한', '씰온라인', '로한M'이 동사가 보유한 주요 게임임.
- '로한'은 한국 이외 대만, 미국, 일본, 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음. 씰온라인은 2004년 국내 출시 이후 2005년 해외에 진출함. 국내와 대만, 중국, 태국, 미국에서 운영 중임.
- '로한M'은 2019년 서비스를 시작함. '로한' IP를 활용해 만든 게임임.

+ 주요 제품

- 온라인 게임 국내 매출 (매출 비중 47.4%)
- 온라인 게임 해외 매출 (매출 비중 52.6%)

+ 테마

- 온라인게임 전문 퍼블리싱 기업



웹젠 (06908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0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5월 23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뮤 온라인, R2, Metin2, 샷온라인 등의 온라인 게임과 R2M, 뮤 아크엔젤 뮤 오리진2등의 모바일 게임, 뮤 이그니션2(MU IP), 뮤 템페스트 등의 웹게임을 서비스함.
- 자체 개발 게임의 서비스에서부터 자체 플랫폼 WEBZEN.COM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과 자사 IP를 활용한 IP제휴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뮤 (82%) : 온라인 게임, 정액서비스 매출
- R2 (3%) : 온라인 게임, 정액서비스 매출
- 샷온라인 (3%) : 온라인 게임, 부분유료화
- 메틴2 (3%)
- 게임 개발 및 서비스,가정용품 도소매업 등 (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NHN 계열의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넵튠 (217270)

+ 기업 개요
- 동사의 주력 사업분야는 모바일 게임의 제작이며 장르별로는 캐주얼게임 및 퍼즐게임(탄탄사천성 시리즈)을 서비스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는 소셜카지노게임, MOBA, RPG, 퍼즐, 디펜스 장르 등을 개발 및 서비스 하고 있음.
- 넥스포츠를 설립하여 e-Sports와 MCN(Multi Channel Network : 다중 채널 네트워크) 사업 등으로의 투자 및 새로운 사업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

+ 주요 제품

- LINE 퍼즐탄탄
- 탄탄사천성 for kakao
- 넥슨 프로야구 마스터

+ 테마

- 모바일 게임 개발 전문 회사 (LINE 퍼즐탄탄, 넥슨 프로야구 마스터 등 개발)



선데이토즈 (12342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9년 1월 6일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22일 하나그린기업인수목적회사와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선데이토즈로 변경함.
- 동사는 친구목록을 활용한 소셜게임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 페이스북 등을 플랫폼으로 사용자의 온라인 인맥과 유대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사회적 인맥 기반의 게임임.
- 매출구성은 모바일 게임 82.78%, 기타 17.22%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모바일 게임 (94.4%) : 애니팡 등
- 기타 (5.6%) : 광고매출, 사용료수익 등
*괄호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애니팡'으로 유명한 모바일 게임 개발사



넷게임즈 (225570)

+ 기업 개요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게임 산업 중 모바일게임 산업 시장이며, 동사의 주력 사업분야는 모바일게임의 제작, 게임 장르면에 있어서는 RPG에 속합
- 동사의 'V4'는 첫 제품부터 대한민국 게임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던 넷게임즈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타이틀을 보유.
- 동사의 매출액은 2020년 3분기 기준 내수 매출액은 52,211 백만원 수출 매출액은 9,747백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음.

+ 주요 제품

- 모바일게임(HIT) 매출비중 100%

+ 테마

- 모바일 RPG게임(HIT) 개발 및 제작사(최대주주는 바른손이앤에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