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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특징주 분석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 종목 총 정리 (VR, 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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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뽀 입니다 :)

 

가상과 현실을 섞은 ‘메타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 가상과 현실을 섞은 '메타버스'에 글로벌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그룹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메타버스의 기술적 근간을 형성하는 XR 시장이 2025년 537조원에서 2030년 1,700조원으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가장최근에 라인프렌즈는 에이펀인터렉티브와 제휴해 디지털 캐릭터 지적재산(IP) 및 콘텐츠 사업을 펼치고 앞으로는 '메타버스' 기반의 새로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도 공개할 계획이라고 공유한 가운데 최근 다양한 기업에서 VR 기술을 통한 게임, 영화,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 등을 활용해 소통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의미.

가상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 3차원의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서비스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방위적으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가상세계라는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

 

 



한빛소프트 (047080)

+ 기업 개요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함.
-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 매출은 컨텐츠 부문 38.48%, 게임 서비스 부문 61.62% 등으로 구성됨. 한빛드론 등 2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주요 제품

- 게임 (87%)
- 기타 외주용역 등 (1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헬게이트', '오디션' 개발한 온라인 게임 개발사
-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중. 20년7월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



위지윅스튜디오 (299900)

+ 기업 개요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5월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2', '앤트맨과 와스프' 등의 작품에 참여함.
-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 지분을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서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ANP도 인수함.

+ 주요 제품

- 영화(68%)
- 뉴미디어 콘텐츠(23%)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제작사
- VFX, ANIMATION, INTERACTIVE MEDIA, VR & 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롯데월드 VR 스페이스 체험관에 로보트 태권V VR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하여 납품.



엠게임 (058630)

+ 기업 개요
- 동사는 소프트웨어개발, 게임소프트웨어 등을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전체 매출의 99.47%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며, 국내의 경우 포탈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함.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임.
- 전 장르에 걸쳐 40여종의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연간 매출 20억 이상 게임은 4개로 다양한 수익구조를 이루고 있음.

+ 주요 제품

- 온라인 게임 서비스 (98.1%) : 국내 46.3%, 해외 53.7%
- 광고 (1.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업체로 VR관련 기술 연구 및 VR 관련 모바일 게임 개발.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



알체라 (34786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1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동사의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됨.
- 2020년 3분기 기준 매출구성은 DATA 41%, FACE 35%, VADT 21% 등으로 이루어짐.

+ 주요 제품

- DATA (56%) ▶ AI 학습 데이터 제작
- VADT (30%) ▶ 이상상황 감지 AI
- FACE (14%) ▶ 얼굴인식 AI
괄호 안은 2019년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인공지능 영상인식 전문기업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



덱스터 (206560)

+ 기업 개요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 주요 제품

- 주요 제품: VFX제작(100%)
*괄호 안은 매출액 비중

+ 테마

-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 시작효과) 제공업체
-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시각효과)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New 미디어 사업 진출.



미투온 (201490)

+ 기업 개요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
-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
-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 서비스.

+ 주요 제품

[게임 라인업]
- 풀팟포커(Fulpot Poker) : 풀팟홀덤, Fulpot Poker
- 풀하우스카지노
- 플레이베가스 (Play Vegas)

+ 테마

- 웹/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업체
- 16년12월 VR 엔터테인먼트 게임 전문 개발사인 오아시스VR의 지분을 취득.



선익시스템 (17109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
-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90% 이상으로 추정됨.

+ 주요 제품

- 국내 증착장비(33.4%)
- 해외 증착장비(6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OLED 증착장비 제조업체
-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



바른손이앤에이 (035620)

+ 기업 개요
- 동사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업, 영화제작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MMORPG '라그하임', '라스트카오스', PC MMORPG '아스텔리아' 등이 동사가 선보인 게임임.
- 2019년 5월 개봉해 국내에서 100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고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을 제작함.
- 동사는 향후 영화 제작으로 3개의 작품이 기획 중임.

+ 주요 제품

- 게임사업 (61.2%) : 모바일 게임 등
- 영화사업 (38.5%) : 기타 판권
- 기타
*괄호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라스트카오스'로 유명한 온라인 게임 업체
- VR을 이용한 개임개발사업 진출을 위해 게임개발사인 ‘이브이알스튜디오’ 지분 보유중.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인 VR프런티어 프로젝트를 17년6월부터 18년 3월까지 진행하여 세계 최초의 4DX VR영화 <기억을 만나다>를 제작 및 개봉.



바른손 (018700)

+ 기업 개요
- 동사 사업은 영화, 뷰티, 외식 및 기타로 분류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을 영위함.
- 2019년 개봉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림.
- 매출은 뷰티 사업 부문 87.5%, 영화 부문 7.3%, 외식 부문 5.2%로 구성됨.

+ 주요 제품

- 외식사업부: 베니건스 (66.7%)
- 영화사업부: 바른손 (22.5%)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외식(베니건스)·영화·문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 VR게임과 VR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해외 VR콘텐츠의 소싱과 더불어 VR 시장 진입을 위한 VR 테마파크 사업을 진행. CGV와 계약을 체결하고 CGV극장 내에 “VR Park”라는 VR 테마파크 오픈.



에스피지 (058610)

+ 기업 개요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 주요 제품

- MOTOR 외 (100%) : 표준 AC Motor 외,Condenser/Controller,(표준) DC motor,BLDC 모터류,C ▶FRAME,CONDENSER, 연장선 등 기타
* 괄호 안은 연결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정밀 제어용 모터, 감속기 부품 제조회사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 가상현실 핵심부품인 유성감속기를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공급.



지니뮤직 (0436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1년 2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회사의 주식이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동사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음악 산업은 작곡, 공연, 출판, 저작권,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음악을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경제적 가치를 발생시키는 모든 산업적 영역을 통칭함.

+ 주요 제품

- 음악사업 (91.7%)
- 기타 (8.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KT 계열의 음악 컨텐츠 제작·유통 전문업체
- 19년 가상형 실감음악 VR 서비스인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하는 등 VR/AR 콘텐츠 사업을 영위. 20년 최대주주인 KT가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의 자회사 미구와 콘텐츠 판매 계약을 체결. 21년3월 텐센트와 VR 콘텐츠 개발 사업 진행중.



동운아나텍 (094170)

+ 기업 개요
- 동사는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임.
- 주력 제품인 모바일 카메라용 AF Driver IC는 201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수량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음.
- 동사는 기존 전자(반도체) 산업에서 융합산업으로 본 디지털 헬스케어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상용화 추진할 계획임.

+ 주요 제품

- AF Driver IC ( '13년 102원 → '14년 78원 → '15년 84원)
- Display Driver IC ( '13년 342원 → '14년 266원 → '15년 190원)
- LED 조명 Driver IC( '13년 138원 → '14년 152원 → '15년 161원)
* 괄호 안은 제품가격 추이

+ 테마

- 자동초점 드라이버 IC, 디스플레이 전원 드라이버 IC 제조 팹리스 기업
-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과 AR의 핵심요소인 Haptic IC 생산.



넷마블 (251270)

+ 기업 개요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 주요 제품

- 세븐나이츠 (5.2%)
- 모두의마블 (5.1%)
- 리니지II:레볼루션 (31.1%)
- 쿠키잼 (6.7%)
- 기타 모바일게임 (22.6%)
- MARVEL Contest of Champions (15.3%)
- 온라인 게임 (3.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리니지 등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하는 게임사
- 18년4월 VR, AR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낚시게임 '피싱스트라이크' 출시.



씨엠에스에듀 (225330)

+ 기업 개요
- 학원 운영업 및 교육 관련 서비스업을 목적으로 1997년 12월 '생각하는 수학교실'을 설립하여 2015년 11월에는 '씨엠에스에듀'로 상호 변경함.
- 동사는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업으로, 수도권 주요지역의 사고력 및 영재 수학교육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확보하였음.
- 18년부터 베트남 기업과 약10억원 규모의 계약을 맺음. 현재 3000여명의 재원생을 확보하여 로열티수익이 기대됨.

+ 주요 제품

- 학원 수강료 (84.2%)
- 교재 수입 (10.9%)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직ㆍ가맹학원 운영 및 콘텐츠 개발업체
-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을 통해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음. 코드얼라이브를 통해 학습자가 코드를 입력하면 3D 아바타와 동물, 사물 등의 개체가 즉각 반응하며 작업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중임.



에이트원 (23098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임.

+ 주요 제품

- 가상훈련시스템사업
- 종합군수지원사업

+ 테마

- 가상훈련시스템사업을 바탕으로 종합군수지원사업을 하고있으며 종속회사 케이에이티는 방산 사업과 민수 사업, 협동로봇 사업을 영위중
-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중. 21년2월 자체 개발한 실생활 영어학습 VR(가상현실) 콘텐츠 'VR 뉴욕스토리(VR NEW YORK STORY)'를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 21년3월 XR(확장현실)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을 목적으로 가상현실(VR) 플랫폼 전문기업 '브이알루'와 업무협약(MOU) 체결.



칩스앤미디어 (09436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비중은 로열티 53.1%, 라이센스 43.2%, 용역 3.7%로 구성됨.

+ 주요 제품

[반도체용 비디오 코덱]
- 라이선스(45.5%)
- 로열티(51.1%)
- 용역(3.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멀티미디어 반도체에 내장되는 반도체용 비디오 코덱 개발사
-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로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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