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TUDY/Windows

Windows Server 2003 연습문제 풀이

반응형

 

 

 

첫번째 과제로 역시 연습문제 풀기

홈페이지에 조차 답이없어서 애먹었었다.

 

 

 

1. Windows Sever 2003의 운영체제를 사용자 모드와 커널 모드로 분리 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선점형 운영체제를 구현하기 위한 구조로서 사용자의 응용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중요한 데이터를 엑서스하고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모드와 커널모드, 이 두가지 프로세서 엑서스 모드를 사용한다.

 

 

2. 레거시 장치를 제외한 현재 대부분의 PnP장치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커널 모드 드라이버는 WDM을 사용한다. WDM의 드라이버 스택 구조를 설명 하시오.

WDM 드라이버의 스택은 크게 장치 드라이버 / 버스 드라이버 부분으로 나누어 지는데,

기능 드라이버 는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드라이버 이면서 장치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이 드라이버를 감싸는 상/하위 필터 드라이버를 선택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버스 드라이버SCSI, PCI, 병렬 및 직렬 포트와 같은 입출력 버스를 제어며 디바이스 탐자를 책임지고 PnP 및 전원과 관련된 기본적인작업을 처리한다.

필터 드라이버 는 선택적인 드라이버로서, 장치의 동작에 값을 더하거나 수정하는 역할을 하며 비장치 드라이버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3. WDM을 지원하는 Windows의 버전을 나열하시오.

Windows98 이후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데 대표적으로 Windows 98SE, Windows 2000, Windows ME, Windows XP,

Windows 2000 server, Windows server 2003, Windows server 2008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등이 있다.

 

 

4. Windows Server 2003 실행부의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I/O관리자: I/O 서브 시스템은 패킷에 기반을 둔 시스템으로 모든 I/O 요청은 IRP로 구성되어 사용된다. 파일시스템, 장치 드라이버,

캐시 관리자를 포함 한다.

보안 참조 모니터: 로컬 컴퓨터의 보안 정책을 수행한다.

프로세스간 통신 관리자: 프로세스들 사이에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행위 또는 그에 대한 방법이나 경로를 뜻함. LPC,RPC로 구성되어 있다.

가상기억장치 관리자: 가상기억장치를 관리한다.

프로세스 관리자: 최종적으로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프로그램 단위로 프로세스의 시작, 중지, 재시작, 종료, 우선순위 제어 관리를 수행함.

PnP 관리자: 디바이스를 시작, 정지 그리고 제거하고 디바이스에 대 한 질의 하기위해 IRP들을 직접 전달한다. 부팅때 활성화 되어

PnP 장치를 구성함.

전원 관리자: 전원에 관련된 사항을 관리한다.

Windows 관리자 및 GDI :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관리한다.

개체 관리자: 스레드를 포함한 운영체제의 여러 가지 개체를 생성, 관리, 삭제 한다.

메모리 관리자: 프로그램에 메모리를 할당하고 필요없을땐 다시 해제하여 컴퓨터의 메모리를 관리한다.

 

 

 

5. Windows Server 2003의 개발에 영향을 미친 Windows대해 기술하시오.

Windows server 2003 Windows 2000 server 에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 2000 server는 파일서버, 응용프로그램 서버. 웹 서버,

4SMP(Symmetric Multiprocessing)지원 , 4개의 프로세서를 지원 하고 4GB의 메모리를 지원하며, 액티브 디렉터리 및 그룹정책,

터미널 서비스, 동적 DNS 서버 IP를 자동으로 할당할수있다.

 

 

6. Windows Server 2003UNIX계열의 운영체제가 각각 두각을 보 이는 서버 응용분야를 나열하시오.

Windows Server 2003 은 응용 분야 멀티미디어 지원분야 처럼 SQL을 서비스 하는 서버로는 UNIX 보다 더 앞서므로 기업 쪽으로는

Windows Server 2003이 적합하며, 웹서버와 메일서버 등 이 우세한 UNIX는 웹서버 구축에 적합하다.

 

 

7. 마이크로소프트가 무료로 배포되는 LINUX에 대항하여 주장하고 있는 TCO 절감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LINUX는 운영체제가 무료이긴 하지만 주요 LINUX 공급 기업과 배포판 유통 기업들이 기술 서비스, 지원, 제품 보증, 라이센스 보장 등 핵심 부분에서 높은 비용을 청구하지고, Windows는 초기비용이 들지만 직접 고객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유지보수 및 사후 지원이 강력한 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