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Game

ASL 시즌11 공식 맵 다운로드

반응형

 

 

아프리카에서 스타크래프트 대회(ASL)를 부활시키면서 학생시절을 생각하는 성인남자들이 다시 스타계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과거 스타계를 주름잡았던 분들도 다들 30대가되었지만 실력은 더 성장하였고 맵도 특성이 많아져서 재미는 배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아프리카tv에서 진행하고 있는 ASL 시즌별 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리마스터 버전은 유료료 구매 가능합니다.

 

 

스타크래프트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스타크래프트 설치하기 (Battle.net 설치)

1998년 3월에 발매된 스타크래프트는 20년 동안 사랑을 받았습니다. 저도 초등학생때 친구들이랑 PC방을 가서 스타를 했던 기록이 새록새록 하네요 +_+ 그리고 2017년 블리자드에서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REMA..

bosungs2y.tistory.com

 

 

 

ASL 시즌10 공식 맵 다운로드

1998년 3월에 발매된 스타크래프트는 20년 동안 사랑을 받았습니다. 저도 초등학생때 친구들이랑 PC방을 가서 스타를 했던 기록이 새록새록 하네요 +_+ 그리고 2017년 블리자드에서는 스타크래프트

bosungs2y.tistory.com

 

ASL 시즌9 공식 맵 다운로드

1998년 3월에 발매된 스타크래프트는 20년 동안 사랑을 받았습니다. 저도 초등학생때 친구들이랑 PC방을 가서 스타를 했던 기록이 새록새록 하네요 +_+ 그리고 2017년 블리자드에서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REMA..

bosungs2y.tistory.com

 

ASL 시즌8 공식 맵 다운로드

1998년 3월에 발매된 스타크래프트는 20년 동안 사랑을 받았습니다. 저도 초등학생때 친구들이랑 PC방을 가서 스타를 했던 기록이 새록새록 하네요 +_+ 그리고 2017년 블리자드에서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REMA..

bosungs2y.tistory.com

 

 

 

 

Q. 맵 파일 경로가 어디 있는지 궁금해요

내문서 -> StarCraft -> Maps 경로에 맵 파일들을 추가 해주시면 됩니다.


 

ASL 시즌11 공식 맵

- ASL 시즌11 공식 맵은 총 7개 입니다.

 

 

 

폴라리스 랩소디 [2인용]

(2)PolarisRhapsody1.2.zip
0.78MB

일단 공식적인 맵 이름 설명은 '승리의 길을 밝혀주는 북극성(Polaris)을 찾아야 하는 맵'이라고 한다.

앞마당에서의 진출로가 3가지로, 선택적 진출로에 따라 지형이 다르기에 전술적 운용이 중요한 맵이다. 가장 짧은 러시경로는 얇은 다리로 되어 있기에 초반 압박용 이외에 큰 병력을 이동시키기는 힘들다.
중앙으로 나가는 넓은 길은 역언덕 3층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술적 거점 방어가 중요하다.


1시와 7시 멀티의 가스는 2500씩 2개이다. 따라서 저그는 이 1시와 7시를 안전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6시와 12시 미네랄 멀티의 양은 미네랄 하나당 1,00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자원이 빠르게 마른다.

 

 

투혼 [4인용]

(4)Fighting_Spirit_1.3.zip
0.68MB

팀 단위 리그인 신한은행 프로리그 09-10에서 쓰인 것을 시작으로 개인리그에서는 EVER 스타리그 2009와 NATE MSL, 대한항공 스타리그 2010 시즌 1, 하나대투증권 MSL, 빅파일 MSL 등에서 쓰였다.

09-10 시즌에서 대한항공 스타리그 2010 시즌 2을 제외한 모든 대회에서 사용된 맵. 무난한 힘싸움맵으로 과거 맵들이 지니고 있던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왔으며, 2010년 사용 기간에 비해 많은 리그에 사용되어 가장 많은 경기를 치른 맵이 되었다.

스갤 어워드 2010 올해의 맵. 비교적 어렵지 않은 맵 구성으로 인해 배틀넷상에서 파이썬처럼 국민맵으로 통하고 있다.

 

 

이클립스 [2인용]

(2)Eclipse_1.2.zip
0.73MB

양 플레이어의 지형의 형태는 사선대칭이나, 서로 다른 타일로 되어있으며 맵의 절반이 그림자로 가려진 디자인으로, 일식(이클립스)의 모습을 형상화한 맵이다.

힘싸움 형 맵이지만 이동경로가 중앙으로 집중되어있지 않다.
 
중앙의 경계선을 넘어가는 여러갈래의 길이 있으며, 각 길목들은 다양한 루트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이 경로들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플레이어가 가져갈 수 있는 멀티의 수가 많지만, 후반 갈수록 수비 경로가 길어져 반땅 플레이가 힘들다.

 

 

폴리포이드 [4인용]

(4)Polypoid 1.65.zip
0.96MB

에스컬레이드와 마찬가지로 본진 앞에 언덕지형이 존재하는데 에스컬레이드와는 달리 미네랄 멀티가 배치되어 있다. 미네랄 멀티인 언덕지형을 중심으로 힘싸움과 난전이 펼쳐지는 맵이다.

과거 MSL의 마지막 공식 맵 중 하나인 단테스 피크와 구조가 비슷하지만, ASL 시즌 9의 신맵 중 가장 밸런스가 무난하다고 평가받았다. 그러나 무난한 양산형 4인용 맵이 데이터가 쌓이면 테란 친화적으로 변한다는 속설을 피해가지 못한 것인지 온오프 가리지 않고 전적이 점점 테란 쪽으로 기울어가고 있다.

 

 

 

 

어센션 [3인용]

(3)Ascension_1.0.zip
0.87MB

주현서(LatiAs)가 만든 ASL 시즌11의 3인용 신맵. 블루스톰을 재해석했다고 말한 만큼 일부 지형은 블루스톰을 오마주한 듯한 모습이 보이며. 전체적인 구조를 봤을 때는 아즈텍이나 실피드와 비슷하기도 하다.

송병구는 '본진 9덩이, 앞마당 8덩이라는 부유한 미네랄 배치 때문에 초반에 운영적 주도권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으며 지상 러시 거리가 멀고 공중 거리가 상대적으로 가까운 만큼 캐리어를 쓰기 좋다는 평을 내렸다.

이영호는 이 맵을 보고 '지상 러시 거리가 멀고 이중 언덕 구조 때문에 프로토스를 상대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다'는 평을 내렸다. 언덕이 많아서 셔틀-리버 플레이에 흔들리기가 쉬운 탓에 과장 약간 더해서 '장윤철 전용 맵'이라고 할 정도. 그리고 이영호 역시 캐리어가 활약하기 유용하다고 했다.

처음 이 맵이 나왔을때 맵 지형으로 인해 저그맵이란 평이 많았으나 본진 10, 앞마당 8덩이의 부유한 미네랄로 인해 토스맵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히든트랙 [4인용]

(4)hiddentrack1.2.zip
0.64MB

우선 본진 입구가 언덕 입구임에도 넓은 편이어서, 1.0버전에서 추가된 에그를 활용해 1질럿 1프로브로 어떻게든 막을 수는 있지만 프로브 점사 등을 통해 파고들기가 쉽다. 따라서 저글링 난입을 통한 초반 견제가 매우 용이하다.

센터 멀티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미네랄 멀티가 존재하지 않으며, 본진/마당/트리플 미네랄 9/7/8 덩이의 정석 배치 이외의 추가적인 미네랄 덩이 역시 제공되지 않는 전반적으로 가난한 맵 구성에, 평지형에 지상 거리가 멀어 트리플 멀티의 수비가 어렵다는 점이 겹쳐 프로토스의 안정적 자원 수급이 어렵다. 3, 4번째 확장을 순차적으로 가져가면서 대량의 자원을 바탕으로 드라군, 하이 템플러, 아칸이 포함된 한 방 조합을 갖춘 뒤, 센터 지역으로 진출하여 주도권을 쥐고 저그의 추가 확장을 견제해 가며 공 굴리기 운영을 하기에도 부적절한 맵이라는 것.

반면 저그의 경우, 타 스타팅 플레이를 하게 되면 그 수비하기 어렵다는 트리플 지역이 안전한 공짜 가스 멀티가 되어버린다.

가로 세로 러시 거리가 멀지 않아 저그의 3해처리 땡히드라를 막기 위해 선 포지 보다는 선 게이트 플레이가 요구되지만, 본진과 앞마당 입구가 넓어 질럿이 초반 견제를 떠날 수가 없다. 앞마당에는 미네랄 사이에 질럿이 드나들 수 있는 틈이 없고, 트리플 지역은 미네랄 뒷 공간이 넓어 선 게이트로 출발한 프로토스가 소수 질럿을 미네랄과 벽 사이의 좁은 공간에 끼워넣고 지속적으로 드론을 견제하여 저그에게 다수 저글링 생산을 강제하고 저그의 자원 활성화를 막는 플레이가 어렵다. 따라서 옆구리 운영을 선택하더라도 저그 입장에서는 나쁠 것이 없다.

중앙 진출로가 다리 지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마당에서 다리로 향하는 길은 더 좁기 때문에 저그가 연탄밭 조이기를 시전하기 매우 용이하며, 좁고 긴 우회로를 따라 저그가 기동성을 살려 맵 여러 군데를 동시 타격하기에도 좋다.

 

 

 

얼티메이트 스트림 [4인용]

(4)Ultimate Stream 1.0.zip
0.89MB

스파클과 링잉 블룸의 제작자인 양창목(Waldstein)이 만든 4인용 신맵으로 ASL 시즌11의 공식맵으로 쓰이게 된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프로토스가 좋다는 평가가 꽤 존재한다.

미네랄 개수가 각각 본진 9덩이, 앞마당 8덩이여서 초반에 어느 정도 부유하게 시작할 수 있으며 크로스 게임처럼 앞마당 쪽이 언덕 입구로 되어 있기 때문에 973 빌드를 막는 것도 상대적으로 수월한 편. 또한 언덕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리버 캐리어를 쓰기에도 괜찮다.

그러나 그것은 심시티가 좋아 초반에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지만 저그 또한 심시티가 좋기 때문에 저그가 스타팅 운영을 하는 길게 끄는 하이브 운영을 할경우 토스가 3멀티 이후 멀티를 먹기가 힘들고 역언덕 및 심시티로 인한 공격이 힘들어서 후반 갈수록 저그가 좋다는 평이다.

즉 토스는 저그가 하이브를 가기 전에 끝내는 싸움이 될듯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