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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여름 관련주 / 제습기 관련주 / 에어컨 관련주 / 폭염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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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여름도 작년처럼 폭염이 많을 것이라고 하면서 또 다시 여름 관련주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여름 관련주는 여름에 많이 수요가되는 빙과류업체, 음료/맥주업체, 냉방기/제습기 제조업체, 닭 가공업체, 농약제조업체, 스포츠웨어 등이 포함되며 주로 계절매매 기법이 사용됩니다.

계절매매 기법은 해당 계절이 오기전에 저점에서 사서 일정 수익을 얻으면 매도하는 기법으로 예로들어 겨울, 봄에 사서 여름전에 팔아서 수익을 얻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여름 관련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 관련주

계절상으로 고온 다습한 우리나라의 여름 시기에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 종목군들이 포함됨.
여름 시기에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 섹터는 다음과 같음

1. 빙과류 업체 : 더위에 의해 빙과류 수요 증가

2. 음료,맥주 업체 : 더위에 의해 시원한 음료수 및 맥주 수요 증가, 열대아 행사 수혜 

3. 냉방기, 제습기 제조 업체 : 장마 및 더위에 의한 전자제품 수요 증가

4. 전자제품 판매 업체 : 냉방기, 제습기 수요가 올라가면서 판매 업체 또한 수혜

5. 닭 가공업체 : 초복 중복 말복 삼계탕에 의한 수혜

6. 농약제조업체 : 여름철 농약사용 증가로 인한 수혜

7. 항공업체 : 휴가철 국내/해외 여행 이용객 증가로 인한 수혜 

8. 여행 업체 : 휴가철 국내/해외 여행 이용객 증가로 인한 수혜 

9. 스포츠웨어 업체 : 워터파크, 휴양지에서 입는 래쉬가드, 운동 할 때 입는 기능성 운동복 수혜

 

 

 



삼성전자 (005930)

+ 기업 개요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6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 부품사업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의 DS부문으로 구성됨.

+ 주요 제품

- CE (16.4%) :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의료기기 등
- IM (41.9%) : HHP,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
- DS
▶ 반도체 (36.6%) :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
▶ DP (12.6%) : TFT ▶LCD, OLED 등
- Harman (3.4%) : Headunits,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스피커 등
* 괄호 안은 순매출액 비중

+ 테마

- 반도체·스마트폰·가전제품 만드는 글로벌 기업
- CE 사업부문(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에서 다양한 모델의 제습기를 생산/판매.



LG전자 (06657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2년 LG전자의 전자와 정보통신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 사업부문은 TV 등을 생산하는 HE사업본부, 이동단말을 생산하는 MC사업본부, 생활가전제품을 생산하는 HA사업본부, 자동차부품을 제조하는 VC사업본부 등으로 구성
- VC(Vehicle Components) 사업의 경우 텔레메틱스와 인포테인먼트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은 각각 18.2%와 7.5%로 추정됨.

+ 주요 제품

- Home Appliance & Air Solution (33%) :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정용 전기제품
- Home Entertainment (25.6%) : TV, 모니터 등 영상기기, 멀디미디어 제품
- Mobile Communications (13.8%) : 개인휴대 통신용 단말기
- 이노텍 (12.2%) : LED, 카메라모듈, 차량통신모듈 등
- Vehicle Components (6.3%) : 차랑용 통신 및 멀티미디어 제품
- B2B (4%) : 모니터사이니지, 커머셜TV, 태양광 모듈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세계적인 디지털기기, 생활가전 제조업체
- 선풍기, 에어컨, 제습기 판매



신일전자 (002700)

+ 기업 개요
- 선풍기 등 소형가전 제품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아 다수의 경쟁업체가 존재하는 탄력적인 시장이며 계절상품인 경우 기후요인으로 인하여 매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
- 원자재의 수급 상 환율과 유가변동에 민감하여 최근 중국에서의 싸고 저급한 상품의 국내 유입으로 인하여 치열한 가격 경쟁을 유발하고 있기도 함.
- 계절 상품의 비중이 상당하여 계절적인 특수가 있을 수 있으나 수요증가요소가 크고 감소효과는 크지 않은 실정이라 안정적인 판매 가능.

+ 주요 제품

- 선풍기 (70.5%)
- 하절기가전 (7.1%) : 제습기 등
- 기타 (18.4%)
- 난방제품 (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1위 선풍기 제조회사
- 선풍기, 제습기, 난로, 밥통/밥솥, 환풍기, 청소기 등을 생산, 판매하는 소형가전 전문 제조업체.



배럴 (267790)

+ 기업 개요
- 2010년 1월 7일 각종 스포츠의류, 케주얼의류 및 스포츠용품 등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사업 목적으로 하여 설립.
- 래쉬가드, 보드숏츠, 원피스 및 비키니 등의 고기능성 워터스포츠 의류 및 용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래쉬가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해외시장 진출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규시장 개척을 추진.
- 매출구성은 워터스포츠(제품) 97.10%, 애슬레저/기타(제품) 2.90%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워터스포츠 (94.8%)
- 애슬레저 (4.7%)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국내 래쉬가드 시장 점유율 1위인 워터스포츠웨어 전문업체
- 스포츠용(워터스포츠와 애슬레저) 의류 및 용품 전문업체. 래쉬가드, 보드숏, 원피스 및 비키니 등의 고기능성 워터 스포츠 의류 및 용품을 주력으로 생산. '배럴' 브랜드 보유.



파세코 (03707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당사는 석유스토브 수출 및 빌트인 가전제품 제조, 판매 업체로 대표 제품 중 심지식 석유난로 및 산업용 열풍기를 세계 30여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음.
- 동사는 2019년 9월 30일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주)에이치엔씨와 (주)고광전자 2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주)고광전자의 경우 중국에 현지 출자하여 설립한 해외법인으로 100% 출자법인임.

+ 주요 제품

- 석유스토브 (26.8%)
▶ 수출용 가격변동추이 : '13년 6만9538원 → '14년 6만31원 → '15년 7만596원 → '16년 7만4571원 → '17년 6만8553원 → '18년1Q 7만4814원 → '18년2Q 7만9215원 → '18년3Q 7만7536원
- 가스쿡탑 (14.2%)
- 식기세척기 (1.4%)
- 후드 (2.5%)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석유스토브, 빌트인 가전제품 제조업체
- 여름용 계절가전 사업(냉방 및 제습기 등) 진출. 써큘레이터, 제습 겸용 이동식 에어컨 등 판매.

 


롯데칠성 (005300)

+ 기업 개요
- 1950년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회사임.
- 기존 음료라인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맥주 등 주류 라인업이 강화되어 대다수의 카테고리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보유함.
- 급격하게 성장하는 수입맥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2018년부터 글로벌 3위 맥주 회사인 ‘몰슨쿠어스’와 국내수입 및 유통 독점 계약을 체결함.

+ 주요 제품

- 탄산음료(27.5%)
▶ 칠성사이다 1.5ℓ 개당 '13년 1591원 → '14년 1705원 → '15년 ~18년3Q 1818원
▶ 펩시콜라 1.5ℓ 개당 '13년 1348원 → '14년 1439원 → '15년 ~18년3Q 1515원
- 주스(10.4%)
▶ 델몬트 오렌지주스 1.5ℓ 개당 '13년 2456원 → '14년 ~18년3Q 2454원
- 소주, 맥주(31.8%)
▶ 처음처럼 360ml 개당 '13년 946원 → '14년 946원 → '15년 946원 → '16년 ~18년3Q 1007원
- 기타음료: 2%부족할때 등(7.4%)
*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청량음료 및 주류 등을 생산하는 업체
- 롯데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종합음료 업체. 주요 매출품목과 상표로는 탄산음료(칠성사이다), 주스(델몬트주스), 커피(레쓰비), 주류(처음처럼, 클라우드), 먹는샘물(아이시스) 등. 음료산업 특성상 매출이 계절적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 보유.



롯데제과 (280360)

+ 기업 개요
-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2017년 10월 재상장하였으며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주요 제품으로는 빼빼로, 마가렛트, 꼬깔콘 등이 있으며 껌과 초콜릿 분야에서는 자일리톨, 가나와 같은 브랜드로 시장을 선도.
- 종속회사인 Lotte Kolson (Private) Limited는 파키스탄 내 제과제조 분야에서 자리매김, 최근 신공장을 건축하여 현지에서 초코파이와 스파우트 껌의 자체 생산 판매 개시.

+ 주요 제품

- 초코렛,비스켓 : 빼빼로, 마가렛트 등 (30.5%)
- 빙과 : 월드콘, 설레임 등 (35.5%)
- 껌, 캔디 : 자이리톨, 애니타임 등(11.8%)
* 괄호 안은 3분기 누적 매출 비중

+ 테마

- 건과, 빙과, 제빵 제품 및 건강 기능 식품을 생산하는 식품회사
- 롯데그룹계열의 업계 상위 제과업체로 빙과제품(월드콘, 설레임) 등을 생산, 판매. 빙과제품의 경우 매출이 계절적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 보유.



롯데푸드 (002270)

+ 기업 개요
- 동사는 파스퇴르, 웰가, 롯데후레쉬델리카 등의 회사를 합병한 종합식품기업으로서 2013년 4월 롯데삼강에서 롯데푸드로 상호를 변경함.
- 2017년 10월 동사와 롯데칠성음료(주), 롯데쇼핑(주)가 영위하는 사업 중 투자사업 부문을 각각 분할하여 롯데지주가 흡수 합병함.
- 주요 제품으로는 유지식품(그랜드마아가린 등), 빙과(구구콘, 빠삐코, 돼지바 등), 육가공(롯데햄, 로스팜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유지식품 (44.2%) : 그랜드마아가린 등
- 빙과 (25.8%) : 구구콘, 빠삐코 등
- 육가공 (29.9%) : 로스팜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구구콘, 마아가린, 육가공(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롯데계열 식품업체
- 빙과, 유지, 식품사업을 영위하는 롯데그룹 계열사. 주요 빙과상표로는 구구콘, 빠삐코 등을 생산 판매.



빙그레 (005180)

+ 기업 개요
- 동사는 우유처리가공 및 동제품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속해 있는 유가공 산업, 특히 아이스크림은 계절적 수요 편차가 심하여 하절기 제품 재고와 생산 CAPA 확보가 중요함.
- 냉장품목군 브랜드는 '바나나맛우유', 프리미엄 냉장주스 '따옴', 발효유 '요플레' 등이 있음.
- 1인가구 증가에 따라 간편식, 디저트 시장 확대에 맞춘 제품을 런칭했으며, CVS 냉장디저트 시장 확대 추세에도 신규 제품으로 대응.

+ 주요 제품

- 냉장 품목군 (52.2%) : 우유 및 유음료 외
- 냉동 및 기타품목군 (47.7%) : 아이스크림 및 기타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바나나맛 우유', '메로나' 등으로 유명한 유가공 제품 전문업체
- 우유 및 유음료, 아이스크림 사업영위 업체. 냉장품목군의 주요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등. 냉동 및 기타품목군의 주요 제품으로는 더위사냥, 투게더, 메로나, 끌레도르, 비비빅, 슈퍼콘 등.



롯데하이마트 (071840)

+ 기업 개요
- 1987년 6월 하이마트로 설립된 동사는 가전제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며, 2019년말 기준 466개의 점포와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 중임.
- 동사의 최대주주는 2008년 유진기업으로 변경된 후 2012년 10월 롯데쇼핑으로 다시 바꼈으며, 상호도 롯데하이마트로 변경함.
- 업계 1위 카테고리킬러업체로서 규모의 경제실현과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가전제품 소매업 (100%)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최대 가전제품 전문 판매업체
-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가전제품 소매업체. 여름철에는 에어컨, 선풍기, 제습기 등의 판매 비중이 높아지는 등 전자제품 판매가 계절적인 요인에 영향을 크게 받음



하이트진로 (000080)

+ 기업 개요
-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본사는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에 소재하고 있으며, 경기도 이천시 및 강원도 홍천군 등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하였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드 맥주 및 참이슬 소주 등을 보유함. 2019년 3월 맥주 신제품 테라를 출시함.
-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하이트진료음료(주) 등 국내사 8개사, 해외사 7개사를 보유함.

+ 주요 제품

- 소주 외 (56.1%) : 참이슬 외 (14년 2만8851원 → 15년~18년1Q 3만471원)
- 맥주 외 (37.2%) : 하이트 외 (15년 2만1592원 → 16~18년1Q 2만2933원)
- 생수 (3.8%) : 먹는샘물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국내 1위 주류 제조·판매 업체
- 국내 대표적인 주류업체. 소주(참이슬, 참이슬fresh, 과일소주 등), 맥주(테라, 하이트, 맥스, 드라이d, 필라이트 등), 복분자주, 포도주, 이슬톡톡, 망고링고 등을 생산. 여름에 매출비중이 높은 경향.



코웨이 (021240)

+ 기업 개요
- 동사는 정수기, 가정용 기기 제조·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5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1년 8월 7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지배회사인 웅진코웨이 주식회사는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으로 대중화 트렌드를 주도해옴.
- 2010년 9월부터 국내 화장품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점차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주요 제품

- 렌탈 : 정수기 (35.6%), 비데 (11.7%), 공기청정기 (12.9%), 매트리스 (6.3%) 등
- 일시불 : 수출/화장품 등 기타 (6.9%), 공기청정기 (1.1%) 등
- 기타 (3.8%) : 물환경/AS/용역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등 환경가전 렌탈 전문 업체
- 제습공기청정기(APD-1015B, APT-1014E 등) 제품군을 출시하여 판매.



오텍 (067170)

+ 기업 개요
- 동사는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최첨단 한국형 앰뷸런스와 복지차량, 암검진 및 전문 진료차량,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기타 자동차부품을 생산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오텍캐리어는 냉난방기기와 공조 관련 제품을 상산하며 오텍캐리어냉장은 상업용 냉동냉장설비인 쇼케이스 등을 생산함.
- 내장/냉동탑차산업의 생산방식은 자동차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을 주변으로 하여 OEM생산 형태를 취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자동차 부품 (51.2%) : 파레트 외
- 의료부문 (16.1%) : 특수형 앰뷸런스 외 (대당 14년 5722만원 → 15년 6178만원 → 16년 9503만원 → 17년 5651만원 → 18년1Q 5100만원 → 18년2Q 6900만원 → 18년3Q 6254만원)
- 수송부문 (26.2%) : 탑차 외
- 복지부문 (6.3%) : 장애인전용차 외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제품 가격

+ 테마

- 구급차, 냉동차 등 특수차량 제조 국내 1위 업체이며 오텍캐리어를 자회사로 보유중
- 냉난방기기 및 공조관련제품 생산업체인 오텍캐리어(주)를 계열사로 보유.



위닉스 (044340)

+ 기업 개요
- 생활가전 브랜드로 사업부문은 공기청정기, 제습기, 건조기 등의 생활가전 제품과 열교환기의 제조, 판매업으로 구성.
-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국내외 생활가전 제품을 주력으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원가 경쟁력 부분에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
- 가전산업은 일반적으로 국내/외적인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으며, 기술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

+ 주요 제품

- 완제품 (81.4%) : 공기청정기, 냉온정수기, 공기정수기, 팬히터, 제습기 등
- EVAPORATOR (6.3%) : 냉장고 및 에어켄용 열교환기 (14년~15년 9400원 → 16년 9200원 → 17년 9300원 → 18년1Q~3Q 9200원)
- 에어컨부품 (1.9%)
- 기타 (6.6%) : 냉장고 데코레이션 샤시외 부품
- 레진, 휴즈 등 상품 (3.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제습기,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 제조업체
- 제습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팬히터, 에어워셔 등의 친환경 생활가전 제품과 냉장고, 에어컨용 열교환기를 생산하는 판매하는 업체.



3S (0603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1년 1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4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과 환경장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인 상해삼에스공조기술유한공사는 환경시험장치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은 반도체 주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운송할때 사용되는 웨이퍼 이송박스를 생산하는 사업이며 모든 전자 기기의 핵심 부품임.

+ 주요 제품

- FOSB: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치(42%)
- 칼로리메타: 에어컨압축기 성능 및 신뢰도 측정(54.9%)
* 괄호 안은 연결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반도체 웨이퍼 운반용 캐리어 박스와 환경설비 제조사
- 냉동공조용 설비 제작 전문업체로 냉난방 능력의측정 및 실내외 기기 조합의 적합성, 내구성, 실용성을 측정하는 냉동공조기 측정장치 칼로리메타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만도 등을 비롯한 국내외 공조기기 제조업체와 대학교, 국립연구소 등에 납품.



LG생활건강 (051900)

+ 기업 개요
- 동사는 생활용품 및 화장품 등을 제조, 판매하기 위해 2001년 LG화학에서 분할 설립되었으며, 이후 코카콜라 등 비알콜 음료 시장에도 진출함.
- 동사는 국내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 화장품 시장에서 2위, 음료 시장에서 2위의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는 후, 숨, 엘라스틴 등임.
- 화장품 브랜드 ‘후’의 글로벌 매출은 2018년 2조원을 돌파하였으며, 매년 꾸준한 현금배당을 하는 국내 대표 럭셔리 화장품 기업임.

+ 주요 제품

- Healthy (생활용품) 부문 (22.2%) : 엘라스틴, 자연퐁 등 세정 및 세탁제품
- Beautiful (화장품) 부문 (56.6%) : 더페이스샵, 오휘,이자녹스 등 화장품
- Refreshing (음료) 부문 (21.2%) : 코카콜라, 환타, 미닛메이드 등 음료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사업을 하는 LG계열사
-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조지아, 평창수, 토레타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코카콜라음료, 해태에이치티비(구 해태음료) 등의 지분 보유.



위니아딤채 (071460)

+ 기업 개요
- 동사는 종합가전제품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김치냉장고 외 다양한 주방/생활가전을 제조하고 있음.
- 김치냉장고는 딤채, 전기밥솥은 딤채쿡, 프리미엄 냉장고는 프라우드, 기타 주방/생활가전 상품은 위니아 브랜드명으로 관리하고 있음.
- 최근에는 1~2인 가구 트랜드에 맞춘 소용량 스탠드 김치냉장고인 딤채 쁘띠를 2016년도에 출시 하였으며, 2019년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딤채 미니를 출시함.

+ 주요 제품

- 미식가전 (26.8%)
- 주방/생활가전 (66.4%)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딤채' 브랜드를 보유한 김치냉장고 및 건강/생활가전 전문 업체
-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의 종합가전 업체.



에스씨디 (0421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7년 4월에 설립되어 냉장고 관련부품과 에어컨 관련부품, 기타 가전제품용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00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가전제품용 부품 제조업에서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며, 홍콩, 중국 광저우, 베트남 등에 자동차 및 전동기 모터 제조 판매회사들을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UT : ICE MAKER, DAMPER, ICE SHUTTER 등
- BLDC 모터
- SM : STEP MOTOR, CONDENSOR MOTOR, GEARD MOTOR 등

+ 테마

- 냉장고, 에어컨용 모터 제조회사
- 냉장고 관련부품(타이머, 냉매벨브, 댐퍼, 아이스메이커)과 에어콘 관련부품(BLDC모타, 스태핑모터), 기타 가전제품용 부품 사업을 영위.



태경케미컬 (006890)

+ 기업 개요
-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0%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액체탄산 (44.2%, 15년 147원 → 16년 139원 → 17년 139원 → 18년1Q 149원 → 18년2Q 148원 → 18년3Q 152원)
- 드라이아이스 (21.8%, 15년 397원 → 16년 409원 → 17년 395원 → 18년1Q 383원 → 18년2Q 403원 → 18년3Q 425원)
- 수산화마그네슘 (8.6%, 15년 78원 → 16년 79원 → 17년 68원 → 18년1Q 88원 → 18년2Q 89원 → 18년3Q 90원)
- 일반가스 외 (21.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국내 최대 탄산가스 제조 업체
- 탄산가스를 공급받아 고순도의 액체탄산과 드라이아이스의 제조 공급. 하절기에 음료 및 빙과 부문에서의 추가수요로 인한 특수 발생과 기온이 상승할 경우 수요가 증대하는 등의 계절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



동우팜투테이블 (088910)

+ 기업 개요
- 양계, 축산물의 제조 및 가공부문을 단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원종계, 종계, 부화, 사육, 도계, 유통,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계열화되어 있음.
- Farm to Plate System(농장에서 소비자 식탁까지)과 One day System(당일생산, 당일출하) 및 Cold Chain System(냉장유통출하)을 도입.
- 브랜드 '동우 바른닭고기'를 중심으로 제품인지도 향상, 판매다각화 및 시장개척을 위해 노력하는 중.

+ 주요 제품

- 육계 (51.7%) : 통닭, 염장육, 부분육, 황금닭 (kg당 15년 2930원 → 16년 2922원 → 17년 3096원 → 18년1Q 2818원 → 18년2Q 2779원 → 18년3Q 2973원)
- 도계육 (17.4%) : 부분육
- 삼계 (15.9%) : 삼계탕용 닭
- 생계 외 (9.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양계부터 가공, 판매에 이르는 가축(닭) 계열화 기업
- 닭고기 원료육 전문업체. 농림수산식품부지정 가축(육계)계열화 업체로서 양계, 종란, 부화, 사육, 가공,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을 일괄적으로 영위. 삼복이 있는 여름(6월~8월)에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계절적인 영향을 받음.



마니커 (02774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5년 설립되었으며 닭고기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원재료인 생계의 안정된 수급을 위해 위탁사육농가와 계약을 맺고 있으며, 주요 원재료인 사료는 관계회사인 서울사료 및 팜스토리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음.
- 동사가 속한 닭고기 산업은 기존 통닭 위주의 소비 개념에서 부분육이나 2차 가공품으로 선진화되며, 외식산업 발달과 체인사업체의 증가로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음.

+ 주요 제품

- 닭고기(통닭) (40.2%)
- 닭고기(부분육) (21.9%)
- 기능성 치킨 (0.9%)
- 염장육 (18.4%)
- 생계 (5%)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업계 4위 육계 계열화 기업
- 닭고기 전문업체로 종계, 부화, 사육, 도계, 육가공, 유통에 이르는 수직계열화 구축. 삼복이 있는 여름(6월~8월)에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계절적인 영향 수혜.



하림 (13648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11년 사업부문 중 육계가공 및 사료제조업 등 사업부문 일체를 단순 인적 분할하여 신설된 회사임.
- 주요 사업으로 양계 및 양계 가공업, 사료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 위탁 사육, 부화, 종계업, 농산, 수산, 축산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HBC는 원종계, 종계 사육을 통한 종란을 생산하고 ㈜하림애니멀클리닉은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담당.

+ 주요 제품

- 육계(73.9%) : 신선육
▶ 가격 kg당 12년 3135원 → 13년 3443원 → 14년 3101원
- 육가공(17.1%) : 냉동, 냉장, 상온제품
- 상품매출(3.8%) : 육계 원료 외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산란부터 도계까지 전 생산과정을 수직계열화한 육계 가공업체
- 하림 닭고기, 하림 치킨너겟, 하림 사료 등의 브랜드를 가진 국내 닭고기 시장 선두업체. 삼복이 있는 여름(6월~8월)에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계절적인 영향을 받음.

 


팜스토리 (027710)

+ 기업 개요 
- 동사는 배합사료, 양돈사육, 도계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육가공사업부의 경우 돼지도축두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 2019년 시장점유율은 3.78%이며, 최근 2개년간 도드람이 1위였으나 올해 1위로 올라섬. 

+ 주요 제품 

- 배합사료 (57.5%) : 양계사료, 양돈사료 (14년 517원 → 15년 536원 → 16년 503원 → 17년 490원 → 18년1Q 476원 → 18년2Q 433원 → 18년3Q 442원)
- 지육 등 (21.3%)
- 닭고기 등 (10.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변동 추이

+ 테마 

- 배합사료 생산 및 축산물 유통업을 하는 이지바이오의 계열사
- 삼계탕, 삼계죽 등을 생산하는 육가공 전문업체 마니커에프앤지의 최대주주.

 


조비 (001550)

+ 기업 개요
- 과학적 토양검정을 통해 공급되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전문메이커로서 100여개 품목의 복합비료를 생산하여 농협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음.
- 비료산업은 천연가스 산유국이나 인광석, 염화칼리 등 주요 원료 생산국을 제외하고는 국내수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내수 충당목적의 사업임.
-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경쟁력이 약하며, 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음.

+ 주요 제품

- 제품 (75.8%) : 복합비료 외
- 상품 (17%) : 유기질 외
- 기타 (6.4%) : 피마자박 외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단한번비료'를 제조하는 경농계열 비료 회사
- 국내 최초의 민간자본의 복합비료회사. 맞춤 비료 등의 복합비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친환경 비료를 개발, 판매. 여름철 농약사용 증가로 상대적으로 여름철 높은 매출 비중 보유.



에쎈테크 (043340)

+ 기업 개요
- 1985년 설립되어 2000년 상장하였으며 황동단조품, 가공품, 황동볼밸브, 냉동볼밸브, 황동분배기 등 황동소재 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전방산업 경기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고, 수요처 별 맞춤형 주문 제조방식의 특성을 가진 사업임.
- 선진국에서는 납 중독으로 인한 환경 오염과 인체피해에 대한 우려로 음용수관을 동합금으로 사용 하도록 권장하고 있어 전망 밝음.

+ 주요 제품

- 완제품 : 용기밸브 4종, 자동차밸브, 볼밸브, 관이음쇠 등 (내수 15년 1만3824원 → 16년 1만3233원 → 17년 1만4194원 → 18년1Q 1만6163원 → 18년2Q 1만7502원 → 18년3Q 1만7765원)
- 가공품 : 피팅 (내수 15년 1만1362원 → 16년 1만1144원 → 17년 1만2018원 → 18년1Q 1만3218원 → 18년2Q 1만2933원 → 18년3Q 1만3290원)
- 단조품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가스용 황동볼밸브 등 황동소재 부품 제조회사
- LPG밸브, 산업용 볼밸브, 자동차밸브 등 각종밸브 및 정밀부품 생산업체. 삼성전자 무풍에어컨 실외기에 사용되는 냉매밸브를 공급.



쿠쿠홈시스 (284740)

+ 기업 개요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8년 1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쿠쿠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생활가전 제조 및 렌탈사업을 영위.
- 주력 부문인 생활가전렌탈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은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이며 전기레인지,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영역 확대중.
- 정수기 렌탈사업은 브랜드 파워, 렌탈 자체 운영조구축, 전국단위 렌탈 유통네트워크 구성하여 정수기 시장점유율 2위권 유지중.

+ 주요 제품

- 일시불
▶ 정수기(8.2%)
▶ 기타(7.4%)
- 렌탈
▶ 정수기 등(84.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렌탈 업체
- 기존 쿠쿠전자에서 렌탈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 공기청정기, 정수기, 비데 등 생활가전 렌탈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공기청정제습기(AC-24W20FW, AC-12Y10FW(I) 등)를 출시.



남해화학 (025860)

+ 기업 개요
- 동사는 비료 및 동 부산물, 화학제품 및 동 부산물의 생산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4년 5월 8일 설립되었으며 1995년 11월 10일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주요 사업은 크게 비료, 화학 사업부문과 유류제품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비료시장 국내 점유율은 약 46% 수준이고 유류사업에 진출해 2003년부터 자영, 농협 및 직영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음.
- 동사의 최대주주는 농협경제지주로 지분율은 56%임.

+ 주요 제품

- 복합비료 (28.9%) : 전답용(수도작), 밭작물
- 요소 (4.7%)
- 맞춤형비료 (3.7%)
- 암모니아 (15.8%) : 비료, 사료, 화약 등에 사용
- 석유류 (44.3%) : 경유, 등유, 휘발유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1위의 화학비료 제조 기업 (내수 시장점유율 40%)
- 농협계열의 국내 최대 비료(복합비료, 요소비료, 맞춤형비료 등) 생산 및 판매업체. 여름철 농약사용 증가로 상대적으로 여름철 높은 매출 비중 보유.



보해양조 (000890)

+ 기업 개요
- 1952년 11월 11일 주류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한 동사는 1988년 9월 23일 주식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음.
- 1989년 업계 최초의 무사카린 소주를 필두로 김삿갓, 곰바우, 보해골드, 천년의 아침, 천년잎새, 잎새주 등 주류업계를 선도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 주류시장은 복분자주와 같은 고급화된 제품들과 기능성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주요 제품

- 소주 (52.5%)
(11년 808.9원 → 12년 962.9원 → 13년 962.9원 → 14년 962.9원 → 15년 962.9원 → 16년~18년2Q 1016.9원)
- 과실주: 복분자 등 (32%)
(복분자주 가격 추이 11년 4600원 → 12년 ~18년2Q 5000원)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일반증류주 및 과실주 제조 회사
- 광주, 전남지역을 주요 시장으로 하는 주류 제조업체. 부라더시리즈, 소주(잎새주), 과실주(매취순, 보해복분자, 복받은 부라더), 탁주(순희) 등을 생산.



드림어스컴퍼니 (06057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9년 1월 20일 설립되었으며 2003년 12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아티스트 MD, 공연 사업,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공급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음악산업은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음악을 생산,유통하는 활동 전반을 말하며 향후 스트리밍 이용 방식의 비중이다운로드 구매 방식에 비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주요 제품

- 고음질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등 (17.8%)
- AI스피커 등 (10.9%)
- 컨텐츠사업 (31.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MP3플레이어, 전자책 등 휴대형 멀티미디어기기 제조사
- 공기순환을 시켜주는 써큘레이터(BC-A30, BC-D500 등) 판매중.



에스피지 (058610)

+ 기업 개요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 주요 제품

- MOTOR 외 (100%) : 표준 AC Motor 외,Condenser/Controller,(표준) DC motor,BLDC 모터류,C ▶FRAME,CONDENSER, 연장선 등 기타
* 괄호 안은 연결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정밀 제어용 모터, 감속기 부품 제조회사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생산업체로 공기청정기와 제습기에 쓰이는 가정용 Fan BLDC 모터를 생산중.



후성 (09337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동사는 불소를 기반으로 한 기초 화합물을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 하는 업체이며,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 해당 사업을 영위함.
- 동사는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신규연결 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있는 기업임.

+ 주요 제품

- 기초화합물 제조판매업 (매출 비중 100%) : 냉매가스, 반도체 가스, 2차전지 재료 등
▶ 냉매가스 가격 : kg당13년 2878원 → 14년 3512원 → 15년 3898원 → 16년 6247원 → 17년 6766원 → 18년1Q 6894원
▶기초화합물(불화물 외)가격 : 18년2Q 7109원 → 18년3Q 7463원/Kg

+ 테마

-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생산 기업
- 에어컨에 사용되는 냉매가스 국내 선두기업



크린앤사이언스 (045520)

+ 기업 개요
- 동사는 자동차 여과지, 산업용 여과지, 공조용 여과지 제품을 생산으로 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 자동차 여과지 생산업체로 국내에는 동사와 한국알스트롬사가 시장을 양분, 한국알스트롬사가 전체 국내 시장의 40% 이상을 그리고 동사가 42% 정도를 공급하고 있음.
- 2009년과 2011년에 각각 미국법인과 중국법인을 설립하여 해외 시장 판로 확대 및 수출 다각화를 점진적으로 실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자동차용 여과지 (30.9%)
- 산업용 여과지 (1.7%)
- M.B (7.2%) : 공기청정용 필터, 공조기용 HEPA,공조기용 Medium,의료기계용 등 제품의 핵심소재
- 필터 (50.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자동차, 산업용, 공조용여과지 제품 생산업체
- 에어컨, 공기청정기용 필터 생산



한온시스템 (018880)

+ 기업 개요
- 동사는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회사.
- 본사의 대전공장, 평택공장 및 울산공장 모두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본사를 거점으로 중국, 북미, 유럽, 남아시아 등 총 40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된 글로벌 열 관리 솔루션업체.
-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음.

+ 주요 제품

- 자동차 부품 : 아시아 (68.8%), 유럽 (48.4%), 미주 (19.2%)
* 괄호 안은 지역별 매출 비중

+ 테마

- 현대모비스와 현대자동차를 주요 고객사로 둔 자동차 공조장치 제조사
- 자동차 에어컨, 히터 제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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