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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한국판 뉴딜] 가상현실 관련주 / VR 관련주 / AR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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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를  '한국판 뉴딜' 정책을 통해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주목받기 시작한 언택트 산업이 경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카드로 제시될 가능성이 높이지고 있으며, 코로나19때 의료진 부족과 조치로 원격의료, 원격근무, 원격교육 부분에서 허점이 많이 보였던 이번 2~4월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이 더 빠른 속도로 완수될 수 있게끔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자 최근 정부에서 '한국판 뉴딜' 정책이라는 키를 꺼내 들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열린 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을 위한 주된 내용에서 비대면 산업집중 육성 등 10대 과제를 발표 하였으며 주된 포인트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 등이며 이번 한국판 뉴딜 정책에서 향후 2~3년간 집중 추진될 성과 프로젝트 성격이며 일자리 증대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보이겠다는 취지라고 추가로 발표 함으로써 한국판 뉴딜 테마에 정부가 투자를 적극적으로 함에 따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보여집니다. (6월 중 정책 방향 재 발표 예정)

 

이번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 인해 VR, AR 테마도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동통신업계에서는 5G 단독모드(SA) 상용화 등에 주력하면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고 있는데 5G 단독모드는 롱텀에볼루션(LTE) 망과 별도로 운용하는 방식으로 최적의 품질과 통신 지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스마트팩토리,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자율주행 등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과제라고 설명하였습니다.

VR, AR은 5G와 원격의료, 자율주행에 대해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기때문에 간접적으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한국판 뉴딜 정책에 수혜가 될 수 있는 VR, AR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 다른 테마주도 궁금하시면 아래 테마북을 참조해주세요 ◀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테마주 모음 (언택트 관련주)

한국판 뉴딜 정책이란? 정부에서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혁신성장을 통해 경제활력을 살리는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정책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는 한국판..

bosungs2y.tistory.com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관련주 움직임

- 5G 관련 정책 수혜시
- VR,AR 활용 비대면 실감 콘텐츠 서비스 지원 수혜
- 국방부 VR, AR 기술 적용 훈련 소식 수혜
- 언택트 사업 수혜 (자율주행, 게임, 원격의료) 
- 한국판 뉴딜 정책 수혜
-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개막시 

 

 

한국판 뉴딜 정책이란?

정부에서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혁신성장을 통해 경제활력을 살리는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정책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의 밑그림이 나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열린 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을 위한 주된 내용에서 비대면 산업집중 육성 등 10대 과제를 발표 하였으며 주된 포인트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 등이며 이번 한국판 뉴딜 정책에서 향후 2~3년간 집중 추진될 성과 프로젝트 성격이며 일자리 증대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보이겠다는 취지다.

6월 중 한국판 뉴딜 추진방안을 추가적으로 발표 및 구체화 예정이다.

이번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 인해 아래와 같은 업종들이 수혜를 볼 예정입니다.  (다른 수혜 테마는 위에 테마북 참조)

 

 

이 포스팅은 관련주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가상현실 (VR)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칭함.

본래 VR기기는 군사용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된 이후, 의료 및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위험 축소, 비용 절감 등 장점이 부각됨. 최근에는 삼성전자, 구글 등 IT기업들이 저렴하고 규격이 축소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휴대성과 개인화(독립성) 등의 장점 또한 부각되고 있음.

 

증강현실 (AR)

증강현실이란 현실세계에 부가정보를 갖는 3차원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컴퓨터그래픽 기법을 말함.

눈에 보이는 실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정보 취득이 쉽고 편리하며, 보다 나은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기술도입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광고,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 관련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삼성전자 (005930)

+ 기업 개요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6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 부품사업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의 DS부문으로 구성됨.

+ 주요 제품

- CE (16.4%) :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의료기기 등
- IM (41.9%) : HHP,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
- DS
▶ 반도체 (36.6%) :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
▶ DP (12.6%) : TFT ▶LCD, OLED 등
- Harman (3.4%) : Headunits,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스피커 등
* 괄호 안은 순매출액 비중

+ 테마

- 반도체·스마트폰·가전제품 만드는 글로벌 기업
- 삼성그룹 계열의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전자 업체. 가상현실 헤드셋 ‘삼성 기어 VR’을 국내 출시.



LG전자 (06657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2년 LG전자의 전자와 정보통신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 사업부문은 TV 등을 생산하는 HE사업본부, 이동단말을 생산하는 MC사업본부, 생활가전제품을 생산하는 HA사업본부, 자동차부품을 제조하는 VC사업본부 등으로 구성
- VC(Vehicle Components) 사업의 경우 텔레메틱스와 인포테인먼트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은 각각 18.2%와 7.5%로 추정됨.

+ 주요 제품

- Home Appliance & Air Solution (33%) :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정용 전기제품
- Home Entertainment (25.6%) : TV, 모니터 등 영상기기, 멀디미디어 제품
- Mobile Communications (13.8%) : 개인휴대 통신용 단말기
- 이노텍 (12.2%) : LED, 카메라모듈, 차량통신모듈 등
- Vehicle Components (6.3%) : 차랑용 통신 및 멀티미디어 제품
- B2B (4%) : 모니터사이니지, 커머셜TV, 태양광 모듈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세계적인 디지털기기, 생활가전 제조업체
- LG그룹 계열의 글로벌 가전 및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체. 가상현실(VR) 기기 ‘LG 360 VR’, ‘LG360 캠’, ‘LG 롤링 로봇’ 등을 개발.



나무가 (19051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목적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의 제조 및 판매, 공급" 임.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카메라 모듈, 무선 데이터 모듈, 3D 깊이인식 카메라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음.
- 주요 제품인 스마트폰 카메라모듈은 주로 삼성전자를 최종 매출처로 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99.36%)
- 무선 데이터 모듈(0.6%)
*괄호 안은 연결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카메라모듈, 무선 데이터 모듈 등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 제조 및 판매업체



주연테크 (04438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총 4개사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주요 제품

- PC본체: 제품 (63.3%)
내수용 본체 '운수대통' (11년 대당 48만1000원 → 12년 50만5000원 → 13년 43만3000원→ 14년 44만4000원 → 15년 41만1000원)
- PC용 모니터 외: 상품 (17.9%)
내수용 LCD 모니터 (11년 대당 22만원 → 12년 23만2000원 → 13년 17만1000원→ 14년 24만5000원 → 15년 19만4000원)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PC 완제품 제조업체
- 와이제이엠게임즈와 공동투자계약을 체결하고 가상현실(VR)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주연YJM을 설립하고 VRIZ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중.


픽셀플러스 (08760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0년 이미지센서 및 카메라 모듈 개발,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3년 보안 카메라 시장 점유율 1위, 차량용 Camera SOC를 연구개발함.
- CMOS 이미지센서의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반도체 설계 전문회사이며, CMOS이미지 센서의 웨이퍼 및 패키지 공정을 위탁 제조하여 판매하는 Fabless회사임.
- 주요 매출 구성은 아날로그 이미지 센서 64.62%, 디지털 이미지 센서 16.09% 등으로 구성됨.

+ 주요 제품

- 아날로그 이미지센서 (79.2%): PV1100 PC1099, PC7030, PC3089 등
- 디지털 이미지센서 (11.5%): PO3100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CMOS 이미지센서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Fabless 기업
- CMOS 이미지센서 및 칩셋 개발/설계 전문업체. 가상현실(VR) 이슈 부각에 따른 수혜 전망.



와이제이엠게임즈 (19325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4년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진동모터 등 전자부품을 제조, 공급하는 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 되었음.
-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되는 진동모터를 제조, 공급하는 진동모터 사업부문과 VR/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및 투자 등을 진행하는 게임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향후 동사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검증되고 차별화된 모바일게임을 위주로 퍼블리싱할 예정이며, 체계화된 VR CAFE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

+ 주요 제품

- 진동모터 : 코인타입(63.5%), 실린더타입(2.5%), 샘플 등 기타(1.5%)
- 게임콘텐츠(28.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진동 모터 제조업과 VR·모바일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사업을 영위중
-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 일본 상장사인 구미社 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주)를 운영. '카지노피아 : 더 블랙잭', '인페르노:데스필드' 등의 VR 게임을 출시.



텔레칩스 (0544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9년 10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4년 12월 10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Chip 및 그에 필요한 Total Solution의 개발과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동사를 제외하고 국내 3개사, 해외 4개사 총 7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

- DMP (90.9%) : 스마트 기기(Car AVN, 스마트 STB 등)에 적용되는 Application Processor 및 오디오/카메라/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Digital Media Processor
- Mobile TV 수신칩 (5%) : T ▶DMB, ISDB ▶T, CMMB 등 다양한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방송 수신칩
- 기타 (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디지털 미디어 프로세서(DMP), 모바일 TV 수신칩, GPS 수신칩 생산업체
- 증강현실(AR) 구현에 필요한 GPS 등 관련사업 영위.



아이엠 (101390)

+ 기업 개요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 주요 제품 

- Optical Solution
- Mobile
- Healthcare

+ 테마 

- DVD플레이어, 블루레이용 광픽업(레이저로 음성, 영상정보를 기록/재생하는 광학장치) 모듈 제조사
- 증강현실/가상현실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가상현실)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2018년~2022년) 진행중.



하이비젼시스템 (126700)

+ 기업 개요 
- 동사는 기업인수목적법인으로 설립되어 2012년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하였음. ㈜하이비젼시스템은 2002년 5월 설립되었음. 
-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제품 중 대부분은 LG이노텍, 삼성전자(구, 삼성광통신) 등의 카메라 모듈업체로 공급되고 있으며, 직접 판매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음. 

+ 주요 제품 

- CCM자동화 검사장비 외 (70.3%) : HVT ▶305 시리즈 등 
- 영상평가장치 및 기타 (26.9%) : HyIMAGE Pro V ▶시리즈 등
- 3D프린터 등 (2.8%) : CUBICON 시리즈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제조 및 검사 장비 분야의 국내 1위 기업
-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모듈(CCM)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 가상현실(VR) 3D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듀얼카메라 탑재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수혜 전망.



칩스앤미디어 (09436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반도체 IP 업계는 업력이 오래될수록 전체 매출에서 로열티 매출 부분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음. 

+ 주요 제품 

[반도체용 비디오 코덱]
- 라이선스(45.5%)
- 로열티(51.1%)
- 용역(3.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멀티미디어 반도체에 내장되는 반도체용 비디오 코덱 개발사
-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코렌 (0786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9년 11월 3일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10월 22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1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 동사는 비구면 광학렌즈 설계 및 양산기술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카메라 렌즈, 지문 인식기용 렌즈 등에 대하여 개발 및 생산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고객사는 카메라모듈 Packaging 업체들이며, 삼성전자향으로는 자화전자, 파트론 등이 있으며 LG전자향으로는 LG이노텍, COWELL 등이있음. 

+ 주요 제품 

- 휴대폰용 카메라렌즈 (매출 비중 96.4%)
(LENS ASSY 수출가격, 12년 678원 → 13년 661원 → 14년 543원 → 15년 504원)

+ 테마 

- 광학렌즈 원천설계 및 양산기술을 보유한 렌즈 전문업체
- 비구면 광학렌즈 설계 및 양산기술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카메라렌즈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 오큘러스의 오더를 받아 VR 제품에 들어가는 제품을 개발해 납품중.

 


에스코넥 (096630)

+ 기업 개요
- 동사는 설립 이후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을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음.
- 동사의 사업군은 휴대폰 금속부품및 금형 제조부문, 인터넷채용서비스부문, 기타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 중심으로 성장함에 따라 전통적인 단말기 업체들도 스마트폰 라인업을 지속 보강하는 중이며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 제품군도 시장이 확대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

+ 주요 제품

- 금속 휴대폰 부품 (78.1%) : 삼성전자로 공급
- 금형 (5.2%) : 삼성전자로 공급
- 금속 휴대폰 부품 (0.7%) : 삼성전자로 공급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휴대폰 금속 내·외장 부품 제조업체
- 삼성전자 '기어 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



다날 (064260)

+ 기업 개요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컨텐츠부문, 게임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됨.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중임.

+ 주요 제품

- 커머스사업부문 (72.6%) : 유무선 결제시스템 및 인증시스템
- 디지털콘텐츠부문 (18.7%) : 모바일콘텐츠와 음원 등의 제작 유통
- 프랜차이즈부문 (8.6%)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다날페이', '빌투모바일' 등 유무선 전화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 17년1월 VR/AR 기반 사용자 인증방법(HMD 장치 및 상기 HMD 장치의 제스처 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법) 관련 특허권 취득



아이오케이 (078860)

+ 기업 개요
- 2015년 12월 아이오케이컴퍼니 흡수합병하였으며, 합병 후 상호를 포인트아이에서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변경함.
- 2018년 7월 통신서비스 사업자에 무선인터넷 위치기반 솔루션을 공급하는 ICT 부문을 물적분할 하였음.
- 동사는 2018년말까지 소속 아티스트의 브랜드를 활용한 화장품과 의류사업을 진행하였으나, 사업 운영의 어려움으로 인해 전기 중 브랜드사업을 종료함.

+ 주요 제품

- 소프트웨어개발 용역: AlertPoint, VMS, CRBT 등
- 방송프로그램 제작: 드라마

+ 테마

- 무선인터넷 솔루션 개발, 소프트웨어 공급
- 자회사 포인트아이(주)가 증강현실 구현에 필요한 위치기반시스템사업(LBS) 영위.



위지윅스튜디오 (299900)

+ 기업 개요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5월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2', '앤트맨과 와스프' 등의 작품에 참여함.
-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 지분을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서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ANP도 인수함.

+ 주요 제품

- 영화(68%)
- 뉴미디어 콘텐츠(23%)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제작사
- VFX, ANIMATION, INTERACTIVE MEDIA, VR & 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팅크웨어 (08473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 매출은 블랙박스 71%, Tablet 13%, 내비게이션 10%, 모바일서비스 3% 등으로 구성.

+ 주요 제품

- 블랙박스 (70.7%) : 아이나비 퀀텀, QXD1000알파 등
- 내비게이션 (10.3%) : 아이나비X3, 아이나비 X1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아이나비' 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내비게이션·블랙박스 제조업체
- 증강현실에 이용될 수 있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내비게이션을 제작, 판매하는 사업과 위치기반서비스(교통정보 등)사업 영위.



미투온 (201490)

+ 기업 개요
- 동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게임 개발 및 서비스 관련 사업을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 온라인 광고 사업을 영위함.
- 웹/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영위하며 연결회사인 ME2ZEN Limited는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영위.
- 2016년 5월 'Fulpot Poker'의 국내 모바일 버전인 '풀팟홀덤'을 출시함. 2017년 6월에는 '풀하우스카지노'의 중국버전인 '전자대부호'를 모바일로 출시함.

+ 주요 제품

[게임 라인업]
- 풀팟포커(Fulpot Poker) : 풀팟홀덤, Fulpot Poker
- 풀하우스카지노
- 플레이베가스 (Play Vegas)

+ 테마

- 웹/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업체
- 16년10월 VR게임 전문 개발사 (주)메카랩스(구 미투온브이알) 지분 취득. 16년12월 VR 엔터테인먼트 게임 전문 개발사인 오아시스VR의 지분을 취득.



솔트웍스 (23098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8년 11월 20일에 설립되었음.
- 동사는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국방 시뮬레이터 개발 등의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하드웨어 부품제조는 (주)케이.에이.티의 사업부문으로 동사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 일부를 매각함에 따라 2019년 매출현황에서 제외함. 현재 교육훈련용 솔루션이 주요 매출(100%)을 구성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가상훈련시스템사업
- 종합군수지원사업

+ 테마

- 가상훈련시스템사업을 바탕으로 종합군수지원사업을 하고있으며 종속회사 케이에이티는 방산 사업과 민수 사업, 협동로봇 사업을 영위중
-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중.



드래곤플라이 (030350)

+ 기업 개요
-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온라인, 모바일 콘텐츠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함.
- 현재 유통 또는 개발 중인 게임으로는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 '스페셜포스 VR: ACE', ''시노스톤 VR''스페셜포스''스페셔포스2' 등이 있음.
-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해 VR과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온라인게임(매출 비중 90.2%)
- AR VR (9.7%)

+ 테마

- '스페셜포스'(1인칭 슈팅게임) 주력의 온라인게임 업체
- 스페셜포스와 또봇 등을 기반으로 한 AR/VR게임을 개발. KT와 GS리테일이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IGHT(브라이트)'에 독자 개발한 VR 게임 '스페셜포스 VR : UNIVERSAL WAR'를 공급. 19년1월 업계 최초 VR E-스포츠가 특화된 VR 테마파크 'LENOVO VR MAGIC PARK' 오픈.



젬백스링크 (06480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임. 솔루션 사업,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ASP 사업 등을 영위함.
- 에프엘케이아이앤브이, 크리스에프앤씨인베스트 등 4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주요 사업부문 외에도 연결회사를 통해 해외 의류잡화 도소매업에도 진출함.
- 2008년 4월 해외패션/잡화 명품 유통기업 (주)라프리마를 흡수합병함.

+ 주요 제품

- 패션사업(82.4%)
- 무선인터넷 솔루션 사업(3.5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골프웨어 전문업체 크리스F&C를 보유한 무선인터넷 솔루션 업체
- 증강현실 구현 위한 필수기술(추적기술, 영상접합기술) 보유.



지니뮤직 (0436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1년 2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회사의 주식이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음악 산업은 작곡, 공연, 출판, 저작권,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음악을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경제적 가치를 발생시키는 모든 산업적 영역을 통칭함.

+ 주요 제품

- 음악사업 (91.7%)
- 기타 (8.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KT 계열의 음악 컨텐츠 제작·유통 전문업체
- KT그룹 계열의 디지털음악서비스 업체. 국내 최초로 음악 전문 가상현실(VR) 서비스인 '지니 VR' 출시.



엠게임 (058630)

+ 기업 개요
- 동사는 게임소프트 웨어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함. 매출의 99.11%가 온라인 게임 부문에서 발생함. 스마트팜, 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신사업으로 추진 중임.
- 이를 위해 2018년 자회사 블록체인인사이드, 엠팜 주식회사를 설립함.
-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암호화폐오 연동해 게임 내 재화를 디지털 자산으로 바꾸고자 함. ICT를 접목한 스마트 온실 등을 통해 스마트팜 사업도 확장시킬 예정임.

+ 주요 제품

- 온라인 게임 서비스 (98.1%) : 국내 46.3%, 해외 53.7%
- 광고 (1.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 증강현실(AR) 연계 실물형 카드게임 ‘태권히어로즈’를 출시한 바 있으며, AR 및 VR을 비롯한 모바일게임 등을 개발중.



토탈소프트 (045340)

+ 기업 개요
- 동사는 해운 항만 물류 산업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음.
- 주요사업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재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개발을 영위함.
- 국제 무역의 세계화의 영향으로 동사의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제품

- Marine Terminal 부문 (76.4%)
- Port Community 부문 (14%)
- Shipping 부문(7.5%)
- E ▶learning 부문 (2.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해운·항만·물류 산업의 운영 솔루션을 공급하는 소프트웨어업체
- 해운물류와 관련된 패키지 소프트웨어(CATOS, CASP 등) 공급업체. 교육·훈련용 VR 제품을 개발 및 판매중.



에스피지 (058610)

+ 기업 개요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 주요 제품

- MOTOR 외 (100%) : 표준 AC Motor 외,Condenser/Controller,(표준) DC motor,BLDC 모터류,C ▶FRAME,CONDENSER, 연장선 등 기타
* 괄호 안은 연결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정밀 제어용 모터, 감속기 부품 제조회사
-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 가상현실 핵심부품인 유성감속기를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공급.



시공테크 (0207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주식회사 시공테크는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음.
-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함.

+ 주요 제품

- 제품부문 (93.4%) : 전시물/전시시설/인테리어, 문화재보존시스템
- 용역부문 (6.6%) : 전시 및 인테리어 설계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박물관, 과학관, 테마파크등 전시문화시설 제작회사
- 미래부 추진 체험형 VR게임 개발 프로젝트 참여. 17년12월 버츄얼 크리쳐 적용모듈 및 VR 컨텐츠 개발 연구.



동운아나텍 (094170)

+ 기업 개요
- 동사는 휴대폰,태블릿,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개발,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임.
- 주력 제품인 모바일 카메라용 AF Driver IC는 201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수량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음.
- 휴대폰, 태블릿 뿐만아니라 자동차, 의료기기 등에 까지 사람의 미세한 감지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아날로그 반도체가 점차 확대 사용되고 있어 동사의 사업영역은 점차 확대될 것임.

+ 주요 제품

- AF Driver IC ( '13년 102원 → '14년 78원 → '15년 84원)
- Display Driver IC ( '13년 342원 → '14년 266원 → '15년 190원)
- LED 조명 Driver IC( '13년 138원 → '14년 152원 → '15년 161원)
* 괄호 안은 제품가격 추이

+ 테마

- 자동초점 드라이버 IC, 디스플레이 전원 드라이버 IC 제조 팹리스 기업
-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과 AR의 핵심요소인 Haptic IC 생산.

 

 

 

 

디오스텍 (196450)

+ 기업 개요 
- 동사는 스마트폰 광학렌즈의 개발, 제조, 판매 목적으로 2014년 차바이오앤디오스텍에서 신설 법인으로 분할 설립됨. 
- 2019년 4월 3일 상장 회사인 주식회사 텔루스와 비상장 회사인 주식회사 디오스텍이 합병하여 현재 주식회사 디오스텍의 상호로 상장됨. 
- 휴대폰 카메라의 핵심 부품인 렌즈 모듈을 생산 판매하는 광학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관계사 등을 통하여 엔터테인먼트 사업, VR/AR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휴대폰카메라용 렌즈 모듈, VCM(54.2%)
▶ 휴대폰카메라용 렌즈 모듈 가격 변동 추이 : '14년 398원 → '15년 478원
▶ VCM 가격 변동 추이 : '14년 774원 → '15년 816원
- 용역 : 엔터사업(26.2%), 기타서비스(19.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휴대폰용 렌즈 및 렌즈모듈을 제작하는 광학 전문회사
- 2017년8월 KBS와 함께 VR 체험존 'K-Star VR' 설립을 위한 공동사업 협약을 체결. 2017년9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사업 본격화를 위해 자회사 ‘리얼리티 웍스’ 설립. 2017년11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추진하는 2017 지역주도형 VR(가상현실) 콘텐츠 체험존 조성 지원 사업 과제에 선정.



한빛소프트 (047080)

+ 기업 개요 
- 동사와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2' 등을 국내에 유통, 배급하며 성장한 기업임. 
- 현재 게임 포털 사이트 한빛온을 통해 온라인 게임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을 제공함. 모바일 게임 '클럽오디션'도 보유함. 
- 종속회사 한빛드론은 드론 업체 DJI 공식 딜러로 항공촬영용, 산업용, 취미용 드론을 유통, 판매함. 자체 브랜드 개발도 진행 중임. 

+ 주요 제품 

- 게임 (87%)
- 기타 외주용역 등 (1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헬게이트', '오디션' 개발한 온라인 게임 개발사
-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신규사업으로 가상현실(VR) 게임을 개발중이며, 16년6월 중국 VR 콘텐츠사 '폭풍마경'과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18년6월 온라인 게임 '오디션 VR'을 출시.



손오공 (0669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캐릭터 완구 빠샤메카드, 헬로카봇, 엑스가리온과 마텔 완구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BTS인형, 게임인 블리자드 패키지, 닌텐도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하고 있음. 
- 캐릭터 완구산업은 새로운 소재 및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캐릭터 완구가 출시되고 있고 연령층 또한 확대되고 있어 시장의 지속적 성장 예상. 

+ 주요 제품 

- 캐릭터완구 및 게임 (96.1%)
- PC방 영업 : PC방 총판 수수료 (3.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캐릭터완구, 게임, 애니메이션 사업을 하는 엔터테인먼트 업체
- 인기 애니메이션인 '터닝메카드'의 캐릭터를 활용한 증강현실(AR) 게임 '터닝매카드고' 17년2월 출시. '터닝매카드고'는 세계적 인기를 끈 '포켓몬고'와 유사한 형식인 것으로 알려짐.



소리바다 (053110)

+ 기업 개요 
-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 및 각종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컨텐츠 서비스 전문기업임. 
- 웹사이트(www.soribada.com)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ndroid, iOS)을 통해 대표 음악서비스인 소리바다를 주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 이마트 알뜰폰, Pooq TV 등의 국내 업체 및 애플 아이튠즈, 아마존, 구글뮤직, 스포티파이 등 해외 업체와 제휴를 통해 다양한 영역으로 플랫폼을 확장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음원 콘텐츠 매출 
- 제조·판매사업부 제품
- 매니지먼트사업부 : 출연료 등
- 유통 사업부 상품 매출


+ 테마 

- 음악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업체
- 디지털 음악 콘텐츠 사업 영위업체로 소리바다 웹사이트(www.soribada.com)를 통해 대표 음악서비스 소리바다를 운영중. 중국 VR시장 진출을 위해 ‘폭풍마경’, ‘대업그룹’ 등 중국 VR업체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업 추진중.




이랜텍 (0542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2년 1월 설립되어 휴대폰, Note PC 등의 Battery Pack, 휴대폰 Case, 충전기 등의 휴대폰용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제조하여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화 라인을 지속적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 
- 연결회사는 배터리팩, 휴대폰용 Case, 충전기 등 제품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및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휴대폰용 배터리 팩 : 삼성전자 갤럭시에 주로 공급 (4.2%)
- 노트북 배터리 팩 : 삼성전자, HP, DELL, Apple 등 노트북메이커로 공급 (23.1%)
- 휴대폰용 케이스: 휴대폰용 외부 Case에 도장, 증착 등 2차 공정을 한 제품(42.2%)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휴대폰 및 노트북용 배터리 팩과 휴대폰 케이스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 주요 거래처는 삼성전자 및 삼성SDI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해 낸 스마트글래스 시제품 개발 경험 보유.




엔씨소프트 (036570)

+ 기업 개요 
- 동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영위함. 
- 종속회사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판매업, 프로야구 서비스업, 콜센터 서비스업 등을 영위함. 
- '리니지', '리니지2', '리니지M', '리니지2M',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등이 동사가 보유한 주요 게임임. 2020년 들어서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모바일 게임 (52.5%)
- 리니지 (8.4%)
- 리니지 2 (3.3%)
- 아이온 (3.9%)
- 블레이드앤소울 (7.2%)
- 길드워2 (4.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온라인 게임 개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주요 게임 :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
- 18년3월 VR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 테이블 아레나'를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공개.



넷마블 (251270)

+ 기업 개요 
- 동사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며, 넷마블넥서스㈜, 넷마블엔투㈜, 넷마블네오㈜ 등의 자회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 사업을 담당함. 
- 동사는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2017년 매출을 기준으로 글로벌 3위의 게임 퍼블리셔임. 
- 주요 서비스는 모바일게임으로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쿠키잼' 등이 있고 온라인게임으로는 '마구마구'가 있음. 

+ 주요 제품 

- 세븐나이츠 (5.2%)
- 모두의마블 (5.1%)
- 리니지II:레볼루션 (31.1%)
- 쿠키잼 (6.7%)
- 기타 모바일게임 (22.6%)
- MARVEL Contest of Champions (15.3%)
- 온라인 게임 (3.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리니지 등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하는 게임사
- 18년4월 VR, AR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낚시게임 '피싱스트라이크' 출시.



나노캠텍 (09197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9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1월 31일에 코스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소재 전문회사로서 도전성/정전분산(ESD) 관련 소재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사업부는 도전성소재사업부, 전자소재사업부, 산업용ECO소재사업부로 나누어지며, 주요제품으로 도전성 플라스틱 쉬트 및 레진, 도전성원료, 기능성 ESD 보호필름 및 테이프, 기능성 ESD 보호막 등이 있음. 

+ 주요 제품 

- 도전성 소재 사업부 :도전성 플라스틱 쉬트 외 (82.5%)
- 기능성 ECO 소재 사업부 : LCD 셀 보호막 외 (9.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플라스틱 전도성 표면도포제 제조회사
- 주간 증강현실용 투명 스크린 및 프로젝션 기술개발 관련 국책과제를 수행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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