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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웹툰 관련주 / 만화 관련주 /코로나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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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이유는 외출 및 외식이 줄어든 만큼 생필품 및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다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소비와 생활의 패턴이 점점 변하고 있습니다. 새벽 배송이나 온라인 공연, 은행업무 등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한번도 이용안해보았던 부분을 소비자가 이용을 하면서 최근 온라인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고 이탈율이 줄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는 현재까지 백신이 없는 관계로 내년까지 지속될 수도 있기에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보지않고 오히려 수혜를 보면서 생활패턴 및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관련된 테마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 코로나19 사태에도 오히려 수혜가 될 수 있는 테마는 웹툰 관련주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웹툰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번 2분기 호실적을 추가적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실제로 증권업계와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웹툰 모바일앱은 국내에서만 일평균 약 900만명이 이용하며  이용시간은 동영상의 73%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수치를 보여줌으로써 지속적인 콘텐츠,미디어, 웹툰 등이 코로나19로 인해 수혜를 보는 섹터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코로나19 사태에도 오히려 수혜가 될 수 있는 웹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툰 관련주 움직임

- 언택트 수혜
- 포스트 코로나 수혜
- 인터넷 사용 증가
- 휴대폰 사용시간 증가
- 컨텐츠 산업 확대

 

코로나19 수혜주 관련 다른 테마주도 궁금하시면 아래 테마북을 참조해주세요 ◀

 

[테마] 코로나19 관련주,테마주 모음 (언택트 관련주)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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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관련주 정보를 제공 하는 것으로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웹툰

웹툰은 웹 카툰의 합성어로, 대한민국에 정착된 고유의 웹 만화 플랫폼을 통칭한다.

21세기 초반에 현재의 형식을 갖추기 시작하여 현재 대한민국에서 큰 규모의 독자층을 유지하고 있으며 스낵컬처문화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이다

웹툰의 실질적인 업종은 플랫폼 네이버, 카카오 그외 다수의 CP 기업들이 있습니다.
* CP : 컨텐츠제공업체

 

 


NAVER (035420)

+ 기업 개요
- 동사는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운영함. 이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클라우드, 웹툰 등 광고, 플랫폼, 콘텐츠 사업을 영위함.
- 네이버는 2019년 12월 기준 월 순 방문자 수 3805만명을 기록 중임. PC 통합검색 쿼리 점유율은 72.07%임.
- 영업수익은 비즈니스 플랫폼 43.24%, 광고 9.6%, IT 플랫폼 6.94%, 콘텐츠 서비스 3.18%, 라인 및 기타 플랫폼 37.04%로 구성됨.

+ 주요 제품

- 비지니스플랫폼 : 일반검색, 쇼핑검색 등(CPC/CPS)
- 라인 및 기타플랫폼 : LINE, 캠프모바일, SNOW 등
- 광고 : 일반DA, 쇼핑DA, 네이버TV 동영상 광고 등(CPM)
- IT플랫폼
- 콘텐츠서비스

+ 테마

- 국내 1위 인터넷포털 '네이버' 운영업체(옛 이름, NHN)
- 네이버 웹툰은 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는 만화, 코믹 서비스이자 웹툰 서비스



카카오 (035720)

+ 기업 개요
- 동사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광고, 게임, 커머스, IP비즈니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함.
-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아이엑스, 카카오엠,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함.
- 매출은 플랫폼 부문 46.73%, 콘텐츠 부문 53.27%로 구성됨. 플랫폼 부문 비중은 2017년 41.81%, 2018년 43%에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주요 제품

- 광고 플랫폼 (28%) : 검색결과 중 일부섹션에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
- 콘텐츠 플랫폼 (51.3%) : 게임, 음악 등
- 기타 (20.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카카오톡을 포함한 각종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며 광고, 게임, 커머스, 컨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
- 웹툰콘텐츠 사업으로 다음 웹툰, 카카오 페이지, 픽코마를 운영하고있음



NHN (181710)

+ 기업 개요
- 13년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
- 주 수익원은 온라인/모바일 게임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해 간편결제서비스인 '페이코', 웹툰 '코미코', 음원 '벅스'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결제및광고 34.81%, 게임 32.03%, 기타(컨텐츠 수익 등) 33.16%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게임 (35.9%) : 라인팝2, 프렌즈팝,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등
- 기타 (6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NHN에서 인적분할된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사
- 일본 웹툰 시장 대표 플랫폼인 코미코를 통해 웹툰 서비스를 운영



미스터블루 (207760)

+ 기업 개요
-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년 11월 설립되어 2015년 11월 동부제2호기업인수회사와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함.
- 국내 무협 4대 천왕으로 불리는 황성, 야설록, 사마달, 하승남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 연간 약 3,000권에 달하는 무협만화를 자체 제작해 동사의 플랫폼을 통해 판매함.
-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함.

+ 주요 제품

- 온라인만화 콘텐츠 서비스
- 온라인만화 콘텐츠 제공
- 만화출판
- 올라인 게임

+ 테마

- 만화 제작, 출판, 유통, 온라인 서비스 제공 업체
- 온라인 만화, 웹툰, 소설 등의 제작/유통 및 만화출판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국내외 다양한 만화와 소설을 인터넷 및 모바일로 제공.



디앤씨미디어 (263720)

+ 기업 개요
-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함.
-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
- 2018년 설립한 모바일게임 자회사인 디앤씨오브스톰는 신규 게임 퍼블리싱 계약 추진을 중단하고,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은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임.

+ 주요 제품

- 전자책(72.6%)
- 종이책(26.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장르소설 서적, 전자책 출판업체
- 디앤씨웹툰을 통해 웹툰을 기획 제작 유통하고 있음



키다리스튜디오 (020120)

+ 기업 개요
- 당사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미디어콘텐츠사업부문, 반도체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미디어콘텐츠 사업부문의 특성상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으며 계절성과 같은 외부적 요인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시장의 규모가 약 3,000억원까지 성장한 것으로 보아 안정적인 매출을 전망함.

+ 주요 제품

- 미디어콘텐츠 (94.2%) : 전자책콘텐츠서비스, 온라인교원직무연수서비스 등
- 반도체 (5.7%) : 반도체 설계용 소프트웨어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반도체 설계용 소프트웨어, 디스플레이, 전자책 디지털 퍼블리싱 업체
- 바로북(전자책서비스)을 통해 국내 최초의 온라인 전자책 서점으로 네이버 등 포털 및 이통사에 전자책 콘텐츠를 유통/판매중. 18년1월 웹툰서비스업체 (주)봄코믹스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웹툰서비스 사업도 영위.



엔씨소프트 (036570)

+ 기업 개요
- 동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영위함.
- 종속회사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판매업, 프로야구 서비스업, 콜센터 서비스업 등을 영위함.
- '리니지', '리니지2', '리니지M', '리니지2M',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등이 동사가 보유한 주요 게임임. 2020년 들어서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모바일 게임 (52.5%)
- 리니지 (8.4%)
- 리니지 2 (3.3%)
- 아이온 (3.9%)
- 블레이드앤소울 (7.2%)
- 길드워2 (4.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온라인 게임 개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주요 게임 :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
- 버프툰을 서비스 하고 있음



대원미디어 (048910)

+ 기업 개요
- 동사는 만화영화의 제작 및 판매, 캐릭터 라이선싱 및 캐릭터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1977년 12월 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1년 7월 31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현재 애니메이션 창작기획 사업, 콘텐츠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방송사업, 만화 출판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2014년에는 국내 유일의 일본문화전문채널 채널J 운영을 통해서 애니메이션에서 드라마까지 콘텐츠 영역을 확장함.

+ 주요 제품

- 완구제조 : 유희왕, 파워레인저 등 (35.1%)
- 상품유통 : 닌텐도 게임기 등 (50.1%)
- 방송채널 : 애니원, 애니박스 (14.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만화영화 제작 및 판매, 캐릭터 라이센싱 및 캐릭터 프랜차이즈업체
- 대원씨아이를 통해 웹툰을 제공하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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