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관련주 & 테마

키즈산업 관련주 / 엔젤산업 관련주 / 유아용품 관련주

반응형

 

 

합계출산율 0.88인 우리나라는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저출산국이다. 아이를 낳지않으면 당연히 유아용품 산업, 키즈 산업이 불황으로 생각하겠지만 생각과 다르게 하지만 국내 유아용품 산업은 흔들리지 않고있다.

 

실제로 산업연구원의 7월 보고서에 따르면 출생률 감소에도 불구하고 유·아동 관련 산업은 성장세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출생아 수는 2009년 44만5000명에서 2015년 43만8000명으로 줄었지만 같은 기간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1조2000억원에서 2조4000억원으로 두 배가량 증가했다. 전문가에 따르면 올해 유아용품 시장은 4조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엔젤 산업'이라고도 불리는 영유아 관련 산업은 날로 고공성장 중이다. 

그렇다면 엔젤 산업 관련주가 지속 성장인 이유가 무엇일까?

 

첫번째로 하나만 낳고 잘 기르자는 부모 지원 쏠림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최근 초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경제력을 갖춘 이후 결혼을 하게된다. 그리고 한명만 낳고 잘하자, 내 자식은 부족함없이 해주자는 생각에 부모자신보다 자식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옷이나, 고급 분유, 유아용 태블릿이나, 한우 이유식 등)

이러한 이유에서 과거 둘째 셋째에게 옷을 돌려입히고 값싼 유아용품을 구매를 했던 시절보다 유아 시장이 더 성장을 하게 된 이유 중 하나이다.

 

두번째로는 중국 엔젤 산업에 대한 성장으로 인한 이유이다.

최근 또다시 중국의 가짜분유 사건이 터져버렸다. 중국에서는 2008년 멜라닌 분유 파동 등으로 자국산 분유에 대한 불신이 커져 홍콩, 한국, 호주 등에서 분유를 대량 구매하였을때가 있었다. 10년이 지난 이후 그사이에도 중국산에 대한 문제가 있었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중국산을 그대로 쓸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번 중국의 가짜분유 사건을 통해 중국인들이 품질을 인정받은 한국의 유아 음식료품을 구매 할 수 있는 상황이 더 켜졌다. 그리고 한국 제품에 대한 품질에 대한 확신을 통해 중국 부유층들은 한국 물품들을 많이 이용한다.

관련하여 중국 엔젤 산업 및 유아 이슈가 우리 나라 관련 산업에 수혜를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엔젤산업(유아용품, 키즈산업)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짜분유 관련기사

 

 

 

엔젤산업

엔젤산업은 0~14세 영유아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의류, 완구, 애니메이션, 책뿐만 아니라 어린이 전용백화점, 미용실, 사진관, 체인놀이방 등 아이들 관련 모든 사업을 총칭함.

엔젤산업은 아동인구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Six Pocket(외동아 양육 가정에서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의 소비가 한 외동아에 집중되는 현상)으로 대변되는 사회 현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특히, 의류, 분유, 유모차, 완구 등의 제조업 시장에 비해 애니메이션, 캐릭터, 교육 등 콘텐츠 산업이 눈에 띄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삼성출판사 (068290)

+ 기업 개요
- 동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동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 주요 제품

- 출판사업부
- 문구, 패션디자인제품
- 휴게소
- 임대

+ 테마

- 유아동 출판물이 주력인 출판사로 아트박스 지분 46% 보유중
- 삼성출판사는 아기상어로 알려진 '핑크퐁'의 제작사인 비상장사 스마트스터디 지분을 22.3% 가진 2대 주주



토박스코리아 (215480)

+ 기업 개요
-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음.
- 롯데,신세계,현대 등 국내 주요 백화점 32개점, 쇼핑몰 8개점, 롯데,신세계,현대 아울렛 13개점, 용산 HDC 면세점, 제주 대리점에 입점되어 있음.
- 매출구성은 미니멜리사 32.25%, 기타 25.5%, 휠라 16.6%, PB브랜드 12.57%, 씨엔타 10.7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신발 상품
▶ 미니멜리사, 씨엔타, 힐리스, 버켄스탁

+ 테마

- 유아동 신발, 의류, 잡화 판매업체
- 토박스코리아는 아기상어로 알려진 '핑크퐁'의 제작사인 비상장사 스마트스터디와 제휴 회사



캐리소프트 (317530)

+ 기업 개요
-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임.
-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커머스, 공연사업, 키즈카페, 교육 및 출판, 리빙&뷰티 사업으로 사업모델을 확대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콘텐츠IP
- 미디어
- 키즈카페
- 리빙&뷰티

+ 테마

-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를 운영중인 키즈/패밀리 콘텐츠 제작업체. TV와 모바일의 자체 운영 채널을 중심으로 한 어린이 가족분야의 콘텐츠 사업(영상 콘텐츠,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 등)과 캐릭터IP 및 미디어 기반의 사업(공연, MD 상품, 라이선스 상품, 교육상품, 키즈카페 등) 등을 영위.



매일유업 (267980)

+ 기업 개요
- 2017년 5월 매일유업에서 인적분할 되었으며,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주요 제품으로는 매일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앱솔루트 명작, 매일바이오, 뼈로가는 칼슘두유 등이 있으며 2019년 10월 말 기준 국내업계 중 최다인 총 17품목의 특수분유를 운영.
- 백색우유 시장 내 상위 3개업체 중 하나로서, 특히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프리미엄(저온살균, 유기농, 락토프리)과 저지방 시장을 선도.

+ 주요 제품

- 유가공 식품(83.5%) : 매일우유, 퓨어, 카페라떼 등
- 기타(16.4%) : 페레로, 플로리다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매일우유', '앱솔루트'로 유명한 분유 및 유음료 제조업체
- 조제분유, 이유식, 시유, 가공유, 발효유, 치즈, 유지류 등 유제품 등을 생산, 유통.



남양유업 (003920)

+ 기업 개요
- 1964년 설립되었으며,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 등 유가공제품 및 카페믹스, 음료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
- 대표 우유류 제품은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등이 있으며 기타 몸이가벼워지는시간17차 음료가 있음.
- 기능성 웰빙 유제품 및 유제품 대체음료를 선호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제품

- 우유류 (53%) : 맛있는우유GT 등
- 분유류 (21.4%) : XO World Class 등
- 기타 (25.6%) : 몸이가벼워지는시간17차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조제분유, 유가공제품 시장점유율 1, 2위 기업
- 우유와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 등 유가공제품 및 카페믹스, 음료제품 등을 생산/판매하는 업체.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 GT 등 우유류, XO World Class 등의 분유류, 몸이가벼워지는시간17차, 앳홈 주스, 드빈치치즈 등을 판매중.



손오공 (0669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캐릭터 완구 빠샤메카드, 헬로카봇, 엑스가리온과 마텔 완구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BTS인형, 게임인 블리자드 패키지, 닌텐도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하고 있음.
- 캐릭터 완구산업은 새로운 소재 및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캐릭터 완구가 출시되고 있고 연령층 또한 확대되고 있어 시장의 지속적 성장 예상.

+ 주요 제품

- 캐릭터완구 및 게임 (96.1%)
- PC방 영업 : PC방 총판 수수료 (3.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캐릭터완구, 게임, 애니메이션 사업을 하는 엔터테인먼트 업체
- 캐릭터완구, 애니메이션, 게임유통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4세부터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한 캐릭터완구를 주력으로 판매.



오로라 (03983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1년 설립된 오로라무역상사를 모태로 1985년 법인 전환함. 캐릭터디자인 전문기업으로서 캐릭터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완구를 상품화하여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을 하는 글로벌 다국적 회사임.
- 인도네시아와 중국의 생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공급하고 미국, 영국, 홍콩의 판매법인과 주요시장의 전문 디스트리뷰터를 통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 경제가 성장할수록 일반제품보다 캐릭터제품의 수요가 확대되는 특징이 있음.

+ 주요 제품

- 재화의 판매 : 캐릭터완구
- 용역의 제공

+ 테마

- 국내 1위 캐릭터 완구 전문회사
- 캐릭터 용품 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전문업체. 유후와 친구들, 미요니 등의 캐릭터 보유.



아이스크림에듀 (289010)

+ 기업 개요
- 동사는 전체 교육산업 내 에듀테크 산업 영역 중 초/중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러닝’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 주력 제품은 ‘아이스크림홈런' , 초등 대상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함.
- 학습 과정에 손과 터치펜, 음성 등을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하고, 학습 성과와 참여에 대해 보상하는 동기부여 시스템을 적용.

+ 주요 제품

- 초등 대상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 대상 친절한 스쿨링, 공부방용 홈런 학습센터 
- 중학교 3학년 콘텐츠를 강화함에 따른 '아이스크림 홈런' 론칭 

+ 테마 
- 아이스크림 홈런 교육 콘텐츠 제공으로 인해 온라인 교육주 테마주로 편입됨 
- 아이스크림은 전국 94% 초등학급에서 활용 중이다. 
-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 연기 소식으로 인해 코로나19 관련주로 움직임 (초등학교 온라인 교육 대장주)



웅진씽크빅 (09572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7년 5월 1일 '㈜웅진'을 존속법인으로 하여 인적분할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07년 05월 3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와 종속기업은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사업본부, 미래교육사업본부 등 출판 및 교육서비스 영역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다양한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왔음.

+ 주요 제품

- 교육문화사업본무 (학습관리 서비스) (64.3%)
- 미래교육사업본부 (독서관리 서비스) (21.7%)
- 영어교육사업 (2%)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2007년 웅진홀딩스에서 인적분할된 출판, 교육서비스 업체
- 씽크빅 브랜드의 학습지 교육문화사업(학습관리 서비스), 미래교육사업(독서관리 서비스), 기타사업(아동 및 성인 단행본 등) 등을 영위하고 있음.



대교 (019680)

+ 기업 개요
- 지배회사는 1976년 7월 9일에 한국공문수학연구회로 설립되어 2004년 2월 3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도서유통사업,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임.
- 국내 교육서비스 시장은 학령인구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특수한 교육열에 따른 높은 교육비 지출로 인해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

+ 주요 제품

- 국내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93.4%) : 수학,국어, 영어, 한자, 기타
- 국내 교육기관사업 (4%)
- 해외교육사업 (2.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눈높이' 브랜드를 가진 국내 학습지 점유율 1위 회사
- 대교그룹 계열사로 학습지의 출판,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중. 자회사 ㈜대교에듀캠프를 통해 교육기관사업을 영위중이며, 자회사 에듀베이션㈜을 통해 학원전문 서비스업을 영위중. 주요 보유 상표로는 눈높이, 차이홍, 솔루니, 소빅스, 페르마 등이 있음.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대원미디어 (048910)

+ 기업 개요
- 동사는 만화영화의 제작 및 판매, 캐릭터 라이선싱 및 캐릭터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1977년 12월 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1년 7월 31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현재 애니메이션 창작기획 사업, 콘텐츠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방송사업, 만화 출판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2014년에는 국내 유일의 일본문화전문채널 채널J 운영을 통해서 애니메이션에서 드라마까지 콘텐츠 영역을 확장함.

+ 주요 제품

- 완구제조 : 유희왕, 파워레인저 등 (35.1%)
- 상품유통 : 닌텐도 게임기 등 (50.1%)
- 방송채널 : 애니원, 애니박스 (14.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만화영화 제작 및 판매, 캐릭터 라이센싱 및 캐릭터 프랜차이즈업체
-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산업의 국내 선두기업. 애니메이션 제작 및 판매, 캐릭터 라이센스 및 상품화 사업, 완구유통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아가방컴퍼니 (013990)

+ 기업 개요
- 동사는 유아용 의류와 완구류 등을 제조해 판매함. 미국과 중국에 현지 판매 법인과 생산 법인을 운영함.
- 2019년 기준 매출은 국내 92%, 해외 8%로 구성됨. 아가방, 디어베이비, 에뜨와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 그간 유아 스킨케어 브랜드 퓨토, 임부복 브랜드 데스티네이션 마터니티, 영유아용 매트, 소파, 놀이용품 등을 판매하는 디자인스킨, 유럽 프리미엄 수입아동복 편집샵 쁘띠마르숑 등을 인수함.

+ 주요 제품

- 국내: 유아의류 및 유아용품 등(91.3%)
- 해외: 유아의류 등(8.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2위 유아용 의류 및 완구류 제조 전문회사
- 아가방(AGABANG), 디어베이비(DEARBABY), 에뜨와(ETTOI) 등의 브랜드를 보유.



삼익악기 (002450)

+ 기업 개요
- 1958년 설립한 국내 최대의 종합악기회사이며, 주요 사업부별 매출 품목군은 Piano, Guitar, 현악기, 일반악기 사업부가 있음.
- 생산거점기지인 인도네시아현지법인에서 생산한 제품을 본사에서 상품으로 매입하여 제 3국으로 수출하는 중계무역 비중 높음.
- 미국판매법인, 중국상해판매법인, 독일판매법인 등의 판매영업망을 통하여 미국, 중국, 유럽 등에 대하여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업라이트피아노
- 전기 기타
- 그랜드피아노

+ 테마

- 피아노 제조전문 회사
- 피아노 및 각종 악기 제조/판매업체. 국내피아노 시장에서 독과점적인 지위를 갖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피아노, 기타, 바이올린, 첼로등.



예림당 (036000)

+ 기업 개요
- 동사는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 아동 도서 출판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Why?’ 시리즈가 동사의 핵심 콘텐츠.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 아동서적 시장 베스트셀러인 "Why?" 시리즈를 발간하여 2019년 12월말까지 7871만부 이상 판매함.

+ 주요 제품

- 아동 학습도서 (1.7%) : Why? 시리즈
- 반도체 (0.4%)
- 도서판매대행 (0.1%)
- T'way Air 여객운송수입 (90.3%)
- 서비스수입 및 취소수수료 (5.4%)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학습도서 'Why 시리즈' 보유한 아동도서 전문 출판사
- 아동도서 출판 전문업체. 대표적인 히트상품인



네오팜 (09273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0년 7월에 설립되어 민감성 피부용 보습제에 대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영위함.
- 피부장벽기능의 복원력이 우수한 세라마이드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공장 최적화를 통해 비교적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
- 온라인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대리점 등을 활용, 오프라인부분은 유아용품점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함.

+ 주요 제품

- 화장품 (97.9%) : 아토팜,리얼베리어 등의 보습제
- 용품/벌크 (1.7%) : 아토팜라이프 외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아토피 보습제를 주력으로 하는 화장품 및 의약품 제조·개발회사
- 아토피 보습제품 개발 및 생산업체. 아토피 보습제품 개발 및 생산업체. 영유아를 위한 특화된 제품을 위주로 제품 라인업을 보유.



락앤락 (115390)

+ 기업 개요
- 동사는 밀폐용기 및 주방생활용품의 제조ㆍ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1998년 출시된 4면 결착 방식의 Lock Type 밀폐용기는 품질 우수성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음.
- 위해하나코비일용품유한공사, 위해락앤락유한공사 등 1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국내와 중국 상해에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 개발과 제품화를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음.

+ 주요 제품

- 저장용품 : 밀폐용기 등
- 아웃도어 : 아쿠아, 핫앤쿨 등
- 기타 : 생활, 리빙용품 등

+ 테마

- '락앤락' 밀폐용기, 주방생활용품 제조 및 유통회사
- 영유아용품 브랜드 헬로베베를 출시(2013년 3월)하여 관련제품을 제조/판매.



헝셩그룹 (900270)

+ 기업 개요
- 완구를 자체 설계하고 연구개발하는 완구제조업체로서 실제 중국 내 영업자회사는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 및 췐저우Jazzit어페럴유한회사가 있음.
-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의 완구제품은 봉제완구, 전동완구 및 애니메이션광구가 있으며 모두 아동완구를 위주로 생산함.
- 헝셩그룹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바탕으로 자체적인 브랜드인 Jazzit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아동의류, 아동신발 및 아동가방 등을 판매함.

+ 주요 제품

- 봉제완구 : 아동용 전동 인형, 바비/디즈니/마텔 등 말하고, 춤을 추는 인형
- 플라스틱완구 : 아동용 학습 컴퓨터, 수륙양용차, 토이 드론 등
- 아동복
- 아동화

+ 테마

- 홍콩 소재 아동 의류 및 완구류 제조사
- 홍콩 지주회사로 완구제품 및 완구부속품 제조업체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와 아동의류 판매업체 췐저우Jazzit어페럴유한회사 지분 100%를 소유.



제로투세븐 (15958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201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패션, 코스메틱, 이커머스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도칠무역(상해)유한공사, Zero to Seven Trading(H.K.) Co., Limited, 영도칠무역(중국)유한공사 등 3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알로앤루, 포래즈, 알퐁소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중국 티몰에 입점해있음.

+ 주요 제품

- 아동의류 : 53.7%
- 유아용품 : 33.2%
- 중국사업(아동의류 및 유아용품) : 13%
* 괄호 안은 매출 비율


+ 테마

- 매일유업 계열의 유아용품 전문업체로 중국에서도 활동중
- 유아동의류 브랜드인 알로앤루, 포래즈, 알퐁소, 유아동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궁중비책 등의 브랜드 보유. 대형할인점과 대리점 등의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 쇼핑몰인 제로투세븐닷컴에서 유아동 의류 및 용품 등을 판매



삼천리자전거 (024950)

+ 기업 개요
- 동사는 각종 자전거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03월 29일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01월 0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일반 자전거(산악용, 접이용, 씨티용, 아동용, 경기용, 하이브리드, 미니벨로, 로드바이크, 전기자전거, 특수형, 공공자전거)를 제조하여 국내 대리점 및 대형할인점에 공급하고있음.
-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3개의 계열회사(㈜쁘레베베, ㈜스마트, 참좋은여행㈜)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

- 자전거(상품, 99.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레스포' 브랜드로 유명한 자전거 제조업체
- 국내 대표적인 자전거업체. 유모차와 세발자전거로 사용할 수 있는 샘트라이크를 생산/판매 중. 유아용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주)쁘레베베를 종속회사로 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