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ANAGEMENT/Book

[책 읽어주는 남자] 습관이 답이다 - 톰콜리 (2탄)

반응형

 

 

앞전에 리뷰 했던 책 톰 콜리의'습관이 답이다 라는 책의 중요 포인트 부분을 하나씩 정리해 보았다.

책의 전체를 담을 수 없기에 전체는 notion에 저장하고 블로그에는 더 압축하여 정리하였다.

 

 

+ 책 리뷰에 대해서는 아래 블로그를 참조해주세요.

 

[책리뷰 - 자기계발] 습관이 답이다 - 톰콜리

2020년도에 재미있게 읽었던 책들 중 하나가 톰 콜리의'습관이 답이다'라는 책이다. 이 책은 목표만을 바라봤던 나에게 좀 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일깨워 줬던 책이었��

bosungs2y.tistory.com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게 
마인드를 만들어 주는 책

 

책 이름 : 습관이 답이다.
저자 : 톰 콜리
쪽수 : 192쪽
카테고리 : 자기 계발 > 성공학/경력관리


책 설명 : 
평생 나를 따라다닌 나쁜 습관을 바꾸고 내 삶을 변화시켜보자!
습관을 바꿔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습관이 답이다(리커버)』. 우리 습관은 난데없이 나타난 게 아니라 부모에게서 대물림되고 인간관계, 교육, 경험 등에서 나온다. 뇌 속의 신경 세포체 집단인 ‘바닥 핵’은 습관들을 감독하며, 습관을 시작하라고 지시한다. 습관에는 일반 습관과 핵심 습관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어 핵심 습관을 바꾸면 더 효율적으로 습관을 관리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부자들의 습관을 알아보고, 부자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21일 습관 바꾸기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저자가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먼저 내가 이미 가진 습관을 파악하고 평가한 뒤 이를 부자습관으로 바꾸어나가도록 도와준다. 우선 내가 꿈꾸는 삶과 목표를 그려보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차근차근 습관으로 만들어나간다. 또한 내가 이미 가진 습관들을 파악해 리스트로 작성한 뒤, 부자습관인지 가난해지는 습관인지 평가해본다. 그런 다음 ‘부자습관 체크리스트’를 통해 1주 차에는 아침 습관, 2주 차에는 낮 습관, 3주 차에는 밤 습관의 순서로 습관을 바꿔볼 수 있다.

 

 

 

내가 친하게 지내는 사람만큼 성공한다

인생에서 보다 큰 성공을 이루고 싶으면 자기 주변을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로 채워야 한다.
그리고 해가 되는 사람들의 만남을 최소화 해야된다.


# 부자들의 86%는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습관을 형성했다. 성공한 사람들의 주변에는 다음과 같은 사람이 많다.
 -> 재정적으로 성공한 사람
 -> 좋은 습관을 지닌 사람
 ->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람
 -> 차분한 사람
 ->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원만한 사람
 -> 다른 사람을 흉보지 않는 사람
 ->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 열정을 지닌 사람
 -> 자신의 삶에 책임감이 강한사람

# 반대로 해로운 인간관계는 다음과 같다.
 -> 주변이 항상 소란스러운 사람
 -> 나쁜 습관을 지닌 사람
 -> 부정적이고 우울해하고 불행해하고 비관적인 사람
 -> 항상 다른 사람과 싸우는 사람
 -> 남의 이야기를 하는것을 좋아하는 사람
 -> 꿈이 없는 사람
 -> 열정이 없는 사람
 -> 자기 잘못을 남에게 돌리는 사람


Q.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은 어디에서 주로 만날 수 있을까?
- 자원봉사 : 부자들 중 72%는 매달 5시간이상 자원봉사를 참여한다고 한다.
> 내가 하고 있는 자원봉사 활동 모임 사람들 또한 마인드가 긍정적이고 열정적이신 분들 밖에 없다.

- 자기계발 모임 : 성공을 꿈꾸고 같이 팀을 이룰수 있는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야된다고 한다.
> 현재 재테크 스터디 동호회를 통해서 50세까지 같이 꿈을 이룰 동료를 구하고 있다.

- 강연 : 그곳에서 멘토를 만날 수도 있고 잠재적인 고객이나 팀원을 만날 수 있다.
> 서울 머니쇼 및 무료 강연 위주로만 다녔던 것 같다. 기회가되면 유료 강연도 참여해보아야겠다.

Q. 인간관계를 발전 시키는 방법
- 부자들의 80%는 인간관계를 발전 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다.
1) 안부자주 묻기
2) 생일축하 하기
3) 경조사 연락하기
4) 인맥구축/자원봉사 활동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의 활동)

성공은 혼자만이 할 수 없다.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을 가까이하여 마인드와 배울점들을 보도록하자.

 

 

성공을 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

1. 집단에서 스스로 분리하기
- 집단은 자신들과 다른 것을 막는다. 당신이 보다 큰 목표와 꿈을 추구하고 있다는 낌새를 느끼면 당신에게 아래와 같이 부정적으로 공격을 한다.
'실패하면 어쩔래', '너무 위험해', '넌 똑똑하지 않아', '왜 무리 하려고해', '안전한게 좋은 거야'

2. 나만의 집단 만들기
-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만의 새로운 집단을 만든 다음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끌여들였다.

3. 감사하는 표현 자주하기
-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으면 감사하다는 표현을 하여라. 그래야 다음에 또 그 감사함을 받을 수 있을 수 있다.

4. 기본적인 매너 갖추기
- 다른 사람들이 말할때 끼어들지 않기, 다른사람 비판하지 않기, 사교 모임 중 욕설이나 부적절한 표현은 삼가하기

5. 대인배가 되어라
- 자신에 대한 비판과 부정적인 발언은 포용하고 자신에 대한 자랑은 자제하여라 그리고 다른 사람을 칭찬하여라. 

6.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라
- 부자 중 43%는 자신이 부자가 될 것이라고 믿었고 79%가 자신이 인생적인 주인공이라고 믿었다. 우리는 긍적적이고 희망을 주는 믿음을 가져야된다.

7. 자기만의 꿈과 목표를 만들어라
- 열정은 인생에서 주요한 목표를 발견할때 생긴다. 목표를 가지게 되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열정이 나오게 되며 그 열정은 일을 재미있게 해주며 에너지와 집중력이 생겨 실패나 실수를 줄여 줄 수 있다.
(but : 다른사람의 목표를 추구하는 실수는 하지마라 --> 부모님의 바램, 상사의 바램)

8. 자주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라
- 부자들은 혼자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브레인스토밍' 방식을 통해 15~30분동안 생각을 하는 습관을 키우면 문제를 해결하는 통찰력을 얻게 되며 인생에서의 의미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9. 성공한 사람은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다.
- 부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해야되는데 대부분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부자가 되지 못함)
- 부의 축적을 향한 여정에서 많은 사람이 돈을 잃게되는데 부자 중 27%는 적어도 한번은 망해본 적이 있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들도 실패를하고 실수를 했지만 그 곳에서 얻은 교훈을 이용하여 그 실패를 반복하지 않고 보안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성공하려면 집단주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길을 걷다보면 내가 기존에 속한 집단에서 부정적인 소리가 들리게되며 안전한 지대로 돌아가라고 경고하는 목소리가 많이들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목소리에 굴복하여 돌아간다. 
하지만 이 목소리에 굴복하지않고 목표를 향해 전진 하게되면 성공한 사람들 대열에 가까워 질 것이라고 느꼈다.

 

 

21일 습관 바꾸기 프로그램

습관을 실천하기 전에 나의목표와 나의 습관 인식표를 적어보았다.

1. 꿈을 설정하기
- 부자들의 61%는 자신의 꿈과 소망에서 목표를 설정했다. 꿈을 달성하기 위해선 우선 꿈을 설정해야하고 목표는 현실로 변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미래래의 삶을 대본처럼 작성해야된다.

2. 미래를 그리는 7가지 키워드
- 성공한 사람들이 이상적인 삶을 위한 청사진을 그리기위해 7가지 키워드에 원하는 삶을 정의해보는 방법이 있다.
1) 소울메이트 : 당신과 함께하고 있는 소울메이트의 어떠한 사람인지 묘사해 보기 (누구, 성격, 하는일, 나랑 관계 등)
2) 직업 : 이상적인 직업, 돈은 얼마 버는지?, 내가 꿈꾸는 직장에서의 하루의 모습, 직장에서의 당신의 역량
3) 건강 : 나의 몸무게, 체형, 음식, 건강해지기위한 행동들
4) 집 : 이상적인 집의 모습, 집 평수, 집값, 방개수, 각방의 활용도, 이웃들
5) 활동 : 매일, 주말, 휴가 때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취미는 무엇인가?, 열정이나 관심이 있는 분야
6) 물건 : 어떤 물건을 수집하고 있는가? 어떤 차를 타고 있는가?, 옷, 손목시계 등 어떤 것을 하고있는가?

[실습1] 5년후를 나를 상상하고 성공한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 
[실습2] 내가 죽기 전까지의 습관 및 업적 표현하기
[실습3] 자신의 꿈과 소망 적기
[실습4] 꿈과 소망을 바탕으로 구체적 목표 설정하기

3. 내 습관 파악하기 (나의 나쁜 습관을 인식하기 위한 것)
- 습관을 바꾸려면 나쁜 습관을 먼저 제거한 다음에 좋은 습관을 추가해 나가야된다. 그러려면 우선 나의 습관을 인식하는게 중요한데 일어나서 잠들때 까지의 모든 습관을 추적해보자 
[실습5] 나의 습관 인식표 작성하기
[실습6] 좋은 습관에는 + 나쁜 습관에는 - 표시를 하자


앞에서 내가 가진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모두 알아냈다면 나만의 부자습관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체크 리스트에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붙였다. 

- 체크 리스트에는 새로운 일과에 포함될 것이다.
- 부자습관 체크리스트는 매일 30% 이상 달성 하여야한다.

[실습7] 아침습관표  체크리스트 : 일어나서 출근 전까지
[실습8] 오후습관표  체크리스트 : 출근 후 부터 퇴근 전까지
[실습9] 밤습관표 체크리스트: 퇴근 후 부터 잠들때까지
[실습10] 주말습관표 체크리스트 : 평일날 하지못한 중요 부분 정리

 

위에 깨우쳤던 내용을 토대로 하나 하나씩 책이나 자기가 사용하는 노트앱을 통해 기록해보도록하자.

언제든지 보기 위해서는 구글 시트로 작성해도 좋다.

 

 

나는 전체적인 내용은 notion을 통해 작성을 하고 나태해지고 나쁜습관을 자주 행할때마다 문서를 열어본다.

[습관이 답이다를 읽고 정리한 나]

 

 

추가적으로 습관표에 대해서는 구글 시트로 작성을하였다.

처음부터 너무 나를 바꾸려고 하지말고 한달에 하나씩만 바꿔보자 1년이면 12개의 습관이 바뀌는 것이다.

[나의 주말 습관표]

 

 

 

이렇게 작성한 습관표를 통해 나의 나쁜 습관이 좋은 습관으로 변하길 바라면서 지속적으로 체크를 할 예정이다.

 

 

 

- 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