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Blog

[TIP] Tistory,Blogger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나눔이 뽀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

이번시간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설치하여 운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간단하게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버전, 유료버전(360) 2가지가 있는데 간단한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만 사용하려면 무료버전만 사용해도 됩니다.

 

블로그 운영시 자주 사용하는 부분

- 방문자 지역, 유입 경로 파악, 디바이스파악, 페이지 파악, 키워드 파악, 자신 IP제외 시키기 등

 

애널리틱스 전문가용 기능

1) 종합적인 분석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내 사이트 및 앱의 사용자가 콘텐츠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요소와 그렇지 않은 요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보고 기능과 대시보드를 통해 사용자가 내 사이트 및 앱을 이용하는 방식과 각 채널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M, 판매 지점 및 기타 터치포인트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여러 시스템을 고객과 연결하여 더욱 포괄적인 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2) Google에서만 얻을 수 있는 분석 정보 활용
Google의 독자적인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해 어떤 사용자의 전환 가능성이 크고, 어떤 고객의 수익 잠재력이 높은지 등에 대한 새로운 분석 정보를 데이터에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

3) 분석 정보를 활용해 실적 개선
애널리틱스는 Google의 광고 및 게시자 제품과 연동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애널리틱스 분석 정보를 활용해 타겟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Display & Video 360, Google Ads, 애드센스, AdMob, Ad Manager와 연결해 보세요.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이용해 리마케팅 목록을 만든 다음 Display & Video 360과 Google Ads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4) 효과적인 데이터 활용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공유가 가능한 보고서를 통해 신속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쉽게 공동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하고 공유하며, Google의 구성 API를 바탕으로 유연한 프로그래매틱 분석이 실행됩니다. 또한 애널리틱스에서는 기본으로 탑재된 기술 지원 기능과 글로벌 인프라를 통해 내 사이트와 앱에 대한 안전하고 정확한 데이터가 제공되며, 내가 모든 기능을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기능
애널리틱스에서는 세부 보고서 도구, 지능형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데이터에서 유용한 분석 정보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공식홈페이지에서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3544906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2.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및 적용하기

1) 아래 사이트에서 우선적으로 [무료로 시작하기]를 눌려줍니다.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utm_medium=referral-internal&utm_source=google-products&utm_campaign=product-cross-promo&utm_content=analytics-icon

 

2) 관리자 - 계정 설정 부분에 [계정 이름]를 적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3) 측정하는 대상을 선택을 합니다. 여기서 [앱 및 웹]은 Tistory로 [웹]은 blogger에서 적용해보겠습니다.

* 주의사항 : tistory는 앱 및 웹 적용이되지만 blogger는 적용이 안됩니다.

 

 

 

3. TISTORY에 애널리틱스 설정하기 (앱 및 웹)

1) 측정하는 대상을 [앱 및 웹]으로 선택을 합니다.

 

2) [속성 세부정보]에 속성 이름을 설정한 후 아래와 같이 설정 합니다. (약관도 동의)

 

3) [데이터 스트림 - 웹]으로 이동하여 측정할 자신의 웹사이트 및 URL을 등록합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주소를 클릭하게되면 상세정보가 나오는데 측정 ID값을 복사 합니다.

 

5) 만약에 추가하실 사이트가 더 있을시에는 [스트림 추가]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6) 이제 Tistory에 적용을 해보겠습니다.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해 줍니다.

7) 아까 복사한 추적ID를 넣어주고 적용만 하면 됩니다.

 

4. 구글 Blogger에 애널리틱스 설정하기 (웹으로 설정하기)

2) [속성 세부정보]에 속성 이름을 설정한 후 아래와 같이 설정 합니다. (약관도 동의)

3)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 추척ID] 부분을 복사 해줍시다.

4) 이제 Blogger에 적용을 해보겠습니다. Blogger 관리자모드로 들어가 [설정 - 기타 - Google 애널리틱스]부분에 복사한 ID값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끝!

 

 

 

정말 간단하죠?! 아! 그리고 참고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용하는데 조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음에는 애널리틱스 활용 방법에 대해서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