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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철도 관련주 / 터널,교량 관련주 / 남북경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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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와 함께 최근 사람들에게 관심을 잃었던 남북경협주에 대한 관심들이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이슈화가 되지는 못했지만 최근 미국에서도 폼페이오를 앞세워 북한과 다시 대화를 시도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는데요. 

 

그 중에 남북경협주 중 이슈가되었던 섹터 중 하나는 철도 관련주 입니다.

우리나라는 북한에 의해 섬나라와 동일하게 외국들과 교류하고있습니다.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유라시아 역내 지역이 미래에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하려 한다면, 가장 기본적인 요건 가운데 하나는 바로 ‘상호 교류’ 입니다.

한반도가 미래의 비전을 실현해 가기 위해서는 ‘닫힌 영토, 폐쇄적 영토’에서 ‘열린 영토’ 개념으로의 한반도 공간발전을 추진해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에 남북의 교류에서 철도 산업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북한에서는 노후한 철도 선로가 많으며 및 열차의 기술력이 낮아 우리나라에서 많은 지원이 필요한 사업이기도 합니다.(이미 김여정이 KTX를 통해 남한의 철도 산업에 대해서 극찬도 하였죠)

 

이번 시간에는 다시 이슈가 되고 있는 남북경협주 중 남북철도 관련주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 남북경협주 관련 총 정리 링크

 

개성공단 관련주 / 남북경협주 / 민주당 관련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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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북송전 관련주 / 전력설비 관련주 / 남북경협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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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관련주 / 터널,교량 관련주 / 남북경협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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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원전 관련주 / 원전 해체 관련주 / 남북경협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 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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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 관련주 / 원자력 에너지 관련주 / 남북경협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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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Z 관련주 / 평화공원 관련주 / 지뢰제거 관련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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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관련주 / 비료 관련주 / 대북 식량 지원 관련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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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관련주 / 배합사료 관련주 / 남북경협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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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뉴딜] SOC 관련주 / 시멘트 관련주 / 남북경협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을 시행하겠다고 밝히며 기간산업의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해서는 "40조 원 규모로 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한다"고 말했습니다.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등 고용창출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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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뉴딜] SOC 관련주 / 페인트 관련주 / 남북경협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을 시행하겠다고 밝히며 기간산업의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해서는 "40조 원 규모로 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등 고용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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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뉴딜] SOC 관련주 / 아스팔트 관련주 / 남북경협주

4월22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을 시행하겠다고 밝히며 기간산업의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해서는 "40조 원 규모로 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등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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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뉴딜] SOC 관련주 / 건설주 / 토목 관련주 / 남북경협주

로 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등 고용창출 효과가 큰 사업을 국가가 시행함으로써 일자리를 만들어내겠다는 취지를 보여줌에 따라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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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 관련주 / 금강산 관광 관련주 / 남북경협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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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관 관련주 / 스틸 강관업체 관련주 /남북경협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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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경협주] 자원개발 관련주 / 희토류 관련주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을 하게됨으로써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에 힘을 추가로 실어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남북 관계 회복에도 청신호가 켜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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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관련주 정보를 제공 하는 것으로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

철도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면서 대규모 물류 및 인적 수송이 가능한 친환경 육상 운송수단으로 정부의 녹색 교통망 구축의 핵심사업으로 부각됨.

특히, 정부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마련한 데 이어 유라시아 철도 연결, 남-북을 잇는 철도 연결 등을 추진함에 따라 관련 기업들이 부각되고 있음.

 

 

현대로템 (0643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30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동사는 철도차량 제작, 철도신호 및 통신 등의 철도사업부문, 방산사업부문 및 자동차설비, 제철설비 및 발전설비, 오염방지시설 등의 산업, 환경설비를 제조, 판매하는 플랜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음. 
- 동사의 매출은 철도부문 약 55%, 방산부문 약 21%, 플렌트부문 약 17%, 기타부문 약 7%로 구성되어 있음. 

+ 주요 제품 

- 철도부문 (47%) : 전동차 등
- 플랜트부문 (24%) : 제철, 프레스, 환경, 운반설비
- 방산부문 (22%) : 방산물자
- 기타부문 및 제품 (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철도차량 사업, 방위사업 및 현대차그룹 생산설비 제조를 맡은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회사
-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 KTX-산천을 국내 기술로 개발/상업운행에 투입.

 

대아티아이 (045390)

+ 기업 개요
-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5년 9월 12일에 설립되었음.
-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9년 6월 30일 기준으로 6개의 종속회사를 포함하고 있음.
-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임.

+ 주요 제품

- 철도 신호(67.6%) : 철도신호제어
- 소프트웨어(2.7%) : 시뮬레이터
- 공사(14.9%)
- 광고 (12.9%) : 인터넷광고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전문업체
-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2010년 11월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시공을 통해 CTC(Centralized Traffic Control) 고속철도 신호설비를 100% 국산화.



부산산업 (011390)

+ 기업 개요
- 동사는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6년 5월 15일에 설립됨.
- 주요 생산품인 레미콘제품은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 하는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지님.
- 경쟁우위 요소로써 최신식 전자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특수레미콘 생산인증 획득 등 최고의 품질과 공급능력으로 부산ㆍ경남지역에서 동종업계 우위를 지속적으로 점유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레미콘 제품 (98.7%) : 건축물 기초 및 구축용 (11년 5만9000원 → 12년 6만7000원 → 13년 6만5000원 → 14년 6만6000원/㎥ → 15년 이후 미기재)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부산지역의 레미콘 제조·판매 업체
- 종속회사인 (주)태명실업, 티엠트랙시스템(유)는 철도궤도 공사에 레일과 도상을 연결해주는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 콘크리트 침목은 경부고속철도 및 호남고속철도 궤도공사 전 구간에 시공됐음.



푸른기술 (09494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7년 7월 2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9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동사는 금융자동화 기기, 역무자동화 기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푸른에스엠' 1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 동사는 '주식회사 푸른에스엠', 'Puloon Technology India Private Limited' 2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

- 금융자동화기기: 지폐방출기 외 (43.8%)
- 역무자동화기기: 지폐인식기 외 (24%)
- 로봇 : 안내로봇 외 (1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금융자동화기기, 역무자동화기기 모듈 생산업체
- 역무자동화(승차권 발매기, 교통카드충전기 및 자동게이트시스템 등) 사업 영위. 코레일, 고속철도, 광주도시철도, 대구지하철, 대전지하철, 서울메트로, 인천지하철, 신분당선, 신분당선2기 등 국내 주요 노선에 제품 공급.



에코마이스터 (06451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2년 8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3월 15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연결실체는 '(주)에코마이스터', '(주)에코그릿', '(주)비즈마이스터', '(주)에코큐빅타이' 총 4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음.
- 연결실체가 영위하는 사업은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환경사업과 철도사업부는철도차량 유지보수하는 철도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슬래그 처리비(36.1%)
- PS Ball(29.9%)
- SAP(0.4%)
- CNC 차륜 전삭기(29.7%)
* 괄호 안은 매출 비율

+ 테마

- 국내 유일 철도 정밀 기계 장치 기업
- 환경사업 및 철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철도차량 차륜가공기계, 철도차량 계측 및 검수 장비를 공급하는 철도사업 영위.



대호에이엘 (06946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2년 10월 0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11월 11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주 생산제품인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음.
- 알미늄산업은 원자재인 지금(地金,base metal)을 생산하는 제련부문과 지금을 가공하여 각종 판, 박, 봉, 기물, 전선 등을 생산하는 가공부문으로 구분됨.

+ 주요 제품

- AL COIL (63.3% : 전기, 전자, 자동차용 (원/kg, 11년 4127원 → 12년 3781원 → 13년 3524원 → 14년 3332원 → 15년 3160원 → 16년 2848원 → 17년 3273원)
- AL CIRCLE (33.1%) : 주방용품 (11년 4368원 → 12년 4009원 → 13년 3911원 → 14년 3840원 → 15년 3666원 → 16년 3331원)
- 임가공 (2.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내수가격 추이

+ 테마

- 알루미늄 판재 및 철도 차량 생산 기업
-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Sheet) 생산 업체.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철도차량 임가공을 수주.



서암기계공업 (10066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78년 설립된 공작기계 전문 회사로서 기어, 척,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을 주로 생산.
- 화천기계,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그룹에 속함. 2004년이후 선박용엔진 기어,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공작기계 부품군을 확대,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 유지.
- 화천기공, 화천기계 뿐만 아니라 두산인프라코아, 현대위아, 삼성테크윈 등 주요 공작기계 업체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

+ 주요 제품

- 기어 (37.8%) : 기계 정밀도 유지, 동력 전달하는 핵심부품으로 산업전반에 사용
- 척,실린더 (42.6%) : 공작기계 CNC 선반, 범용선박에서 공작물을 고정
- 커빅 커플링 (14.8%) : 기계의 각도 분할 장치에 사용해 정밀도 높임
- 상품 (4.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화천기공 계열의 공작기계 및 선박 부품 제조업체
- 공작기계 핵심 요소부품인 각종 기어류 제조 업체. 철도 차량용 기어(철도차량 차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를 개발하여 납품중.



비츠로테크 (04237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8년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를 포함하여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크게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유가상승 및 개발도상국등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주요 원자재인 동등의 수요증가로 인해 국제적 원재료 가격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원자재 조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주요 제품

- 고압차단기 (일반/옥외) (3.5%)
▶ 고압차단기(VCB) 가격 13년 39만2000원 → 14년 40만4000원 → 15년 39만2000원 → 16년 37만원 → 17년 39만3000원
- 고압개폐기 (3%)
- 저압차단기 (7.5%) : 전기가 통하는 전로를 개폐하는 장치
▶ 저압차단기(MCCB) 가격 13년 2만6800원 → 14년 2만4400원 → 15년 2만9300원 → 16년 2만7100원 → 17년 2만8200원
- 저압개폐기 (8.2%) : 전원공급 중단시 자동절체돼 전원 지속 공급
- 수배전반 (7.8%) : S/G 활용 수배전반 설치
- 우중항공 외 특수부문 (21.3%)
- 전지부문 제품 (36.7%) : Li/SOCl2 전지 외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전기제어장치와 플라즈마폐액 처리 및 초정밀접합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 철도차량용 주회로 차단기 특허 보유. 국내 전문인증기관 성능테스트와 우수한 안전성을 확보한 전동차용주차단기(MCB)를 생산 및 철도공사 등에 공급중.



우리기술 (03282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3년 3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0년 6월 22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시스템사업분야는 국내기업 중 관련분야에서 가장 다양한 종류의 시스템개발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현장지향적인 최적사양의 제품성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전 요소부품을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

+ 주요 제품

- 원전사업 : 발전소 감시, 제어 장비 등 제품 (38.4%), 용역 (13.4%)
- SOC사업 제품 (14.5%) : 철도(PSD), 플랜트 제어시스템
- 신규사업 : 상품매출 (10%), 구매대행 (1.2%)
- 임대사업 (11.8%)
- 방위산업 (10%)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원자력발전소 제어계측기기 전문업체
- 제어계측 전문업체. 철도사업의 경우 철도차량 및 철도 시스템관련 제어시스템을 개발, 제작, 생산하고 있음.



대원전선 (00634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9년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6개의 계열/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 지배회사인 동사는 전력및 통신케이블(광케이블포함)을 주력으로 각종 전선류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대명전선(주)는 전력선, 통신선을 생산하는 전선전문 제조회사이며, 위해금원전선(유)는 자동차전선 제조업체로서 중국에서 자동차용 전선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전력전선 (42%) : 전력송배전 (11년 1만2460 → 12년 1만1425원 → 13년 1만759원 → 14년 9676원 → 15년 8821원 → 16년 7624원 → 17년 8177원/KG)
- 절연전선 (49%) : 전원의 배선용 (11년 1만1686 → 12년 1만1220원 → 13년 1만446원 → 14년 9742원 → 15년 8707원 → 16년 7911원 → 17년 8863원/KG)
- 나선 (5%) : 전력송배전 (13년 8430원 → 14년 7180원 → 15년 6442원 → 16년 5831원 → 17년 6702원)
- 통신전선 (3%) : 시내외 통신용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중견 전선제조, 판매업체
- 전력 및 통신 케이블 제조/판매업체. 17년7월 국토교통부가 발급하는 철도용품 제작자 승인 증명서를 국내 전선업체 중 최초로 취득.



에스트래픽 (23430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 동사의 주요 사업 분야는 TCS, ETCS, Smart tolling과 같은 요금징수시스템으로, 국내 유로도로가 증가할수록 요금징수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동사 사업기회로 연결됨.
- 동사는 신규 사업으로 교통카드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교통카드를 보급하여 운영할 계획임.

+ 주요 제품

- 도로(요금징수시스템) (74%)
- 철도(철도신호, 철도통신) (33%)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교통시설에 전자/정보/통신 기술 서비스 제공 업체
-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숙련된 인력과 자체 솔루션 보유. 종속회사 서울신교통카드(주)를 통해 서울시 도시철도 1~8호선의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을 통한 교통카드 수집수수료 징수사업 영위.

 

 

 

 

제룡전기 (03310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6년 12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회사의 주식이 1997년 8월 18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변압기, 개폐기, GIS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전기기기산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서 산업 모든 분야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쓰이는 송, 변전기자재, 배전기자재 및 통신기자재 등을 제조 및 공급하는 산업임. 

+ 주요 제품 

- 변압기(중전기) (100%) : 배전선로 전압 조정하기 위해 사용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배전선로의 변압기를 제조하는 중전기 회사
- 변압기, 개폐기, GIS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철도용 단권변압기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가스절연 개폐장치 개발 완료.



남광토건 (001260)

+ 기업 개요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47년 7월 7일에 남광토건사로 설립되었으며, 1976년 12월 28일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함. 
- 고급호텔, 콘도미니엄 건설에서도 남다른 기술력을 발휘하여 꾸준히 노하우를 축적해 왔음. 
- 본사와 경기 여주 철구공장, 서울지점을 운영중이며 1947년 창립이래 72년 동안 국내 및 중동,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해외현장에서 토목, 건축, 주택사업 및 기타 관련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국내 도급공사 (99.8%)
- 해외 도급공사 (0.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시공능력 77위의 중견 건설사(2017년 토건 기준)
- 경부고속철도, 이라크 철도 프로젝트 등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



대양전기공업 (10838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8년 7월 1일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전기배전반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며, 조선기자재, 방위산업, 철도차량, 육상 조명 제품을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종속회사로는 한국 특수전지가 있으며, 잠수함용 축전지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조명등기구 : LED등 (18.6%), 방폭등 (8.6%), 기타 (38.7%)
- 전자시스템 (18.4%) : 방위산업, 조선기자재로 많이 공급 
- 전기기구 : 선박용 (8.4%), 철도차량용 (3.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선박용 조명 국내 1위 회사, 산업용 조명등기구, 전자시스템, 배전반 제조기업
- 산업용 조명등기구, 전자시스템, 전기배전반 등을 생산, 판매. 철도 차량용 전장품인 각종 배전반 및 Jumper류(객차간 전력을 연결하는 장치류), 철도차량용 LED, 객차내 환풍시설인 Cooling Fan 등을 생산.



다원시스 (068240)

+ 기업 개요 
-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01월 09일 설립.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 공급. 

+ 주요 제품 

- 핵융합 전원장치 
- 플라즈마 전원장치 
- 태양광CVD 전원장치
- 전동차용 전원장치
- 전자유도 가열장치
- 철도(전동차)

+ 테마 

- 핵융합전원시스템 등 특수전원장치를 전문으로 하며 2015년 철도 차량 사업에 진출한 기업
- 특수전원장치사업과 전자유도가열사업, 철도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

 

 

 


터널,교량 관련주

남북은 산이 많고 지대가 일정하지 않아 철도 및 도로를 건설하는데 있어 터널 및 교량을 많이 건설해야된다.


동아지질 (028100)

+ 기업 개요 
-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는 동업종인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 설비 공사, 토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 지반과 터널 분야에서 12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하공간을 뚫고 개발하는 '복합 파이프재킹 공법'은 동사만의 특화된 기술로 잘 알려짐. 
- 매출은 국내 토목부문 55.8%, 해외 토목부문 40.9% 등으로 구성됨. 

+ 주요 제품 

- 국내 토목 (46.5%)
- 해외 토목 (46.7%)
- 기타 (6.6%)
* 괄호 안은 부문별 비중

+ 테마 

- 기계식 터널 굴착 및 지반개량 전문건설사
-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 전문업체. 도로 및 철도 터널굴착(쉴드)과 지반개량(DCM) 분야에서 반 독점적 지위 보유.



황금에스티 (03256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되어 1997년 4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00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 철강부문에서는 중화학공업의 발전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사용 범위 확대되면서 성장가능성 클 것으로 판단됨. 
- 건설부문에서는 정부의 공공 인프라 사업을 통하여 사회간접자본 시설을 확충하는 효과와 더불어 최근 SOC 사업정책으로 민간부문이 참여하는 형태 비중이 증가함. 

+ 주요 제품 

- 스테인리스 제품 (43.3%)
▶ HR판 가격변동추이 : 15년 2621원 → 16년 2654원 → 17년 2642원 → 18년1Q 2531원 → 18년2Q 2534원 → 18년3Q 2594원/kg
- 스테인리스 상품 (17.7%)
- 공사수익 (35.3%)
- 임대수익 등 (3.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강판 전문 가공업체
- 종속회사로 유에스티와 국내 고속도로 및 철도 콘트리트 교량 시공회사인 인터컨스텍을 보유.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장경간 IPC 철도교 개발.



우원개발 (046940)

+ 기업 개요 
- 1998년 설립되어, 200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국도 및 고속도로 대부분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양양 양수발전소는 높이 800m, 지름6.5m의 수직구 공사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슬립폼 공법을 적용하여 특허를 출원하였음. 
-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고속철도 및 도심지를 관통하는 지하철까지 약 40건의 완공실적 보유함. 

+ 주요 제품 

- 토공사업

+ 테마 

- 토목업 중심의 건설사
- 고속철도 시공 경험과 서울을 비롯한 부산, 대구, 대전, 인천 지하철 공사 등 다수의 철도/지하철 관련 터널/교량 공사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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