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관련주 & 테마

온라인 쇼핑 관련주, 홈쇼핑 관련주 (언택트 관련주)

반응형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이유는 외출 및 외식이 줄어든 만큼 생필품 및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다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소비와 생활의 패턴이 점점 변하고 있습니다. 새벽 배송이나 온라인 공연, 은행업무 등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한번도 이용안해보았던 부분을 소비자가 이용을 하면서 최근 온라인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고 이탈율이 줄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는 현재까지 백신이 없는 관계로 내년까지 지속될 수도 있기에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보지않고 오히려 수혜를 보면서 생활패턴 및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관련된 테마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 코로나19 사태에도 오히려 수혜가 될 수 있는 테마는 온라인 쇼핑, 홈쇼핑 관련주 입니다.

2~3월달 홈쇼핑에서는 시간을 정하지 않고 하루에 한번 마스크를 깜짝 판매하면서 소비자들이 홈쇼핑 시청을 정주행하게 만들면서 순수익을 늘렸으며 인터넷으로 인한 쇼핑도 전년대비 증가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코로나19 사태에도 오히려 수혜가 될 수 있는 온라인쇼핑(홈쇼핑)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쇼핑, 홈쇼핑 관련주 움직임

- 언택트 수혜
- 포스트 코로나 수혜
- 온라인 쇼핑, 홈쇼핑 이용객 증가
- 경기가 좋아져 소비 생활 증가시 수혜
- 원/달러 환율하락시 수입상품 가격하락에 따른 매출확대

 

코로나19 수혜주 관련 다른 테마주도 궁금하시면 아래 테마북을 참조해주세요 ◀

 

[테마] 코로나19 관련주,테마주 모음 (언택트 관련주)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

bosungs2y.tistory.com

이 포스팅은 관련주 정보를 제공 하는 것으로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홈쇼핑)

온라인 쇼핑(영어: Online Shopping)은 소비자가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판매자로부터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전자 상거래의 한 형태이다. 때론 제품을 단순 구매하는 것 외에 경매도 가능하다.

 

신세계인터내셔날 (031430)

+ 기업 개요
- 동사는 신세계 그룹 내 글로벌 종합생활문화기업임.
- 동사는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패션라이프스타일 사업 부문을 보유함.
- 해외 력셔리 및 자체 제작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 부문 역시 주요 사업임.ARMANI, J.LINDEBERG 등의 브랜드를 유통함.

+ 주요 제품

- 상품 및 제품매출 (100%)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신세계그룹의 패션의류회사로 ARMANI, DOLCE 등 해외 명품 유통
- 신세계그룹 계열의 패션유통사업 영위 업체. 자가 코스메틱 브랜드 '비디비치' 보유중.



이마트 (139480)

+ 기업 개요
-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함.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기업집단인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1개사임.
- 모바일 쇼핑의 확장으로 업태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향후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

+ 주요 제품

- 유통업 (88%) :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등
- 호텔ㆍ리조트업 (1.1%) : ㈜신세계조선호텔
- 식음료업 (7.4%) ㈜신세계푸드
- 해외사업 (0.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대형마트 1위 업체
- 국내 대형마트 1위업체. 2011년 6월 기존 신세계의 백화점 부문과 이마트 부문 중 이마트부문이 기업 분할되어 재상장 됨.
- 쓱배송, 새벽배송으로 인한 언택트 수혜



현대홈쇼핑 (05705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1년 5월 29일에 방송채널 사용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ㆍ공급 및 도ㆍ소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9월 13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현재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는 렌탈케어사업과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등을 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모바일 전용 상품 개발, 앱 편의성(UI 등)개선 등을 통해 쇼핑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TV홈쇼핑 (69.7%)
- 인터넷쇼핑 (24.4%)
- 기타 (5.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홈쇼핑 업계 2위의 현대백화점 그룹 계열사
- 현대백화점 계열의 홈쇼핑업체로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사업을 영위.



GS홈쇼핑 (0281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4년 12월 23일 설립되어 홈쇼핑프로그램 공급사업, 홈쇼핑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및 이에 따른 상품의 유통, 모바일,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판매 등의 사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동사의 주식이 2000년 1월 18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 동사는 대한민국의 쇼핑문화를 창조하고 국민생활의 질을 높여온 국내 최대의 온라인 유통 전문기업임.

+ 주요 제품

- 상품 매출
- 수수료 매출
- 기타

+ 테마

- TV홈쇼핑, 인터넷쇼핑 사업 보유한 국내 상위권 홈쇼핑 업체
- GS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홈쇼핑 업체. TV쇼핑, 인터넷쇼핑몰, 카탈로그쇼핑, 모바일쇼핑 등의 매체를 이용해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사업을 영위.



엔에스쇼핑 (138250)

+ 기업 개요
- 2001년 6월 한국농수산방송으로 설립되었으며, 1012년 3월 상호를 NS쇼핑으로 변경함. 동사는 하림그룹 계열사로서 하림산업, 엔바이콘, 에버미라클 등 7개사를 종속회사로 둠.
- TV홈쇼핑을 매출 기반으로 카탈로그사업, 쇼핑몰사업, 모바일사업, T-commerce 사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모바일 사업부문은 V커머스운영기반구축, SNS기반 신규 Platform확대 등을 통해 시장지배력의 확장 계획 중임.

+ 주요 제품

- TV홈쇼핑 부문
- 카탈로그 부문
- 인터넷 부문
- 모바일 부문

+ 테마

- TV홈쇼핑/카탈로그/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상품 판매하는 하림그룹 계열 홈쇼핑 업체
- 하림그룹 계열의 홈쇼핑 업체. TV홈쇼핑 매출을 기반으로 카탈로그사업, 쇼핑몰사업, 모바일사업, T-commerce 사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업을 영위.



롯데쇼핑 (02353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70년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9년말 현재 총 45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 동사의 종속기업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 할인점 사업부문 2019년말까지 차세대 스마트기능을 보완 후, 2020년 3월 수도권 內 2개점 리뉴얼 오픈 계획임.

+ 주요 제품

- 백화점
- 할인점
- 전자제품전문점
- 슈퍼


+ 테마

- 롯데백화점, 롯데마트를 운영하는 유통업계 선두 기업
-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유통업체.



롯데하이마트 (071840)

+ 기업 개요
- 1987년 6월 하이마트로 설립된 동사는 가전제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며, 2019년말 기준 466개의 점포와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 중임.
- 동사의 최대주주는 2008년 유진기업으로 변경된 후 2012년 10월 롯데쇼핑으로 다시 바꼈으며, 상호도 롯데하이마트로 변경함.
- 업계 1위 카테고리킬러업체로서 규모의 경제실현과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가전제품 소매업 (100%)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최대 가전제품 전문 판매업체
-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가전제품 소매업체. 다수의 하이마트 지점을 통해 오디오/비디오, 일반가전, 컴퓨터, 모바일제품 등을 판매.



SK텔레콤 (017670)

+ 기업 개요
-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됨.
-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8%,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6%, IPTV부문은 약 30% 수준임.
- 연결대상종속회사는 SK텔링크, 11번가 등을 포함한 48개임.

+ 주요 제품

- 무선통신 (75%) :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
- 유선통신 (17%) :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 서비스
- 기타 (8%) : 인터넷포탈서비스, 통신판매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1위 이동통신업체
- 11번가는 SK텔레콤 자회사로, 기존 11번가 서비스를 포함해 e쿠폰사업인 기프티콘과 간편결제서비스 11페이, 화장품브랜드 싸이닉을 운영



CJ ENM (03576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4년 12월 16일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당사의 사업은 크게 4개 부문으로 방송채널 및 콘텐츠 제작, 광고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사업, TV 및 온라인 몰(CJmall)로 구성되어 있음.
- 주요 종속회사 사업으로 케이블 tv, 초고속 인터넷과 인터넷전화와 같은 방송통신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미디어사업 (37.7%)
- 커머스사업 (27.1%)
- 영화/공연사업 (4.1%)
- 음악사업 (5.4%)
- 유선방송사업 (25.5%)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미디어, 커머스, 영화, 음악 사업을 담당하는 CJ 계열사
- CJ오쇼핑과 CJ E&M과의 합병법인. 1995년 국내 최초로 TV홈쇼핑 방송을 시작했으며, 케이블TV홈쇼핑을 비롯해 카탈로그와 인터넷 쇼핑몰(CJmall몰) 등의 매체를 이용해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중.

 



서울옥션 (06317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8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회화, 도자기와 같은 미술품을 주로 경매를 통하여 위탁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제외 총 12개의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를 가지고 있음. 
- 동사의 매출은 주로 경매를 통한 경매수수료수입과 당사가 취득한 미술품의 판매를 통한 상품매출에 의해 발생됨. 

+ 주요 제품 

- 미술품 판매 (49.4%)
- 미술품 경매 (28.2%)
- 미술품 중개 (8.7%)
- 미술품 담보대출 (1.6%)
- 기타 (12%)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1위의 회화, 도자기 등 미술품 경매 업체
- 온 오프라인으로 미술품,경매,작품,미술,근현대,고미술,와인,보석,구매,판매,위탁



다나와 (119860)

+ 기업 개요 
- 디지탈카메라 및 컴퓨터에 관한 가격비교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2000년 개인사업자로 설립되었으며, 다양한 상품의 가격비교서비스 및 양질의 쇼핑정보를 제공하는 쇼핑포털사이트가 되고자 2002년 6월 법인으로 전환함. 
- 가격비교서비스 제공을 근간으로 한 거래연계 수수료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광고수익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 2013년 다나와컴퓨터를 설립한 동사는 2017년 늑대와여우컴퓨터를 인수하면서 PC 납품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음. 

+ 주요 제품 

- 제품 등 (43.8%) : 다나와 컴퓨터
- 광고사업 (15.6%)
- 제휴쇼핑 (16.3%)
- 판매수수료 (17%)
- 정보이용료 등 (6.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컴퓨터 등 전자기기 가격비교정보 사이트 운영중
- 컴퓨터, 가전,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등 전자 제품에 대한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쇼핑검색 전문 포털업체.



신세계 (00417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 됨. 
-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세분화 됨. 
-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주요 제품 

- 백화점 (38.3%)
- 의류제조/판매 및 수출입업 (24.7%)
-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3.8%)
- 면세점사업 (37.5%)
- 가구 소매업 (1.5%)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신세계그룹 지주사로 신세계 백화점 운영중
- 신세계 백화점을 운영하는 대형 유통업체. 백화점, 패션관 및 식품관을 운영.



인터파크 (108790)

+ 기업 개요 
- 2006년 설립되어, 전자상거래에 의한 일반 여행업, 여행중개업, 공연 기획/제작, 티켓 예매 및 판매대행업, 도소매업 및 도서 판매까지 온라인에서 가능한 모든 사업을 영위함. 
- 투어사업부문은 B2C 온라인 항공권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서, 항공사와의 교섭력을 통한 가격경쟁력, 고객응대 인적자원, 전자상거래 기술력을 기반으로 성장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인터파크씨어터, 인터파크렌터카, 인터파크송인서적, 뉴컨텐츠컴퍼니 등 7개사임. 

+ 주요 제품 

- 도서 (40.1%) : 도서, 음반 DVD, 중고서적 등의 직접판매 및 판매중개
- 엔터 (21.3%) : 공연, 영화, 스포츠 등의 티켓판매 및 공연의 직접제작 및 투자, 공연장 운영 사업
- 투어 (14.9%) : 항공권, 숙박 등의 여행상품 판매중개
- 쇼핑 (17.1%) : 전자제품, 패션, 뷰티상품 등의 직접판매 및 판매중개
* 괄호 안은 부문별 매출 비중

+ 테마 

- 2006년 인터파크에서 물적분할 된 전자상거래 전문기업
- 전자상거래에 의한 도소매업, 도서 판매, 공연 기획, 제작과 티켓예매 및 판매대행업, 일반여행업 및 여행중개업 등의 사업을 영위.



아이에스이커머스 (06992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0년 8월 Wiz Address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SK글로벌주식회사 내 신규사업부로 시작하여 2007년 12월 코스닥에 상장되고 2009년 3월 상호명을 주식회사 아이에스이커머스로 변경함. 
- 동사와 대표회사 포함 22개의 계열회사가 기업집단에 포함되어 있음.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마켓 부문, 커머스 인프라 부문, 컴퍼디 빌더 부문으로 세분화하였음. 

+ 주요 제품 

- 마켓플레이스 (17.8%) : 위즈위드
- 커머스 인프라 (82.2%) : EDGE N2N 서비스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수입 대행과 국내 업체들의 입점을 통한 전자상거래 사이트 '위즈위드'를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 업체
- 인터넷을 기반으로 패션, 잡화, 코스메틱, 스포츠, 리빙 등의 생활문화 아이템을 유통하는 전자상거래 전문업체. 해외 수입 대행 및 국내 업체들의 입점을 통한 전자 상거래(E Commerce, Mobile Commerce, Smart TV Commerce)사이트인 WIZWID 사업을 운영중.



예스24 (05328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8년 6월 대한민국 최초 온라인 서점 WebFox서비스를 개시, 1999년 3월 주식회사 웹폭스로 법인전환 후 같은 해 6월 현재의 상호로 변경 후 상장됨. 
- 온라인 도서유통을 발판으로 음반, DVD, eBook 등의 다양한 문화상품의 판매 및 유통을 제공하고 있음. 
- 주요 사업부문은 도서, 디지털, ENT, 패션, 해외사업, 공연장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상품매출 (94.1%) : 도서, 음반, DVD, 기타
- 수수료매출 (2.3%) : 상품판매수수료 등
- 광고매출 (1.8%) : 배너, 검색광고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인터넷서점 점유율 1위 업체
- YES24는 대한민국의 온라인 서점을 운영하며 음반,DVD,공연,영화 문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함



NAVER (035420)

+ 기업 개요 
- 동사는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운영함. 이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클라우드, 웹툰 등 광고, 플랫폼, 콘텐츠 사업을 영위함. 
- 네이버는 2019년 12월 기준 월 순 방문자 수 3805만명을 기록 중임. PC 통합검색 쿼리 점유율은 72.07%임. 
- 영업수익은 비즈니스 플랫폼 43.24%, 광고 9.6%, IT 플랫폼 6.94%, 콘텐츠 서비스 3.18%, 라인 및 기타 플랫폼 37.04%로 구성됨. 

+ 주요 제품 

- 비지니스플랫폼 : 일반검색, 쇼핑검색 등(CPC/CPS)
- 라인 및 기타플랫폼 : LINE, 캠프모바일, SNOW 등
- 광고 : 일반DA, 쇼핑DA, 네이버TV 동영상 광고 등(CPM)
- IT플랫폼 
- 콘텐츠서비스 

+ 테마 

- 국내 1위 인터넷포털 '네이버' 운영업체(옛 이름, NHN)
- 네이버 페이를 통하여  외부 쇼핑몰, 스토어팜 쇼핑 및 기존 네이버 유료 서비스 연동하여 제공



카카오 (035720)

+ 기업 개요 
- 동사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광고, 게임, 커머스, IP비즈니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함. 
-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아이엑스, 카카오엠,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함. 
- 매출은 플랫폼 부문 46.73%, 콘텐츠 부문 53.27%로 구성됨. 플랫폼 부문 비중은 2017년 41.81%, 2018년 43%에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주요 제품 

- 광고 플랫폼 (28%) : 검색결과 중 일부섹션에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
- 콘텐츠 플랫폼 (51.3%) : 게임, 음악 등
- 기타 (20.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카카오톡을 포함한 각종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며 광고, 게임, 커머스, 컨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
- 카카오 커머스를 통하여 선물하기, 주문하기, 기프티콘 등 이커머스 수익을 창출 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