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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 건강식품 관련주 (포스트 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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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이유는 외출 및 외식이 줄어든 만큼 생필품 및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다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소비와 생활의 패턴이 점점 변하고 있습니다. 새벽 배송이나 온라인 공연, 은행업무 등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한번도 이용안해보았던 부분을 소비자가 이용을 하면서 최근 온라인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고 이탈율이 줄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는 현재까지 백신이 없는 관계로 내년까지 지속될 수도 있기에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보지않고 오히려 수혜를 보면서 생활패턴 및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관련된 테마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 코로나19 사태에도 오히려 수혜가 될 수 있는 테마는 건강식품 관련주 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주변사람들이 너도나도 할 것 없이 건강을 챙기기 시작하였습니다. 특이 이번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공동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따르면 직장인들이 코로나19 이후 부모님의 건강을 좀 더 신경을 쓴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실직적인 건강식품 업체 매출도 늘어나고 있는데 이번 가정의날을 통해 건강기능식품들이 더 많이 팔리면서 더 좋은 실적을 기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코로나19 사태에도 수혜가 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움직임

- 5월 가정의날 수혜
- 포스트 코로나 수혜

- 고령화 사회 수혜
- 경기가 좋아져 소비 생활 증가시 수혜
- 코로나19 지속시 면역력강화를 위한 구매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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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 코로나19 관련주,테마주 모음 (언택트 관련주)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적으로 침체 되어있지만 최근 물류, 핀테크, 배달 관련 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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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관련주 정보를 제공 하는 것으로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원료를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제품으로, 기능성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 원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건강식품 원료

1) 고시된 원료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어 있는 기능성 원료를 말합니다. 공전에서 정하고 있는 제조기준, 규격, 최종제품의 요건에 적합할 경우 별도의 인정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영양소(비타민 및 무기질, 식이섬유 등) 등 약 83여 종의 원료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2) 개별인정 원료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지 않은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개별적으로 인정한 원료를 말합니다. 이 경우, 영업자가 원료의 안전성, 기능성, 기준 및 규격 등의 자료를 제출하여 관련 규정에 따른 평가를 통해 기능성 원료로 인정을 받아야 하며 인정받은 업체만이 동 원료를 제조 또는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175여종의 기능성원료가 있습니다.

개별 인정된 기능성 원료는 다음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어 고시형 원료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당해 영업자가 요청할 경우 타당성을 검토하여 기능성 원료 인정 후 품목제조신고 또는 수입신고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서 유예할 수 있습니다.

1) 기능성 원료로 인정 후 품목제조/수입 신고한 날로부터 3년이 경과 하였거나 3개 이상의 영업자가 인정받은 후 품목제조/수입 신고한 경우

2) 인정받은 자가 등재를 요청하는 경우(다만 인정받은 자가 3명 이상인 경우에는 3분의 2가 요청해야 함)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원료(고시형 원료 또는 개별인정형 원료)를 사용하고, 기타원료(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한 것, 또는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한 것) 등을 사용하여 정해진 기준 및 규격에 맞게 제조하여야 합니다.

 

2. 기능성 종류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의약품과 같이 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 활성화를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영양소기능’,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 및 ‘생리활성 기능’이 있습니다.

‘영양소기능’은 인체의 성장·증진 및 정상적인 기능에 대한 영양소의 생리학적 작용이고, ‘생리활성기능’은 인체의 정상기능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특별한 효과가 있어 건강상의 기여나 기능향상 또는 건강유지·개선 기능을 말합니다. 또한,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은 식품의 섭취가 질병의 발생 또는 건강상태의 위험을 감소하는 기능입니다.

기능성 근거자료가 질병발생위험감소를 나타내며 확보된 과학적 근거자료의 수준이 과학적 합의에 이를 정도로 높을 경우 ‘질병발생위험감소기능’이 인정되며, 인체의 정상기능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특별한 효과가 있어 건강상의 기여나 기능향상 또는 건강유지·개선을 나타낸 경우 ‘생리활성기능’이 인정됩니다.

 

3. 기능성 등급

생리활성기능의 경우 기능성 근거자료의 정도에 따라 등급이 있습니다. 기능성 입증자료의 수준에 따라 ‘생리활성기능 1, 2, 3 등급’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노바렉스 (194700)

+ 기업 개요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원료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 연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8년 11월 27일 설립.
- 2018년 11월 14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 됨.
- 국제적으로 약 40여개국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직접 수출입을 진행하여 원료부터 제품까지 Total Service를 할 수 있는 OEM 영업을 전개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영양보충용제품(14.6%)
- 개별인정형제품(13.2%)
- 유산균함유제품(5.7%)
- 기타제품(61.2%)
- 상품매출(5%)
- 기타매출(0.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다이어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등 건강기능식품 제조 업체
-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GNC & BLACKMORES 제품, 유산균제품, 눈건강제품, 다이어트제품, 임산부제품, 어린이제품, 전립선건강제품 등이 있음.



비피도 (23820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9년 설립 후, 2018년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1호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설립초기부터 현재까지 인체면역에 적합한 human origin의 Bifidobacterium 의 기능성 연구 개발을 해왔으며, 대표종균인 BGN4와 BORI균주를 기반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를 연구중임.
-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 아토피피부염, 과민성대장증후군등의 면역질환 연구를 진행중이며, 면역관문억제제의 효능을 높이는 연구도 진행중임.

+ 주요 제품

- 완제품 ▶ODM(74%): 락피도엘 외
- 완제품 ▶자사제품(13%): 지근억비피더스 프리미엄 외
- 원말(1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프로바이오틱스 등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비피더스균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원말 및 이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판매. 주요 제품으로 지근억비피더스 프리미엄, B. bifidum BGN4, 락피도엘(ODM) 등이 있음.



에이치엘사이언스 (239610)

+ 기업 개요
- 동사는 현재 천연물 신소재 신기술 연구개발(R&D)-천연물 기능성 원료 및 천연물 신약 연구개발사업, 이너뷰티 및 파마슈티컬 코스메틱스 연구개발 등의 개발, 제조, 판매를 영위함.
- 홈쇼핑 판매와 함께 대형마트, 대리점, 면세점, 전문매장, 온라인, 약국, 해외수출 등 다각화된 판매채널을 보유.
- '빨강석류' 와 '닥터슈퍼칸' 등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하여 신제품군을 개발하고 홈쇼핑, 오프라인 등 유통채널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주요 제품

- 건강기능식품 : 밀크씨슬,석류농축액 외
- 건강지향식품 : 석류농축액, 사차인치 외
- 기타

+ 테마

- 건강기능식품 연구 및 제조 전문회사
-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건강기능식품법의 기준에 따라 천연물 등을 소재로 하여 기능성 원료 및 천연물 신약을 연구/개발,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 등을 개발,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 닥터슈퍼칸(간 건강), 닥터써큐원(혈행 개선), 닥터스피루리나(항산화, 피부건강), 황후의석류진(갱년기여성 건강, 피부보습), 닥터슈퍼루테인(눈 건강) 등 약 40여 개의 독자 브랜드 제품을 개발, 제조.



뉴트리 (270870)

+ 기업 개요
- 동사는 식품 및 식품첨가물 제조,판매 및 수출입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1년 4월 12일 설립됨.
- 동사의 피부건강 품목에서 2019년 8월 에버콜라겐 인앤업 플러스 제품을 신규 런칭함.
- 피부건강(뷰티) 제품군, 다이어트 제품군, 건강지향적인 슈퍼푸드 식품군, 기능성 식품(Functional supplement)의 4가지 제품군이 있음.

+ 주요 제품

- 피부건강(45.0%): 에버콜라겐 인&업, 천수애 등
- 다이어트(31.2%): 판도라다이어트 뷰티업, 케어, 뉴피니션 등
* 괄호 안은 2017년 연간 매출 비중

+ 테마

- 천연물 유래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 소재와 완제품을 개발, 유통하는 이너뷰티 전문기업
- 이너뷰티 건강식품 제조업체. 홈쇼핑/온라인/백화점 경로는 피부건강 브랜드로 에버콜라겐, 다이어트는 판도라, 수퍼푸드 및 기능성 식품은 이츠코어 등 3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프리미엄제품을 판매하는 텔레마케팅 판매채널은 뉴피니션다이어트와 천수애(피부건강) 브랜드를, 네트워크 마케팅 판매채널에서는 에버스프링(Ever spring) 브랜드를 운영 중.



녹십자웰빙 (234690)

+ 기업 개요 
- 동사의 사업분야는 전문의약품(인태반주사, 항산화주사, 비타민주사, 미네랄주사 등), 건강기능식품(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제조, 판매, 의약품/천연물 소재 연구개발. 
- 건강기능식품 사업은 병의원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Dr.PNT를 출시. 
-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소재개발 부문에 있어서는 2019년 금은화 개별인정형 원료를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음. 

+ 주요 제품 
- 전문의약품
- 건강기능식품

+ 테마 

- 녹십자그룹 계열의 제약업체. 전문의약품(인태반주사, 항산화주사, 비타민 주사, 미네랄 주사 등), 건강기능식품(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홍삼 등), 의약품/천연물 소재 연구개발 등의 사업 영위.

 


팜스빌 (318010)

+ 기업 개요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3월 15일 설립되어 건강식품 및 식품의 개발, 제조 유통 및 수출입업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2014년 “악마 다이어트” 브랜드를 런칭하여 고객사랑 브랜드 대상과 여성 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다이어트 부분 홈쇼핑 매출 1위를 기록하였음.
- 연결대상종속회사는 헬스코치생명공학, 팜스빌 바이오랩이 있으며, 2019년 10월 22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

+ 주요 제품
- 닥터솔루션
- 악마다이어트
- 비타민스토리
- 애플트리
- 골든가든
- 애플킨더


+ 테마

-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본으로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지향식품 자체 브랜드와 유통, 생산(OEM) 및 소재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주요 브랜드로는 애플트리김약사네, 악마다이어트, 비타민스토리, 애플트리, 골든가든, 애플킨더, 데일리그린, 상상방, 닥터스앤서, 닥터솔루션, 그린오션 등이 있음.

 


KT&G (030200)

+ 기업 개요 
- 동사는 유선전화, 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통신,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함. 플랫폼 기반 사업도 추진하고 있음. 비씨카드, KT스카이라이프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매출은 ICT 64.5%, 금융 12.6%, 위성방송 2.5% 등으로 구성됨. 
- 시장 점유율은 시내전화 80.8%, 이동전화 31.6%, 초고속인터넷 40.9%, IPTV 46.3% 등으로 추산됨. 

+ 주요 제품 

- 주식회사 케이티 : 서비스 제공 (84.5%), 재화 판매 (15.5%)
- ㈜케이티샛 : 중계기임대(63.6%), 해양, 데이터(11.9%) 등
- 케이티파워텔㈜ :무선서비스수익(68.8%) , 상품판매수익 (20.3%) 등
- KT Rwanda Networks Ltd. : LTE (49.4%) , Fixed (50.6%)
- ㈜케이티스카이라이프 : 서비스수익, 플랫폼수익, 비용성수익 
- ㈜나스미디어 : 광고수익 
- ㈜지니뮤직 : 음악사업 
*괄호 안은 매출 비율

+ 테마 

- 유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등 통신서비스 제공업체
- 자회사 KGC라이프앤진을 통해 건강기능식품(홍삼) 및 화장품의 판매 

 


서흥 (008490)

+ 기업 개요 
- 1973년 설립되어 1990년 한국거래소에 상장하였으며 하드캡슐,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페인트볼 및 젤라틴부문 사업을 영위하는 제조 전문기업임. 
- 주요사업부문은 캡슐 부문, 젤라틴 등 원료 부문, 화장품 부문으로 구성되며 캡슐부문에서 동사가 국내 시장 95% 이상을 지배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법인을 8개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은 젤라틴, 캡슐 등 제조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하드캡슐 (36.6%) : 의약품 등의 내용물 보관 (14년 4.74원 → 15년 4.74원 → 16년 4.75원 → 17년 4.77원 → 18년1Q 4.80원 → 18년2Q 4.82원 → 18년3Q 4.84원/개)
- 건강기능식품 (36.9%) : 건강기능식품 제조 (14년 95.46원 → 15년 87.46원 → 16년 70.09원 → 17년 66.49원 → 18년1Q 83.14원 → 18년2Q 74.03원 → 18년3Q 75.94원/개)
- 의약품 (13.7%) : 의약품 완제품 (14년 53.60원 → 15년 57.41원 → 16년 63.7원 → 17년~18년1Q 56.6원 → 18년2Q 57.59원 → 18년3Q 58.22원)
- 젤라틴 등 원료 (11.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국내 1위 의약품 하드캡슐 제조사로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OEM 생산
- 국내 하드캡슐 시장에서 95%, 전세계 8%에 이르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캡슐제조 전문기업



대상 (001680)

+ 기업 개요 
- 동사는 식품과 소재사업을 영위하는 종합식품기업. 
- 식품 분야에서는 종합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전통장류, 조미료류, 농수산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등과 종가집김치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 소재사업은 첨단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한 핵산, 글루타민 등의 바이오 제품과 국내 최대의 전분당 규모를 바탕으로 제빵, 제과의 원료로 사용되는 전분 및 전분당 제품을 생산함. 

+ 주요 제품 

- 식품부문 (84.5%) : 조미료류, 장류, 해외MSG, 포장봉지 외
- 소재부문 (31.9%) : 전분, 당, 라이신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청정원' 브랜드를 보유한 종합식품업체
- 종합식품사업 및 소재사업을 영위하는 식품 전문 업체. 종합식품사업분야에서는 청정원을 중심으로 장류, 조미료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류,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건강식품 등을 생산/판매.

 


코스맥스엔비티 (222040)

+ 기업 개요
- 2002년 1월 설립되었으며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 과자 타입의 Extruder, 어린이 및 노년층 섭취가 용이한 츄어블 연질캅셀, 쿠키앤크림 맛의 맛있는 다이어트식 분말 제품 등의 제형을 개발.
- 2017년 구미제형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라인을 구축하고 국내외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 주요 제품

- 건강기능식품 (18.8%)
- 건강지향식품 (80.2%)
- 상품 등 (0.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 제조업체
-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건강기능식품 산업에서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인산가 (277410)

+ 기업 개요
- 죽염 및 죽염응용식품 전문 제조·유통 업체로, 오랜 기간 동안 최고 품질의 죽염과 죽염응용식품을 개발, 생산하여 국내외 시장에 공급.
- 세계 최초로 죽염을 산업화한 기업으로 죽염시장 내에서 1위를 확고히 고수, 죽염 및 죽염응용식품의 대중성 확보를 위해 생활식품과 관련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음.
- 2017년부터 종합식품 대기업과의 Co-Marketing을 통해 브랜드 홍보 확대 및 유통경로 전용 신제품 개발을 진행.

+ 주요 제품

- 9회 죽염 (27%)
- 오리엑기스 (11%)
- 3회 죽염 (6%)
- 장류 (5%)
- 죽마고우환 (5%)
- 홍화씨분말 (4%)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마늘죽염제품, 인산죽염장류 등 건강식품 제조사
- 죽염 및 죽염응용식품 전문업체. 주력 제품은 인산죽염으로 죽염시장 내 매출 1위임. 이 외 죽염응용식품과 기타 식품을 전통적인 제조공정을 바탕으로 생산하여 판매.

 

 

쎌바이오텍 (04996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5년 설립되어 토종유산균의 개발, 유산균의 고농도 배양방법 개발, 고농도 유산균 원말 개발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2002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듀오락 브랜드 유산균 완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상온 보존성과 제품개발시 안정성이 높은 듀얼코팅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하여 국내, 일본, EU, 미국, 중국 특허를 받음.
- 제품 유통망으로 국내 쎌바이오텍인터내셔날, 해외 덴마크 및 프랑스의 자회사를 활용.

+ 주요 제품

- 완제품 (89%) : 듀오락제품, 듀오락케어, 국내/해외 ODM&OEM제품 등
- 원말 (11%) : LP, BG, LO등 유산균 포함된 건강식품 원재료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자체 상표 '듀오락'을 보유한 유산균 제품 및 원재료 전문회사
-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자체보유. 특허를 가지고 있음



종근당홀딩스 (00163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41년 `궁본 약방`으로 창업되어 1956년 1월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사업 목적으로 `주식회사 종근당 제약사`로 법인 등록함.
- 이후 1962년 `주식회사 종근당`으로 법인 등록하였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여 유가증권시장에서 주식이 거래되고 있음.
- 주요 자회사는 원료의약품 전문업체인 경보제약과 종근당바이오, 건강기능식품 업체인 종근당건강, 창업투자회사 CKD창업투자 등이 있음.

+ 주요 제품

[주요 자회사 현황]
- 종근당홀딩스 (4.5%) : 배당수입 외
- 경보제약 : 원료의약품 (13.1%, 세파계 항생제 API 등), 완제의약품 (0.4%, 흡입마취제 등)
- 종근당건강 (33.6%) : 오메가3, 홍삼, 유산균, 슈퍼푸드 등
- 종근당바이오 (24.2%) : Potassium Clavulanate, DMCT 등
- 광고대행 외 (7.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고혈압, 고지혈증 치료제 중심의 제약 지주사
-종근당홀딩스의 자회사 종근당건강을 통해 유산균제품 '락토핏'을 포함한 건강식품 판매



종근당바이오 (063160)

+ 기업 개요
- 동사는 종근당으로부터 2001년 원료의약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후, 항생제 및 면역억제제 등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며 완제의약품의 수출 및 국내공급, 무역대리업무 등을 영위함.
- 주요제품으로 Potassium Clavulanate, DMCT 등 항생제 및 당뇨치료제 원료를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비중도 향상 중임.
- 수출 비중이 80% 정도로 높은 편이며 전세계를 대상으로 원료 및 완제품 수출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Potassium Clavulante (35.1%) : 베타락탐 저해제
- DMCT (18.2%) : 항생제 원료
- Rifampicin (10.5%) : 항생제 원료
- Acarbose (12.5%) : 당뇨병치료제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종근당 계열의 원료의약품 제조사
-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생산



바이오니아 (0645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2년 국내 바이오벤처 1호로 설립되어 2005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유전자, 분자진단, BNR17, 신약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분자진단 사업 관련 장비, Kit, 시약 모두 자체생산이 가능하며, 주요 제품은 STI(성병) 제품군임. 또한 모유 유래 유산균주인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BNR17을 판매중임.
- 연결회사로 미국, 중국의 해외법인과, 에이스바이옴, 써나젠테라퓨틱스를 보유함.

+ 주요 제품

- 유전자연구용 소재 및 시약 (85.9%)
- 유전자 분석 및 진단장비 (5.8%)
- 생명공학연구용 장비 및 소모품 (8.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유전자연구용 기초 소재 및 유전자 장비 제조 업체
- 바이오니아 자회사 에이스바이옴을 통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유산균 원료 최초로 해외 라이센싱 성사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BNR17의 해외 시장 진출 



콜마비앤에이치 (200130)

+ 기업 개요
- 2004년 2월에 설립되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함, 2015년 코스닥에 상장.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EM/ODM 방식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 화장품을 ODM방식으로 고객사인 애터미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애터미는 당사가 공급한 화장품을 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식품 : 건강기능식품 (37.3%), 치약세트 등 (4.3%)
- 화장품
▶ 화장품 (32%) : 세안 및 보습, 피부화장
▶ 화장품 원료 (1.3%)
- 의약품 (24.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ODM·OEM 업체
- 개발에서 생산, 출하까지 전과정에 대하여 협력 지원



네오크레마 (311390)

+ 기업 개요
- 기능성 식품소재 기업으로서 기능성 당 및 펩타이드 제품 제조/식품첨가물 등의 상품 유통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 종속회사인 맛있는건강과 위스트는 건강기능식품 등의 기획, 유통 판매사로 완제품 사업으로 사업부문을 확장중.
- 고순도의 액상 및 파우더 제형의 갈락토올리고당(GOS)과 유기농 갈락토올리고당, 기능성 펩타이드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에 주력상품인 갈락토올리고당(GOS)을 공급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갈락토올리고당
- 팔라티노스
- 스클로덱스트린

+ 테마

- 기능성 당 및 펩타이드 제품 제조, 식품첨가물 등의 상품 유통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능성 식품소재 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기능성 당 부문 갈락토올리고당(GOS), 팔라티노스(Palatinose), 시클로덱스트린(Cyclodextrin) 등, 펩타이드 부문 이트레스(eatless), 페르오가(Ferrorga) 등이 있음.

 

 

부광약품 (00300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0년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에 주권상장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Contera Pharma A/S, 부광메디카(주), 다이나 세라퓨틱스(주) 3개가 있음.
-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주요 사업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 의약품 연구개발 등이 있음.
- 동사는 매출액의 20%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입하는 과감한 투자로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십을 구축함. 신약 개발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주요 제품

- 레가론 (6.2%) : 간질환치료제
- 치옥타시드 (6.1%) :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 덱시드 (6.8%) :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 훼로바 (5.7%) : 빈혈치료제
- 씬지로이드 (3.6%) : 갑상선 부갑상선 호르몬제
- 상품 : 나벨빈 (0.6%), 이엔탁스 (0.6%)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잇몸질환 치료제 '파로돈탁스'를 보유한 제약사
- 당기고 백, BK남극 크릴오일, 프로탁스 등 다양한 종류의 건기식 제품 판매



동아쏘시오홀딩스 (00064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49년에 설립되었으며, 1970년에 상장되었음. 동사의 계열회사는 동사를 포함하여 25개사가 있음.
- 동사 및 종속회사는 지주회사 및 경영컨설팅 서비스업, 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서비스업, 화물/택배/자동차운송 알선주선업,운수창고업 및 임대업, 유리/유리제품 제조 및 판매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2019년 11월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 큐오라클을 설립하고 연구본부는 기초 면역항암제와 치매치료제 연구에 집중할 계획임.

+ 주요 제품

- 제약 (54.6%) : 박카스, 판피린, 신약 API 등
- 물류 (29.3%) : 배송, 운동, 국제포워딩 등
- 포장용기 (15.5%) : 병유리, CAP, PET 등
- 지주사 (11.8%)
* 괄호 안은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 테마

- 박카스로 유명한 제약사인 동아제약 보유한 지주회사
- 주요 제품으로는 박카스, 판피린, 가그린, 모닝케어, 템포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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