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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화장품 관련주 / 긴급재난지원금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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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전 국민들의 생활안전을 위해 정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역 상품권, 전자화폐로 지원해주는 긴급재난지원금이 현재까지 지급이 약 63% 완료되었습니다.

 

저도 오늘 회사 퇴근 후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위해 어디를 가야하나 하고 지역화폐 앱을 통해 가맹점을 찾아서 다녀봤는데 앱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생각보다 거의 동네의 모든 가게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합니다. 특별 돌봄 쿠폰 사용 가능합니다. 저소득층 소비 쿠폰 가능합니다.라는 구문이 붙여져 있더군요.

 

저도 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을 한번 사용해보기 위해 반찬가게랑 빵집을 들렸는데 오히려 코로나 사태가 터지기 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하고 있었습니다. (빵집은 7시였는데 이미 빵이 10%도 남지 않았어요)

전 국민이 수혜 대상인만큼 내수 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상황이고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디플레이션 방지를 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물건을 사고 돌아가는 길에 주식인이라면 한 번쯤 생각할 수 있는 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가장 큰 수혜주가 무엇일지 한번 조사를 해보았다.

 

그중에서 눈에 들어오는 업종중 하나는 화장품 업종이다.

화장품은 살아가는데 필수품이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인해 외출 횟수가 줄어드면서 화장품의 수요가 줄어들었다. 그런 1,2분기를 딛고 3분기부터는 재난지원금 사용의 수혜와 코로나19로 인해 움츠렸던 살마들이 날씨가 좋아지고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외출을 하는 횟수가 더 증가되면서저점을 다진 화장품 관련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그리고 중국간의 외교과 좋아진다면 화장품주는 또 한번 시세를 크게 줄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시간에는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

 

 

화장품 관련주 움직임

- 화장품 수출 및 실적
- 중국간의 무역 갈등 해소
- 기업의 해외 진출 및 제품 판매 소식
- 코로나19 해소시 수혜

 

화장품

화장품 자체 생산, 판매, 개발 및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ODM(제조자 개발 생산), 원료 사업, 포장용기 생산 등을 영위하는 업체.

화장품은 대표적인 패션상품으로 한 업체내 여러가지 브랜드와 유통경로를 가지고 있음.

* 화장품 관련주를 판매, 제조, 관련회사 지분, 원료, 용기, 부자재로 구분 하였습니다.

 

 

 

# 판매 / 제조 / 관련회사 지분

아모레퍼시픽 (09043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6년 6월 1일에 (주)아모레퍼시픽그룹(舊 (주)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기업집단 '아모레퍼시픽'에 소속되어 있으며, 동사를 포함하여 15개회사가 소속되어 있음. 

+ 주요 제품 

- 화장품 사업부문 (89.2%) :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등
- DB(Daily Beauty) & Sulloc사업부문 (10.8%) : 모발, 구강, 바디케어 제품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1위 화장품 제조·판매 업체
- 아모레퍼시픽그룹 계열의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해외시장의 경우 채널 확장 및 호주, 인도 등 신규 국가에 진입하는 등 진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5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 확대를 지속중.



신세계인터내셔날 (031430)

+ 기업 개요 
- 동사는 신세계 그룹 내 글로벌 종합생활문화기업임. 
- 동사는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패션라이프스타일 사업 부문을 보유함. 
- 해외 력셔리 및 자체 제작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 부문 역시 주요 사업임.ARMANI, J.LINDEBERG 등의 브랜드를 유통함. 

+ 주요 제품 

- 상품 및 제품매출 (100%)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신세계그룹의 패션의류회사로 ARMANI, DOLCE 등 해외 명품 유통
- 신세계그룹 계열의 패션유통사업 영위 업체. 자가 코스메틱 브랜드 '비디비치' 보유중.



한국콜마 (161890)

+ 기업 개요 
- 2012년 10월 한국콜마주식회사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함. 
- 동사는 화장품 산업 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높은 성장률을 실현해 왔으며, ODM방식은 동사 화장품 부문 매출의 95%이상이 해당됨. 

+ 주요 제품 

- 화장품 : 애터미, 더페이스샵, 이니스프리 등 
▶ 기초 (49.6%) : 세안 보습
▶ 색조 (16.5%) : 피부화장
- 제약 (33.2%): 알리코제약, 한미약품, 일성신약, 제일약품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화장품 및 의약품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OEM) 전문업체
- 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의약품, 의약외품 등의 개발, 제조(ODM, OEM)업체. 화장품 부문 매출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



한국화장품제조 (003350)

+ 기업 개요 
- 화장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며,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1,600여 종류를 생산하는 화장품제조 전문회사로, 한국화장품 등 5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음. 
- CGMP 인증은 물론 국제규격인 ISO 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 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을 완료함. 
-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의 대표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주요 제품 

- 화장품 제품 (99.3%) : 기초 외 (BI_3종세트 가격 15년 1만1249원 → 16년~17년 1만1255원 → 18년1Q 1만1258원 → 18년3Q 1만1258원)
- 기타 (0.7%) : 부재료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산심 등의 브랜드를 제조하는 화장품 제조기업
- 한국화장품의 제조를 담당하고 있는 화장품제조 전문업체.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을 생산. 기존 한국화장품 제품 생산뿐만 아니라 외부 화장품 업체의 제품을 생산하는 OEM 및 ODM 사업도 진행중.



한국화장품 (123690)

+ 기업 개요 
-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자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 
-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있음. 

+ 주요 제품 

- 화장품 판매부문 (99.6%)
- 부동산임대부문 (0.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산심, 젬미라클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화장품 판매회사
- 한국화장품제조((구)한국화장품)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회사. 주요 상표로 산심, 잼미라클 등이 있으며, 주요 유통경로는 전문점 판매, 방문 판매, 백화점, 홈쇼핑사업부(인터넷, 홈쇼핑, 총판 등) 등임. 브랜드샵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주)더샘인터내셔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코리아나 (0270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9년 12월에 한국증권업협회에 등록함. 
- 주요사업내용으로는 화장품, 의약부외품의 제조 및 판매업, 화공약품 제조 및 판매업, 무역업 등이 있음. 
- 화장품은 인간의 미와 신체에 관련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특수한 효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산, 유통, 판매, 광고 및 소비에 이르기까지 여러 법률적 제약이 가해지고 있음. 

+ 주요 제품 

- 기초화장품 (59.8%) : 세안·보습제
- 색조화장품 (4.5%)
- 건강식품, 헤어, 보디 (21%)
- 피부관리샵 외 (3.5%)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코리아나, 자인, 세니떼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화장품업체
-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기초화장품 및 색조화장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피부관리샵(세레니끄)도 운영중.



에스디생명공학 (217480)

+ 기업 개요 
- 2008년 9월 설립하여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 가장 큰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마스크팩으로, 앰플, 애니멀, 발효 등 제품특성에 따라 마스크팩 제품을 구분하고, 이외에도 기초 스킨 케어 제품 등을 제조/판매함. 
- 2017년 3월,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마스크팩과 기초제품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식품소재 등을 개발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마스크/팩 (52.1%)
- 기초스킨케어 (1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마스크팩이 주요 제품인 화장품 제조업체
- 화장품 제조, 판매업체. 트러블 케어 제품을 포함한 기초스킨케어 제품 및 마스크팩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 마스크팩의 매출 비중이 높음.



제닉 (123330)

+ 기업 개요 
- 글로벌 특허인 하이드로겔특허를 기반으로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연구개발/제조/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 자사브랜드는 홈쇼핑 및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ODM/OEM 사업은 국내 및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에도 공급하고 있음. 
- 종속회사는 해외시장의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중국에 설립한 제조와 판매법인으로 동일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유통채널 별 : 홈쇼핑(10.7%), OEM/ODM(64.2%), 수출(20.3%), 기타(4.5%)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하유미 팩'으로 유명한 피부관리용 마스크팩 제조회사
- 화장품(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기초화장품, 생활용품)을 개발 및 제조/판매하는 업체.



코스메카코리아 (241710)

+ 기업 개요 
- 1999년 설립 된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으로, 2016년 10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영위함. 
- 제품 경쟁력과 선진 생산시스템으로 전세계에 다양한 유통채널을 구축하고 있으며, 3중 기능성 비비크림, 톤업크림 등을 바탕으로 국내외 화장품 업계를 선도. 
- 2018년 국내 공장 증설하였고, 스킨케어공장과 색조공장으로 이원화하여 운영 중. 중국 공장은 2019년 9월 가동을 시작. 

+ 주요 제품 

- 기초화장품 (74.3%)
- 색조화장품 (24.9%)
* 괄호 안은 2016년 상반기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화장품 OEM·ODM 전문 업체로 '에이블씨엔씨', '클리오' 등이 주요 고객사
- 화장품 연구개발 및 개발생산 전문업체.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으로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세계 최초로 3중 기능성비비크림, 톤업크림, DPF 기술 등을 개발. 잉글우드랩(주)을 종속회사로 보유.



토니모리 (214420)

+ 기업 개요 
-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임. 
-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하여 해외 단독매장 200개, 샵인샵 2,000개를 확보하였으며, 중국 청도 법인을 설립함. 
- 2019년 1분기에 색조 서브브랜드인 '컨시크'를 출시하여 홈쇼핑 사업을 확장하였으며, 2019년 4분기에는 컨시크 쿠션 라인을 런칭함. 

+ 주요 제품 

- 스킨케어 베이직(51.9%)
- 포인트 메이크업(26.3%)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화장품 원브랜드샵 7위 업체 (점유율 7.7%)
-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 스킨케어 베이직, 포인트 메이크업, 스킨케어 스페셜, 베이스 메이크업 등이 있음. 주로 국내 3대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한국콜마㈜,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에서 생산. 17년5월 경기도 화성 바이오밸리에 종속회사인 (주)메가코스의 생산시설을 준공.



코스맥스 (19282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화장품 ODM 전문 기업임. 
- 국내 외 600여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는 한편,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하여 미국 M사, J사 등 100여개 이상의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함. 
- 전체 인력의 약 25% 정도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있으며,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R&D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기초제품류 (48.1%) : AHC브릴리언트골드스킨케어외 (14년 1525원 → 15년 1554원 → 16년 1833원 → 17년 1759원 → 18년1Q 1838원 → 18년2Q 1850원 → 18년3Q 1871원)
- 색조제품류 (38.7%) : 클리오킬커버리퀴드파운웨어쿠션외 (14년 1788원 → 15년 1765원 → 16년 1999원 → 17년~18년1Q 2096원 → 18년2Q 2216원 → 18년3Q 2171원)
- 시공제품류 (2.5%)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한국 화장품 ODM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 중의 하나로 화장품 ODM 전문 기업
- 기존 코스맥스에서 기업분할되어 재상장. 화장품제조자개발생산(ODM)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에이블씨엔씨 (078520)

+ 기업 개요 
- 'Beautynet'이라는 국내 최초의 포탈 코스메틱 커뮤니티에서 시작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화장품 제조업체임. 
-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및 화장품 유통판매업을 영위하며 대표 브랜드로는 미샤, 어퓨, 미팩토리 등이 있음. 
- 미국, 일본, 중국 등을 포함하여 40개국에 3,400여개에 달하는 해외 매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일본과 중국 시장은 전략지역으로 현지법인을 두어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꾀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기초 (30.6%)
- 색조 (2.1%)
- 바디&헤어 (46.9%)
- 남성화장품 (1.2%)
- 상품 (18.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중저가 화장품 '미샤'를 보유한 화장품 판매업체
-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화장품 유통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화장품 브랜드 미샤(MISSA)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샤 직영/가맹 사업도 영위.



아이큐어 (175250)

+ 기업 개요 
- 2000년 5월 설립된 바이오기업으로 경피약물전달시스템(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 TDDS)의 개발 및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근육통, 관절통, 신경통, 천식, 금연보조, 치매 등을 적응증으로 하는 경피흡수제를 상업화하였고, OTC의약품 및 전문의약품을 제조, 판매함. 
- 2017년 6월 TDDS 기반의 연구기술로 자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 ‘메디타임 네오 보탈리늄 앰플’을 런칭함. 

+ 주요 제품 

- 경피흡수제 ▶소염진통, 치매 치료 등(23%)
- 기초화장 ▶보탈리늄 엠플 외(35%)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경피 약물전달시스템(TDDS)을 기반으로 제약, 화장품 사업을 하는 바이오제약사
- 주요 제품으로는 '보탈리늄 엠플', '메디힐 N.M.F 아쿠아링누드겔마스크', '멜라반 패취' 등이 있음.



애경산업 (0182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5년 4월 25일 설립되었으며 2018년 3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의 사업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 생활용품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루나, 포인트, 에이지투웨니스, 스파크, 2080, 케라시스 등이 있음. 
- 고성장중인 화장품의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신규설비 도입 및 화장품 제조포장시설을 확대할 계획. 

+ 주요 제품 

- 화장품(Age20's, LUNA 등)(50.4%)
- 세탁세제(스파크, 리큐 등)(13.3%)
- 헤어케어(케라시스, 더마앤모어 등)(8.8%)
- 주방세제(순샘, 트리오 등)(7.1%)
- 덴탈케어(2080치약, 칫솔 등)(6.5%)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국내 2위 생활용품 및 화장품 제조업체
- 애경그룹 계열의 생활용품(샴푸, 치약, 세제, 주방용품 등) 및 화장품(기초 및 색조 화장품 등) 제조업체. 화장품 주요 브랜드로는 Age 20’s(에이지투웨니스), Luna(루나), Point(포인트) 등을 보유.



클리오 (237880)

+ 기업 개요 
- 1997년 설립된 동사는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클리오를 메인 브랜드로 하여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힐링버드, 더마토리 5개의 브랜드와 클럽클리오 브랜드샵을 운영 중. 
- 동사는 화장품 및 화장도구 수입/수출, 화장품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OEM/ODM 방식 제조를 아웃소싱하여 공급받고 있으며, 제품개발, 제품 및 브랜드 네이밍과 마케팅 등에 역량을 집중하여 품질경쟁력을 확보함. 

+ 주요 제품 

- 스킨케어 베이직(14.3%)
- 립&아이 포인트메이크업(53.5%)
- 베이스 메이크업(27.1%)
- 기타(4.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화장품 브랜드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을 보유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전문 제조업체
- 색조화장품 전문업체. '킬커버 파운웨어 쿠션' 등 히트상품이 속한 '클리오'를 메인 브랜드로 보유. 아울러 Young타겟을 위한 메이크업 브랜드 '페리페라(peripera)' 및 스킨케어 브랜드 '구달(goodal)',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Healing Bird)' 브랜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더마토리(Dermatory)'의 5가지 브랜드를 보유.



잇츠한불 (226320)

+ 기업 개요 
-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판매 전문회사로, 2006년 자회사 잇츠스킨을 설립함. 
- 잇츠스킨은 런칭 이듬해 매일경제신문의 '2007년 히트상품'으로 선정되었고, 중화권 SNS 채널을 통해 폭발적인 소비자들의 반응을 받으며 급격한 매출성장의 원동력이 됨. 
- 2017년 5월, 모회사 한불화장품과 잇츠스킨과의 합병으로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한불'로 출범하였음. 

+ 주요 제품 

- 일반 달팽이 라인 (23%)
- 홍삼 달팽이 라인 (22%)
- 브랜드 네오팜 (30%)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화장품(원브랜드샵) 판매업체
- 달팽이크림으로 알려진 화장품업체. 06년2월 국내 최초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샵으로 런칭. 한불화장품과의 흡수합병을 통해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로 발전.


케어젠 (21437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1년 설립된 기업으로, 201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펩타이드에 대한 연구와 기술을 바탕으로 화장품과 의료기기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치료기능이 포함된 화장품인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생산하며, 전문 치료센터나 병원에서 사용되는 전문테라피 제품과 가정용 홈케어 제품으로 분류됨. 
- 펩타이드는 건강기능식품, 의약품으로의 개발도 가능하며 식품은 제품화 단계, 의약품은 시제품 단계까지 연구가 진행됨. 

+ 주요 제품 

- 전문테라피용 : 안면미용 (45%), 모발/두피 (7.7%), 바디/비만 (17.6%), 관절염 (2.5%)
- 홈케어용 : 안면미용 (163.%), 모발/두피 (8.1%)
- 효능원료 (5.5%)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탈모 치료에 사용되는 헤어필러 생산 업체, 스킨케어, 골관절염 치료제 등 펩타이드 제품 전문 기업
- 화장품 및 생물의약품 전문 제조업체. 안면미용, 탈모/두피관리, 바디/비만관리 등 전문테라피용 제품과 기능성화장품, 탈모/두피관리 등 홈케어용 제품 생산.



네오팜 (09273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0년 7월에 설립되어 민감성 피부용 보습제에 대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영위함. 
- 피부장벽기능의 복원력이 우수한 세라마이드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공장 최적화를 통해 비교적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 
- 온라인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대리점 등을 활용, 오프라인부분은 유아용품점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함. 

+ 주요 제품 

- 화장품 (97.9%) : 아토팜,리얼베리어 등의 보습제
- 용품/벌크 (1.7%) : 아토팜라이프 외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아토피 보습제를 주력으로 하는 화장품 및 의약품 제조·개발회사



라파스 (21426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6년 3월 설립되었으며 경피약물전달(TDDS)기술인 용해성 마이크로어레이(Microarray) 기술을 이용한 패치 제조, 판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18년에는 L'Oreal 계열 브랜드인 Vichy, SICAF PARIS 등 글로벌브랜드로 ODM 시장을 확장. 
- 2018년 02월 21일 마곡바이오 R&D센터 구축으로 의약품 GMP 생산제조소를 확보. 

+ 주요 제품 

- 마이크로어레이 패치 (98%) : 화장품, 미용 등
- 기타 (2%) : 건강기능 식품, 타이거넛츠 등
* 괄호 안은 2019년 2분기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경피약물 전달(TDDS) 기술인 용해성 마이크로어레이(Microarray) 기술을 이용한 패치 제조, 판매 업체
- 현재 미용패치 등 화장품 분야에서 주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문 화장품 브랜드(미국, 일본 등)와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마이크로어레이 패치를 ODM형식으로 납품.



씨티케이코스메틱스 (260930)

+ 기업 개요 
- 2001년 설립되었으며 2017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 완제 화장품을 외주생산하여 브랜드업체에 수출하는 사업을 영위함. 
- 별도의 공장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무공장 제조업체로서 기획, 마케팅 및 연구개발의 핵심역량에 기반을 두고 있음. 
- 2008년 미국 현지 진출을 통하여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고객사의 최종 판매까지의 전과정을 Coordinate 해주는 Turn-key 방식의 Full Service 사업을 국내 최초로 개시함. 

+ 주요 제품 

- 색조화장품(69.2%)
- 기초화장품(11.8%)
- Package(16.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글로벌 브랜드 화장품을 생산, 수출하는 기업 
- 완제 화장품을 외주생산하여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업체에 수출하는 무공장제조업체. 주요 판매 제품은 색조 및 기초 화장품으로 색조 화장품 매출 비중이 높음. 매출 대부분은 수출에서 발생.

 


제로투세븐 (15958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201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패션, 코스메틱, 이커머스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도칠무역(상해)유한공사, Zero to Seven Trading(H.K.) Co., Limited, 영도칠무역(중국)유한공사 등 3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알로앤루, 포래즈, 알퐁소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중국 티몰에 입점해있음. 

+ 주요 제품 

- 아동의류 : 53.7% 
- 유아용품 : 33.2%
- 중국사업(아동의류 및 유아용품) : 13%
* 괄호 안은 매출 비율


+ 테마 

- 매일유업 계열의 유아용품 전문업체로 중국에서도 활동중
- 유아동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궁중비책 등의 브랜드 보유. 국내시장에서 오픈마켓, 대형 종합몰, 할인점, H&B 오프라인 매장 등 다양한 유통 인프라를 통해 판매 중이며, 해외시장의 경우 중국을 중심으로 진출 확대.



코스온 (069110)

+ 기업 개요 
- DVR시스템 제조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나, 2015년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업종으로 변경함. 
-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한 화장품 판매와 약 300개 화장품 브랜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화장품 OEM/ODM사업을 영위함. 
- 제1오산공장으로 연간 약 8,700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춘 CGMP급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색조제품에 대한 발주가 증가로 제2오산공장을 2020년 1분기 완공하여 연간 21,700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됨. 

+ 주요 제품 

- 기초제품류 (29.7%) : 스킨, 로션, 크림 등
- 색조 제품류 (67.1%) : 아이섀도, 팩트, 블러셔 등
- 화장품 상품 (2.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기초 및 색조 화장품 OEM/ODM을 주력으로 하는 화장품 제조업체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등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업체. 주요 생산제품은 국내외 홈쇼핑 및 온라인 판매, 수출을 위주로 판매.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OEM/ODM 사업을 영위중. 프랑스



리더스코스메틱 (016100)

+ 기업 개요 
- 1986년 설립되어, 2011년 11월 리더스코스메틱과 합병하고, 2016년 4월 골판지 사업부 분할 후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국내외 11개 네트워크 병원을 운영중인 리더스피부과의 임상 경험 및 노하우를 토대로 설립된 코스메슈티컬 전문 기업. 
- 주요 종속회사로 프로스테믹스와 산성피앤씨, 한산취국제무역(북경)유한책임공사, 리더스화장품(스위스) 등 10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 

- 마스크팩, 기초화장품 등 제품 (96.6%) : 크리닉, 리뉴얼, 단상자, 파우치 등
- 화장품 등 상품 (3.2%) : 기능성 화장품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화장품 부문 성장 중인 골판지 회사
-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주요제품으로 마스크 팩, 기초화장품, 혼합액 등을 판매. 주요 상표로 인솔루션, 메디유 등이 있음. 코스닥 상장사인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판매 및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업체 프로스테믹스의 최대주주임.



제이준코스메틱 (02562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72년 6월 설립되어, 국내 외에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최대 주주는 제품을 중국으로 유통시키는 에프앤리퍼블릭이며, 연결대상종속회사로 제이앤오, 상해걸군 화장품 유한공사, 제이준에이치앤비 등이 있음. 
- 2019년 8월, 경영 효율성 제고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마스크팩제조'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한 '제이케이엠' 지분을 콜마스크에 양도함. 

+ 주요 제품 

- 상품 (1.9%)
- 화장품 제품 (97.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마스크팩 등의 화장품과 각종 피혁제품 제조 및 판매 기업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업체. 주요제품은 블랙 물광 마스크팩, 베이비 퓨어 마스크팩, 로즈블로썸 마스크팩, 골드 스노우 블랙 마스크, 멀티 비타 톤업 마스크팩 등. 16년8월 화장품(마스크팬) 직접 제조를 통한 화장품 사업 추진을 위해 마스크팩 제조업체 (주)에스피엘 인수.



오가닉티코스메틱 (900300)

+ 기업 개요 
- 동사는 해외상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2012년 설립된 지주회사로, 중국 내 실질 영업 자회사인 "해천약업", 생산시설이 소재한 "조농실업"이 있음. 
- "해천약업"은 중국 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 바디워시 등의 피부케어, 클렌징 제품,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는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업체. 
- 영유아용 화장품을 중심으로 영아용 화장품 및 임산부용 피부케어 제품 등을 출시하여 화장품 시장에서의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 

+ 주요 제품 

- 클렌징 화장품 (25.1%)
- 피부케어 화장품 (19.8%)
- 여름용 화장품 (30.2%)
- 기능성 화장품 (10.3%)
- 영아용 화장품 (10.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유아용 화장품 전문 업체인 해천약업(중국 소재)의 지주회사
- 중국 소재 중간지주회사 푸젠통호무역유한공사(통호무역)를 100% 자회사로 보유한 홍콩 지주회사. 실질 사업을 영위하는 손자회사 해천약업은 중국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 바디워시, 바디로션 등의 피부케어, 클린징 제품 등과 모기퇴치약, 파우더 등과 같은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는 유아용 화장품 전문 업체임.



컬러레이 (900310)

+ 기업 개요 
- 2013년 10월 해외상장을 목적으로 설립된 홍콩지주회사로서 실질영업자회사인 저장컬러레이의 지분을 100% 소유하고, 실질적으로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 
- 종속회사의 주된 영업 활동은 진주광택안료를 기반으로 하는 펄 안료(pearl pigment)와 운모파우더(mica powder)의 제조, 유통 및 판매임. 
- 저장컬러레이는 연간 5,000톤 규모의 화장품용 진주광택안료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어 중국 진주광택안료 업계를 선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간섭효과진주안료시리즈(21.8%) : 아이섀도우, 립스틱, 바디클렌징 등에 사용
- 실버화이트진주안료시리즈(17.5%) : 파우더팩트, BB쿠션 등에 사용
- 변색시리즈(21.2%) : 고급화장품 및 고급도료에 적용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화장품용 진주광택안료와 운모파우더 제조업체
- 화장품용 진주광택안료 제조업체 저장컬러레이과기발전유한공사(자회사)를 종속회사로 보유한 홍콩지주회사. 저장컬러레이과기발전유한공사 지분 100%를 보유.



바이온 (03298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3년 11월 1일 서울일렉트론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6일에 회사의 발행주식이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화장품 제조판매업 및 부자재 생산, 자동차부품 제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바이오 의약품 산업은 대표적인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삶의 질 향상 등 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뿐 아니라 국가경제에 파급되는 부가가치 창출효과 역시 큰 사업임. 

+ 주요 제품 

- 바이오의료 사업: 건강식품등 원료(26.6%)
- 화장품: 기초/색조화장품(16.1%)
- 자동차부품: 사출류, 시트원단 등(103.2%)
- 인쇄: UV인쇄제품( ▶47.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자동차 사출, 시트 원단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며 화장품, 건강식품 원료 등의 사업도 영위중
- 화장품 제조판매업 영위. 제품브랜드 '스킨에이지(SKINAZ)'를 통해 제조/판매하고있으며, 식물성 화장품류와 기능성 화장품류등 다양한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초화장품부터 색조화장품까지 약 60여종의 상품군을 구성.



세화피앤씨 (25250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76년 설립되었으며, 2017년 코스닥에 상장함. 영위하는 사업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이며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제품이 주력제품임. 
- 43년 역사의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 연구/제조/유통 업체로 다양한 형태와 색채의 염모제와 두발용 화장품의 자체 개발, 생산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 2019년부터 ‘모레모 케라틴 헤어컬러’, ‘모레모케라틴 헤어 블리치’가 올리브영에 입점되고 있어 전연령대를 커버하는 시장을 확보함. 

+ 주요 제품 

- 염모제 : 이지스피디(27.1%), 하이스피디프로(2.1%)
- 헤어케어 : 라헨느(6.9%), 모레모(33%)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 제조 업체
-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 제조/유통업체. 다양한 형태와 색채의 염모제와 두발용 화장품을 자체 개발, 생산. 주요 제품으로는 이지스피디, 하이스피디, 하이스피디프로 등의 염모제와 라헨느 볼륨커버스틱, 모레모 워터트리트먼트미라클10 등의 헤어케어 제품.

 

# 원료

SK바이오랜드 (052260)

+ 기업 개요
- 1995년 설립된 동사는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원료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바이오셀룰로스 생산력 강화를 위해 안산공장, 중국 해문공장에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One-stop 공정으로 바이오셀룰로스 마스크팩을 공급하고 있음.
- L’Oreal, Estee Lauder, LVMH, P&G 등 유수의 글로벌회사의 주요원료 공급사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지속적으로 해외시장 수출에 역점을 둠.

+ 주요 제품

- 화장품 원료 (58.7%)
- 건강기능성 식품 원료 (26.2%)
- 의료기기 외 (13.7%)
- 의약품 원료 (1.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식품등의 원료 제조업체
- 화장품원료산업(마치현추출물, ARBUTIN, 히아루론산 등)을 영위. 주요 거래처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스메카코리아, 코스맥스 등.



콜마비앤에이치 (200130)

+ 기업 개요
- 2004년 2월에 설립되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사업으로 함, 2015년 코스닥에 상장.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EM/ODM 방식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 화장품을 ODM방식으로 고객사인 애터미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애터미는 당사가 공급한 화장품을 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식품 : 건강기능식품 (37.3%), 치약세트 등 (4.3%)
- 화장품
▶ 화장품 (32%) : 세안 및 보습, 피부화장
▶ 화장품 원료 (1.3%)
- 의약품 (24.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ODM·OEM 업체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생산, 판매 업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생산에 사용하는 원료를 직접 개발해 유통업체에 제품을 공급(ODM/OEM). 주력제품은 건강기능식품



오상자이엘 (05398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93년 3월 12일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를 거점으로 국내 생산, 반매 법인 등 3개의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로 구성된 IT 및 농업 포장재 전문기업임.
- 사업군별로 IT부문에 PLM사업과 SI사업이 있고, BT부문에 화장품,신소재,과수포장재,미생물제재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음.
-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PLM 사업은 성숙기에 접어든 사업이라 국내 PLM시장의 성장률에서 소폭의 성장세를 보임.

+ 주요 제품

- PLM Solution (36.8%) : 설계, 해석, 생산최적화 등의 업무지원
- 포장재, 농업바이오, 신소재 (26.1%) : 과일포장 및 신선도 유지
- 시스템 용역 (32.3%) : 시스템 구축, 개발, 컨설팅, 교육 등의 용역제공
- 시스템 통합 (4.6%) : 시스템의 납품 및 설치
▶ 윅스테이션 가격 : '12년 658만6000원 → '13년 683만7000원 → '14년 587만8000원 → '15년 470만9000원 → '16년 473만3000원 → '17년 461만3000원 → '18년2Q 628만9000원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컴퓨터시스템 설계·시스템 통합·고급 과일포장재 판매 회사
- 오상자이엘은 10년간의 연구로 독자 개발한 화장품 원료'자이엘라이트'를 기반으로 스킨케어와 트러블케어, 두피케어 제품을 런칭



대봉엘에스 (07814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6년 설립 이래 30여년간 쌓아온 아미노산 제조관련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원가 및 품질경쟁력을 갖춘 업체로 원료의약품, 화장품소재, 식품첨가물 원료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음.
- 원료의약품분야로 호흡기, 고혈압, 소화기, 고지혈증 치료제 및 아미노산 유도체를 취급하고 있으며 특히 고혈압 치료제, 호흡기 치료제 분야에 강점을 가짐.
- 2019년 3월 시행된 천연화장품 인증제도에 맞추어 COSMOS 인증 34개 품목을 완료하였음.

+ 주요 제품

- 화장품 원료 및 의약품 제품 (40.5%) : Valsartan 외
- 화장품 원료 및 의약품 상품 (46.3%) : Acetaminophen 외
- 용역 (1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원료의약품, 화장품원료 생산 기업
- 아미노산 관련 원료 의약품 및 화장품 원료 생산/판매업체. BASF와 같은 다국적기업의 국내 대리점으로서 다수의 화장품 베이스 원료를 취급. 헤어용 화장품원료인 시스테인 외 치오화합물과 관련된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 지속 진행.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기능성의 신규 화장품원료 합성연구도 진행중.

 


# 용기 / 부자재
연우 (115960)

+ 기업 개요
-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연우는 화장품용기 및 디스펜스 제조와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연결대상에 포함된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화장품 포장용기 판매 및 수출입, 화장품용기 및 디스펜스 제조 등이 있음.
- 동사의 주요 고객사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은 국내 화장품 시장의 독보적인 선두 그룹으로써 당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동사는 이러한 고객사의 비중이 높은 협력업체로 자리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펌프 류 (74.9%, 13년 556.0원 → 14년 544.4원 → 15년 537.7원 → 16년 571.2원 → 17년 610.4원 → 18년1Q 596.14원 → 18년2Q 614.1원 → 18년3Q 608.45원)
- 튜브 류 (13.2%, 13년 357.8원 → 14년 370.6원 → 15년 380.5원 → 16년 390.6원 → 17년 402.77원→ 18년1Q 385.98원 → 18년2Q 425.45원 → 18년3Q 416.64원)
견본품 류 (10.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내수 가격 추이

+ 테마

- 국내 1위 화장품 용기 제조 업체
- 화장품 포장용기 전문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펌프형 용기, 튜브형 용기, 견본용 용기로 구분됨. 주요 고객사로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보유.



블러썸엠앤씨 (263920)

+ 기업 개요
- 2002년 6월 설립되어 2017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화장용 소품 등의 제조 판매 및 도소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화장품의 최종수요자인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지 않고, 국내외 화장품 제조업체, 제조판매업체, 부자재업체, 유통업체 등을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 국내 최대 메이크업 NBR 스펀지 제조업체이며 국내 최고의 메이크업 NBR 스펀지 발포기술을 보유함.

+ 주요 제품

- 메이크업 스펀지(36%)
- 퍼프(25%)
- 용기(3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메이크업 소품(스펀지, 퍼프, 용기제품 등) 제조업체
- 화장품 부자재 전문업체. 메이크업 스펀지(Sponge) 및 퍼프(Puff), 용기제품(Container) 등 메이크업 소품을 직접 생산, 제조, 수출.

 


승일 (049830)

+ 기업 개요 
- 1961년 설립된 동사는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에어졸 및 일반관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은 휴대용 부탄가스인 연료관, 에어졸관 및 대형 고추장, 쌈장 캔, 페인트, 윤활유캔, 참기름 식음료를 담는 일반관 등임. 
- 동사 매출의 72%가량을 담당하는 에어졸 사업은 내수부문에서 관계사인 (주)태양과 더불어 국내 시장의 60% 내외 수준을 차지하며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에어졸부문 (76.1%) : 살충제 외
- 일반관부문 (23.8%) : 18L 일반관 외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금속캔(에어졸) 및 금속포장용기 제조업체
- 국내 에어졸 사업 시장점유율 1위 업체. 화장품 에어졸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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