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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조선 관련주 / LNG 운반선 관련주 / 선박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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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조선 시장이 급격히 둔화됐지만, 주요 프로젝트가 발주되면 하반기에는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신규 LNG 플랜트 물량이 2023년까지 1억톤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관련 발주가 꾸준히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으며, 원유 운반선 역시 노후선 비중이 높아 교체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저점을 다지고 있는 조선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카타르, LNG 운반선 100척 6월 중 한국과 계약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어려운 조선 관련주들이 살아나기 시작할 것이며 실적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기대감에 LNG선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조선 및 LNG 운반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 관련주, LNG선 관련주 움직임

- 해외 수주 소식
- 국제유가 상승시
- 국가의 보조금 정책 지원시

 

 

조선

조선업은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 건조 및 에너지와 자원의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산업임.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생산력, 경영능력을 보유.

 

 

LNG선

LNG 탱커는 액화천연가스를 전문에 수송하는 선박이다. 액화천연가스는 비중이 가볍고 0.5 이하이며,메탄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어 섭씨 -161.5℃이하가 아니면 상압하에서 액체는 되지 않기 때문에, 가압 탱크나 단열층을 갖추고 있지만, 원유의 비중 약 0.85와 비교해도 꽤 가볍기 때문에, 다른 탱커와 비교해도 선체에 대한 짐의 체적이 필연적으로 커져, 선체의 실루엣에서도 흡수선상의 부분이 크게 보인다.

초저온 조건하에서도 선체 구조재가 취성파괴를 일으키지 않는 궁리나 화기 사용에 관한 규제가 있다. 천연가스의 발화 온도는 632℃이며 화염 속도는 38cm/초로 비교적 늦다

 

 



대우조선해양 (042660)

+ 기업 개요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 주요 제품

- 선박 : LNG선, LPG선, 컨테이너선 등
(VLCC탱커선 11년 9950만$ → 12년 9300만$ → 13년 9400만$ → 14년 9700만$ → 15년 9550만$)
- 해양특수선 : 해양플랜트, 드릴쉽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
-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



삼성중공업 (010140)

+ 기업 개요
- 동사는 삼성그룹 계열회사로 1974년 설립되었으며 조선해양부문과 E&I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고부가가치 선박 및 해양 설비에 특화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고품질의 제품,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수익형 사업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조선·해양(98.9%)
- 토목·건축(1.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쇄빙유조선, LNG, 드릴쉽, 초대형컨테이너선, FPSO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



한국조선해양 (009540)

+ 기업 개요
- 조선부문, 해양부문, 플랜트부문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에 속한 계열 회사로 1973년 12월 설립.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유전 및 가스의 개발ㆍ추출을 위한 해양사업과 복합 발전소와 담수설비를 일괄도급 건설하는 발전분야 및 화공 플랜트를 제작ㆍ설치하는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선박 외 (72.7%)
- 해양구조물,화공발전설비 외 (18.3%)
- 엔진류, 기계설비 (3.8%)
- 태양광 셀 외 (2.5%)
- 기타 선박부품 (2.1%)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종합중공업 회사로 발전 중인 세계 수위권 조선사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



현대미포조선 (010620)

+ 기업 개요
- 1975년 창사 이래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함.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의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1996년 당사의 기술력을 전수해 베트남에 합작설립한 현대-비나신 조선소를 통해 조선부문을 확장하였으며, 설립 초기의 수리 조선 사업에서 신조 사업으로 완전전환에 성공함.

+ 주요 제품

- 조선 ▶선박 : PC선, BC선, LPG선 외
- 금융 (중단사업부문) : 금융영업 외

+ 테마

- 현대중공업 계열의 석유제품 운반선 중심의 조선사
-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로 주력 선박은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임. LPG/에틸렌 운반선, 자동차운반선, 냉동 컨테이너선, 컨-로(CON-RO)선, 아스팔트운반선, 해양작업지원선(PSV)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음.



한진중공업 (097230)

+ 기업 개요
-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징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19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5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보다 4계단 하락한 순위임.
- 방산산업은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사업으로 존재가치가 매우 높은 사업분야인 특징을 갖고 있음.

+ 주요 제품

- 조선부문 : 신조선 (19.5%), 특수선 (16.5%), 플랜트공사 (0.1%) 등
- 건설부문 : 토목공사 (12%), 건축공사 (24.8%) 등
- 기타 (25.9%) : 경상거래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조선, 건설을 주력으로 하는 중공업 기업
- 조선(신조선, 특수선, 수리선, 조선플랜트 등) 사업을 영위.



동성화인텍 (033500)

+ 기업 개요 
- 동사는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85년 설립되어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연결회사는 크게 PU단열재사업부문 및 가스사업부문으로 나뉘며,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샌드위치판넬사업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 
- 셰일가스프로젝트 참여 및 LNG 추진선박 사업에도 사업역량 확대를 진행중임. 

+ 주요 제품 

- PU단열재 (80.4%) : 초저온보냉재, 가정/산업/건축 단열재
(초저온 보냉재 가격 15년 82만원 → 16년 76만원 → 17년 75만원 → 18년1Q 71만원 → 18년2Q 72만원)
- 가스사업 (19.6%) : 소화약재, 냉매가스 (냉매 가격 15년 3900원 → 16년 3723원 → 17년 4323원 → 18년1Q 4725원 → 18년2Q 4991원)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동성그룹 계열의 LNG선 초저온보냉재 및 고압가스용기 제조업체
- PU단열재(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샌드위치판넬) 사업과 가스사업(냉매, 방재시스템) 영위업체. PU단열재 사업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LNG 운반선 초저온보냉재 사업을 영위중이며,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MARK Ⅲ 타입 LNG선의 초저온보냉재는 한국카본과 동사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



한국카본 (017960)

+ 기업 개요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카본시트 (10.1%) : 낚싯대, 골프채 제조 등
- MCCL, 절연적층물, LNG 보냉재, GP 등 (89.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탄소섬유를 원재료로 LNG선 보냉재, 건축자재, 낚싯대를 제조하는 회사
- LNG운송용 선박의 저장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극저온 단열판넬(보냉재)을 생산.


HSD엔진 (082740)

+ 기업 개요
- 동사는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임.
- 동사는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선박엔진: 선박용 디젤엔진 (92.3%)
- 디젤발전: 육상용 디젤엔진 (7.1%)
*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저속엔진분야 세계 2위 선박용 엔진 제조회사
- 선박용 엔진 위주의 엔진전문업체. LNG와 중유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선박용 전자제어식 이중연료 저속엔진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생산.



삼강엠앤티 (10009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85년 2월 8일 삼강에스앤씨(주)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8월 1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특수강 및 스텐레스 강관 제조 및 도소매업, 선체블록 및 조선기자재 제조업, 철구조물 제작 제조업, 엔지니어링 활동 및 사업, 무역서비스업 등이 있음.
- 동사는 조선사업, 플랜트사업, 특수선사업, 강관사업, 선박수리개조사업의 5대 사업으로 중심으로 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후육강관
- 조선/해양

+ 테마

- 선박 블록 및 해양플랜트 후육강관 제조업체로 주 매출처는 삼성중공업
- 유전개발에 필요한 해양구조용 강관과 송유관용 강관, 건축토목용 강관 등을 판매하는 후육강관 전문 제조업체. 정부의 LNG 비중 확대정책으로 인한 수혜가 기대되고 있음.

 

팬오션 (028670)

+ 기업 개요
-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음.

+ 주요 제품

- 해운업부문 (82%)
▶ 벌크 (68%) : 철광석, 석탄, 곡물 등
▶ 탱커선 (8%) : 원유 및 원유제품
▶ 컨테이너 (5%)
- 곡물사업부문 (1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하림그룹 계열의 벌크 전문 해운사
- 하림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벌크선사. LNG운송 서비스 등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



엔케이 (085310)

+ 기업 개요
- 1984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고정식 소화장치 부문,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부문,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 고압가스 용기부문이 있음.
- 동사의 주요제품은 고정식 소화장치이며 이는 선박건조에 소요되는 선체의장부의 부품 중 화재의 진압을 위하여 필요한 장치임.
- 천연가스인프라에서 파이프라인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중국·동남아 등의 주요세계시장에서 CNG 튜브트레일러의 경우,증대되는 천연가스수요에 부응하여 대규모 수요발생이 예상됨.

+ 주요 제품

- CO2 SYSTEM(21.26%) : 선박용 소화장치
- CNG이동차량용기(30.86%) : 고압가스용기
- NK O3 BWT SYSTEM(20.43%):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선박용 소화장치 및 고압가스용기 제조회사
- LNG, CNG 저장용기 제조업체. 해양플랜트 기자재로 헬리데크, LNG탱크, 벌크탱크 등을 납품.



대한해운 (005880)

+ 기업 개요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벌크선 화물 운송 (53.4%) : 철광석 등
- LNG선 화물 운송 (15.6%) : 천연가스
- 탱커선 화물 운송 (2.4%) : 원유, 석유제품 등
- 컨테이너선 화물 운송 (4.8%) : 컨테이너 수송
- 무역업 (9.1%) : 철강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벌크선 화물 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해운사
-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원유 등의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LNG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등의 해운업 영위. 17년4월 한국가스공사와 LNG 전용선 장기수송계약 체결.



STX엔진 (077970)

+ 기업 개요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함.
-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중.
-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민수사업(56.3%)
- 특수사업(34.8%)
- 전자통신(8.8%)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STX 계열의 선박·산업·무기용 엔진 제조업체, 채권금융기관과 자율협약 진행 중
- 알파라발과 선박평형수처리시스템 제품/부품 판매 및 개조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함에 따라 선박평형수처리시스템 시장 진출.



이엠코리아 (09519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 공작기계는 주로 자동차, 항공기 및 선박을 포함한 기계류의 부품 제작에 활용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국가 전략 산업으로서 공급 수준에 따라 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의 척도로 활용됨.
- 동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으로 수소플랜트 및 수소스테이션 관련사업, 신재생에너지 관련사업, 풍력발전 관련사업 등이 있음.

+ 주요 제품

- 공작기계 (50.8%)
- 방산정밀부품 (35.1%)
- 발전설비 (2%)
- 음식물/폐기물처리 (2.8%)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CNC 공작기계 제조업체로 주로 현대위아에 OEM/ODM 방식으로 제품 공급중
- 종속회사 이엠솔루션(주)이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TS) 사업을 영위. 전기분해방식 선박 평형수처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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