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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관련주 & 테마

[1탄] 유가 하락 수혜주 / 유가 하락 관련주 (항공, 해운, 육상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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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지속되어 원유의 수요가 줄어들고 미국, 러시아, 사우디 사이에서의 유가 전쟁에서 결국 감산을 합의하였지만 규모가 생각보다 크지 않게 되자 5월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가 배럴당 -37.63달러까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WTI 레버리지 ETN 상품들이 상폐 위기설까지 돌고 있으나 개인들은 유가가 언젠가는 오르겠지라는 기대감에 WTI 레버리지 상품을 겁 없이 지속적으로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자재에 대한 투자는 전문가도 힘들 뿐더러 제 주변분들도 ETN, 롤오버, 괴리율을 모르고 장투로 한다면서 투자를 하고 있더군요... (이런 방식의 투자는 깡통을 차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좀 더 안전하게 유가 하락을 했을시 생산비용 단가를 줄일 수 있어 수혜를 받는 업종 및 종목에 대해 설명을 하겠으며 원유 ETF, ETN 관련 상품이 왜 위험한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세한 원유 투자 ETF,ETN은 시간 될 때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가 되었던 5월 원유 선물 가격

 

유가 관련 포스팅 (링크 클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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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원유 ETN 상품은 위험한가요? 

우선 ETN의 정의를 알아야되고 투자 설명서를 읽어야 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실질적인 개인 투자자들은 잘 보지 않습니다)


국내 ETN 상품은 현물에 대한 투자가 아니고 월 선물에 대한 투자입니다. 
즉 국내 ETN 상품은 원유시장은 1개월 기준 콘탱고(Contango) 시장이며, 한달마다 롤오버를 진행하게 됩니다.
* 간단하게 말하면 한 달마다 가격을 예측을 해야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장기로 투자하면 수익이 나지 않을까요?

제일 위험한 생각입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현물이아닌 선물에 대한 투자이며 1개월 기준 콘탱고이기에 특정 기간에(보통 둘째 주) 증권사가 현재 소유하고 있는 선물을 매도한 뒤 다음 월 선물을 매수를 하게 됩니다.

예로 들어 5월 물 선물보다 6월 물 선물이 높은 가격이 형성되었을 시 거기에 대한 수수료는 개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롤오버)
즉 이때 발생하는 롤오버비용이 클수록 큰 수익을 얻을 수 없는 구조이고 이때 롤오버 비용이 들고 하락하게 되면 손실은 배가 됩니다.

* 자세한 부분은 KODEX WTI 원유선물(H) 상품을 참고해주세요
 

KODEX

코덱스 공식홈페이지, 증권사 리포트모음, 대한민국 ETF 시장의 선도자, KODEX는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ETF 운용사를 지향합니다.

www.kodex.com

 

 

그래서 지금 원유 투자를 하는건 위험하다는 건가요?

네 제기준으로서는 현재 원유 투자는 임상 실패한 기업에 대한 투자만큼 위험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우선 선물에 대한 투자는 장투가 불가능할뿐더러 현재 개인들이 원유 상승에 베팅을 하는 바람에 괴리율이 엄청납니다. 
현재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기준으로 주당 거래 가격은 650원이지만 실질적인 선물 가치는 63원입니다.
한국거래소는 괴리율이 30%이상 넘어가게 되면 해당 상품을 팔고 있는 증권사에게 경고를 주고 거래정지를 시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해당 증권사는 판매를 지속하기 위해 괴리율을 줄여야 되는데 추가적인 물량을 사서 가격을 억지로 떨어뜨릴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 현재 상황이 2018년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과 비슷한 상황이라 보면됩니다. 굳이 가격을 떨어뜨려야 되는 상품을 매수해서 돈을 기부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유가하락에 대한 베팅을 하나요.? (유가 하락 수혜 업종)

우선 원유상품에 대한 투자는 괴리율이 20% 이하로 내려갔을 시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유가 하락시 수혜를 받는 업종에 투자하는 것이 더 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유가 하락시 수혜 받는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공주

* 해운
* 종합 물류, 육상운송
* 페인트
* 타이어
* 전력, 에너지
* 석유 화학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여행, 수출 관련에 영향이 큰 테마는 오히려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투자를 할 때 넓은 시야로 보세요!

 

 

 

항공/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항공운송업 영위 종목군. 국내 대표 항공사(Full Service Carrier)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있으며, 저가항공사(Low Cost Carrier)로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이 있음.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과점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중이나 최근 저가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항공/저가항공사의 실적과 주가는 무엇보다 항공수요(여객 및 화물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항공수요는 사회, 경제, 계절적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하는 특징이 있음.

이 밖에 항공기 구입에 따른 외화부채로 인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며, 연료비가 영업비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유가 하락 수혜 업종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대한항공 (003490)

+ 기업 개요
- 동사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음.
-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해 수익 제고할 계획.
- 2019년 보스톤, 아사히카와 신규노선 개설 등 Network를 지속 확장중임.

+ 주요 제품

▶항공운송
- 국제선 여객 운송 서비스 (58%)
- 국내선 여객 운송 서비스 (3.7%)
- 화물 운송 서비스 (22.9%)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 최대 항공회사



아시아나항공 (020560)

+ 기업 개요
- 동사는 항공운송사업을 영위중이며 주요 종속회사는 정보통신 부문의 아시아나IDT, 항공운송지원서비스 부문의 아시아나에어포트 등이 있음.
- 2018년 12월 기준 여객기 70대, 화물기 13대로 총 83대의 항공기를 보유함. 2019년에는 A350 4대 추가도입 및 A321NEO 2대 신규도입 등 총 6대를 도입해 운영할 계획임.
- 정보통신부문에서 항공 3사 및 고속버스 등을 관계사로 보유해 경쟁력 있는 인프라와 전문 인력을 보유함.

+ 주요 제품

- 한공운송
▶ 운송 : 국내여객 (5.5%), 국제여객 (59.7%), 화물 (22.7%)
▶ 판매 : 기내면세품 판매 (1.5%) 기타 부대사업 (10.3%)
- 정보통신사업 : 운영 및 유지 보수수입 (50.8%), SI수입 (38.4%), 전산상품 (9.3%) 등
- 항공운송지원서비스 : 지상조업 (50.6%), 화물조업 (17%), 인천급유시설운영업 (12.5%) 등
- 기타 : 숙박업 (51.4%), 부동산업 (19.6%), 골프장 (29.3%) 등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제여객 중심의 중견 항공사



제주항공 (08959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에서 가장 많은 정기노선을 운항하며 중국, 대만 등 지속적인 근거리 노선 개발과 한류스타 랩핑광고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추진.
- 2019년 2분기 기준 국내선 탑승객 시장 점유율은 14.7%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3위임.

+ 주요 제품

- 여객 (97.1%)
- 기타 (2.3%) : 기내상품판매 외
- 화물 (0.5%)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애경계열의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진에어 (27245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08년 설립돼 2017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로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국내선 광주-제주 노선 및 국제선 부산-방콕, 부산-삿포로 등 신규노선 취항을 통해 노선망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 당분기 누적 탑승객 기준으로 국내선 262만여명, 국제선 404만여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함.

+ 주요 제품

- 국제선 여객 운송 서비스 (77.3%)
- 국내선 여객 운송 서비스 (17%)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국내선 4개, 국제선 32개 노선에 취항하는 저비용항공사(LCC)



예림당 (036000)

+ 기업 개요
- 동사는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 아동 도서 출판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Why?’ 시리즈가 동사의 핵심 콘텐츠.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 아동서적 시장 베스트셀러인 "Why?" 시리즈를 발간하여 2019년 7월말까지 7831만부 이상 판매함.

+ 주요 제품

- 아동 학습도서 (1.7%) : Why? 시리즈
- 반도체 (0.4%)
- 도서판매대행 (0.1%)
- T'way Air 여객운송수입 (90.3%)
- 서비스수입 및 취소수수료 (5.4%)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학습도서 'Why 시리즈' 보유한 아동도서 전문 출판사



한진칼 (180640)

+ 기업 개요
-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동사는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브랜드수수료, 임대수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확보하고 있음.
- 2019년 3분기 기준 대한항공의 한국시장 국제여객 수송점유율은 19.1%, 국제화물 수송점유율은 29.9%를 차지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항공운수업 (77.7%) : 국내, 국제 여객
- 호텔업 (9.2%) : 객실 숙박
- 임대업 (5.7%) : 오피스빌딩 임대
- 정보제공업 (2.7%) : 항공예약 등
- 여행업 (4.7%) : 여행알선 등
*괄호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대한항공', '진에어' 브랜드를 보유한 한진그룹 지주사



AK홀딩스 (006840)

+ 기업 개요
-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함.
-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음.

+ 주요 제품

[화학 부문]
- 석유화학
▶ 제품 (92.9%) : 무수프탈산 및 그 유도품
▶ 상품 (6.6%) : 알코올 등
- 정말화학
▶ 제품 (93.2%) : 계면활성제 및 도료
▶ 상품 (6.8%) : 점착제, 시너류 등
- 합성수지 : 제품 (84.8%), 상품 (15.2%)

[생활용품 화장품 부문]
- 화장품 (50.4%)
- 세탁세제 (13.3%)
- 헤어케어 (8.8%)
- 주방세제 (7.1%)
- 덴탈케어 (6.5%)

[항공운송 부문]
- 노선사업 (97.5%)
- 상품 및 용역 (2.4%)
* 괄호 안은 부문별 매출 비중

+ 테마

- 무수프탈산(PA) 국내 1위인 애경유화와 저가항공사 제주항공을 보유 중인 애경그룹의 지주회사



티웨이홀딩스 (00487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45년 10월 (주)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자체사업으로 건설 현장에서 연약지반 보강을 위해 사용되는 PHC파일의 제조, 유통과 반도체 패키징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하는 저가항공사인 주식회사 티웨이항공과 항공운송 관련 지상조업 사업을 하는 주식회사 티웨이에어서비스 2개가 존재함.

+ 주요 제품

- 반도체패키징 (0.3%)
- PHC파일 (0.4%)
- 여객운송 (93%)
*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저가항공사인 티웨이항공 보유한 지주회사

 

 

 

 

해운 관련주

해운업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이자 중국관련주로서 세계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

또한 비용의 대부분을 연료유가 차지하고 있어 대표적인 유가민감주로 유가 하락시 수혜를 받게됨

추가로 환율 하락시 선박투자관련 차입금 및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환율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음.

 

 



대한해운 (005880)

+ 기업 개요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벌크선 화물 운송 (53.4%) : 철광석 등
- LNG선 화물 운송 (15.6%) : 천연가스
- 탱커선 화물 운송 (2.4%) : 원유, 석유제품 등
- 컨테이너선 화물 운송 (4.8%) : 컨테이너 수송
- 무역업 (9.1%) : 철강 등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벌크선 화물 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해운사



KSS해운 (0444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대한민국 최초로 석유화학제품 운송서비스를 시작, 1983년 부터 대형 액화가스 운송분야에 진출하여 현재 15척의 대형 LPG운반선을 보유한 글로벌 에너지 운송기업임.
- 대부분의 매출과 수익이 장기운송계약을 기반으로 한 액화가스화물 운송사업 부분에서 발생하므로 외부 요인의 영향이 적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가스선 (81.9%) : 12년 1만215USD → 13년 1만845USD → 14년 1만2293USD → 15년 1만845USD → 16년 1만3298USD → 17년 1만5394USD → 18년1Q 1만6476USD → 18년2Q 1만6168USD → 18년3Q 1만6045USD
- 케미칼선 (18%) : 12년 32.2USD → 13년 33.54USD → 14년 28.9USD → 15년 27.26 USD→ 16년 28.64USD → 17년 32.73USD → 18년1Q 27.55USD → 18년2Q 27.14USD → 18년3Q 27.9USD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가스화물, 케미칼화물 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해운사



HMM (011200)

+ 기업 개요
- 동사는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임.
-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당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음.
-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춤.

+ 주요 제품

- 컨테이너(88.5%)
(11년 1231USD/TEU → 12년 1271USD/TEU → 13년 1173USD/TEU → 14년 1156USD/TEU → 15년 1101USD/TEU)
- 벌크(7.8%)
(11년 19USD/MT → 12년 20USD/MT → 13년 19USD/MT → 14년 18USD/MT → 15년 16USD/MT)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제품 가격 추이

+ 테마

- 국내 수위의 컨테이너 중심 해운사
- 현대상선 상호명 변경



팬오션 (028670)

+ 기업 개요
-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음.

+ 주요 제품

- 해운업부문 (82%)
▶ 벌크 (68%) : 철광석, 석탄, 곡물 등
▶ 탱커선 (8%) : 원유 및 원유제품
▶ 컨테이너 (5%)
- 곡물사업부문 (14%)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하림그룹 계열의 벌크 전문 해운사

 

 

 

 

 

종합 물류, 육상운송 관련주

물류란 물적유통의 줄인 말로서 생산된 상품을 수송, 하역, 보관, 포장하는 과정과 유통가공이나 수송기초시설 등 물자유통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임. 대부분의 기업들이 물류를 아웃소싱하면서 물류만을 전문적으로 특화한 종합물류회사들이 각광받고 있음.

육상운송은 자동차, 버스, 트럭, 탱커, 컨테이너트럭, 세미트레일러 등의 운송방식으로 대중 교통수단이며 가장 일반적인 교통수단

종합 물류 및 육상운송 관련해서도 유가에 민감한 업종으로 유가 하락시 수혜를 받게됩니다.

 

 



한진 (002320)

+ 기업 개요
- 1958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 해외, 렌터카, 유류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더불어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인 '이하넥스' 사업, 정비 사업 등 연관 사업 수행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택배사업 39.31%, 차량종합사업 16.72%, 항만하역 16.63%, 육운사업 16.6%, 국제사업 10.5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택배(40%)
- 하역(10.6%)
- 육운(20.2%)
- 해운(1.7%)
* 괄호 안은 2018년 3분기 기준 매출 비중

+ 테마

- 육운, 하역, 택배, 해운 등 종합 물류 회사



CJ대한통운 (000120)

+ 기업 개요
-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함.
- 계약물류, 택배사업, 항공포워딩, 해상포워딩 등 화물운송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일 배송서비스, 물류 자동화 등의 서비스를 통해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음.
- 매출구성은 글로벌사업부문 42.84%, CL사업부문 26.6%, 택배사업부문 23.8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CL사업부문 (29.6%) : 하역, 운송, 보관, 건설 등
- 글로벌사업부문 (39.5%) : 하역, 운송, 보관
- 택배사업부문 (24.6%)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2012년 2월 CJ계열로 편입된 종합물류회사. 국내 및 국제물류, 컨테이너, 택배사업.



한익스프레스 (014130)

+ 기업 개요
- 1979년 설립된 동사는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
- 동사의 사업부문은 국내운송부문, 운송/보관 지원하는 유통물류부문, 수출입화물 알선/수송 담당하는 국제물류부문 그리고 창고부문으로 구성됨.
- 목질계 바이오에스 연료 수입, 우드펠릿 설비플랜트 수출, 바이오메스 원료 확보 및 공급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 법인을 설립.

+ 주요 제품

- 국내운송 (46.4%) : 일반도로를 이용해 운송
- 유통물류 (37%) : 3PL. 국내 유통화물의 운송, 보관, 유통가공 지원
- 국제물류 (16.3%) : 운송 주선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특수화물자동차운송업을 주력으로 하는 종합물류 업체



국보 (001140)

+ 기업 개요
- 물류사업(컨테이너 화물운송, 보관, 하역 등), 신규사업(골프 의류 도소매, PVC가드레일, 지분투자업 등)과 6개 종속기업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골든타임 1호조합을 통한 (주)보그인터내셔날, (주)피앤비 인터내셔날의 지분 인수 및 (주)카리스에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을 통해 PVC가드레일 생산 신규사업을 추진중에 있음.
- 매출구성은 물류사업부문 80.5%, 신규사업부문(의류도소매) 19.5%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운송: 컨테이너 운송 보관 등(88.5%)
(11년 61만9000원 → 12년 67만5000원 → 13년 67만5000원 → 14년 67만5000원 → 15년 67만5000원)
- 창고: 보세화물 보관(8.3%)
(13년 3만2600원 → 14년 3만2600원 → 15년 3만2600원)
- 하역: 컨테이너하역 등(3.2%)
(13년 4만1848원 → 14년 7396원 → 15년 9185원)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화물운송, 보관, 하역 사업을 하는 종합물류기업



동방 (00414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함.
-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
- 동방그룹에 속해 있으며 동방그룹엔 동사를 포함한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계열사 2개가 소속되어 있음. 광양선박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항만 하역(42.1%, 가격 12년 1756억100만원 → 13년 1702억1600만원 → 14년 1758억1400만원 → 15년1957억4200만원 → 16년 1452억8500만원)
- 화물자동차 운송(39.1%, 가격 12년 1685억3300만원 → 13년 1928억6200만원 → 14년 2064억4400만원 → 15년 2128억800만원 → 16년 1331억109만원)
- 선박 운송(17.8%, 가격 12년 1241억6500만원 → 13년 1227억4000만원 → 14년 1187억8600만원 → 15년 1105억5200만원 → 16년 747억7600만원)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및 가격 추이

+ 테마

- 항만하역 및 해상, 육상 물류 회사



삼일 (03228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5년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덤프트럭 운송사업, 화물알선사업, 창고 보관업 등이 있음.
- 사업부문은 국내화물물동량 운송을 수행하는 물류사업부문, 컨테이너 하역업무를 수행하는 하역사업부문, 주차수익 및 임대수익 등을 얻는 터미널부문, 유류제품을 정유사로부터 받아 판매하는 유류사업부문이 있음.
- 매출구성은 사업수익 69.46%, 하역수익 26.54%, 유류수익 4.00% 등으로 구성.

+ 주요 제품

- 사업용역
- 하역용역
- 유류상품

+ 테마

- 운송 및 터미널 사업 주력 업체(포스코 및 포스코 관계사가 주 매출처)



동양고속 (08467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68년 설립돼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여객자동차 운송사업(고속버스, 전세버스, 시외버스 운송 및 터미널 운영)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2019년 2분기 고속버스 보유현황을 기준으로 8개 고속버스 회사 중 시장 점유율은 약 17.3%로 3위를 차지하는 중임.
- 부동산개발업체인 동양고속산업, 출판업체 미자리온, 수익작물 재배 및 유통업체 서광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제품

- 버스 운송수입 (97.2%)
- 기타 수업 (2.7%)
* 괄호 안은 매출비중


+ 테마

- 국내 고속버스 시장점유율 약 18%로 8개 고속버스회사 중 3위 기업



천일고속 (000650)

+ 기업 개요
- 동사는 1949년 설립 후, 여객자동차운송사업, 부동산매매및임대업을 목적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43개 노선에 186대를 투입하여 고속버스 차량대수 시장점유율은 약 9.7%를 차지하고 있으며, 보유 터미널 시설 중 노후된 편의 시설(대합실 등) 보수공사를 시행하는 등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운송사업부문 96.31%, 임대사업부문 2.09%, 기타수입부문 1.61%로 이루어져 있음.

+ 주요 제품

- 여객운송 (97.7%)
- 임대 (2.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테마

- 고속버스 운송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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