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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ISSUE

[5분 컷] 순차적 등교개학, 생활 속 거리두기 (개학일정,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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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두자리숫자로 줄어든만큼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달 6일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하고 생활 방역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와 동시에 초,중,고 등교개학이 13일 고3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교육부는 발표에 따르면 오는 13일 고등학교 3학년부터 등교개학이 실시하며 이어 일주일 후인 20일에는 고2와 중3, 초1~2학년 및 유치원이 등교개학을 이어 27일에는 고1과 중2, 초3~4학년이 등교하고 6월 1일에 중1과 초 5~6학년이 등교를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을 종료하고 전체적인 등교를 완료하게 됩니다.

 

그럼 이번시간에는 5월 20일부터 실시되는 순차적 등교 및 생활 속 거리두기 방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20일 순차적 등교 시기

고3 부터 우선 등교하며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접촉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 자가진단 하기
1) 등교 1주전 가정에서 모바일 앱, 인터넷(자가진단앱) 이용
2) 자기건강 조사 항목에 메스꺼움, 미각 후각 마비, 설사 등의 증상을 추가하고 이 경우 기존 지침과는 다르게 의료기관 또는 선별진료소에서 진료 진단검사를 받도록 할 예정
3) 동거 가족이 자가격리 대상자이거나, 최근 14일 내 해외여행을 다녀온 경우에도 해당 학생 또는 교직원은 등교 또는 출근을 중지


+ 기본 환경 구성
1) 등교 시에는 교실 환기, 쉬는 시간 차별화, 소독 철저, 발열 검사 등을 진행
2) 검사를 통해 학생·교직원이 확진된 경우, 학교는 모든 학생·교직원을 자가 격리
3) 등교수업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며, 보건당국과 협의하여 다른 학생·교직원에 대한 의심 증상 확인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4) 열화상온도계 기계 설치, 각 학급 체온계 마스크, 손소독제 확보함


+ 학습 활동 및 생활
1) 책상간 간격 두기 시행
2) 등교시간 또는 쉬는시간 분리 운영
3) 이동수업 자제
4) 배식시간 분산
5) 식사 좌석 이격
6) 개인별 임시 칸막이 설치 
5) 학생들 화장실 사용 체크

 

단계

일정

등교 대상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우선 단계 5.13.(수) 고3 - -
1단계 5.20.(수) 고2 중3 초1-2 + 유치원
2단계 5.27.(수) 고1 중2 초3-4
3단계 6.1.(월) - 중1 초5-6

 

교육부에서 발표한 수업방안 발표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와 생활 속 거리두기 시작

5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거리두기’로 전환됨에 따라 나온 지침서 입니다.

구 분 기존 지침 보완 지침(안)
용어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속 거리두기
자기 건강 조사 방법 •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 활용
• 체온
• 호흡기 증상
• 본인 해외 여행 경력
• 나이스의 자가진단시스템 활용
• 체온(발열감 여부)
• 호흡기증상, 메스꺼움, 미각·후각마비, 설사 등
• 본인 및 동거인 해외 여행 경력
교실 내
책상간격
• 학생 간 최대한 거리를 확보하여 책상 배치 • 학생 간 최대한 거리 확보할 수 있도록 배치하되, 가능한 앞뒤 간격을 최대한 이격하도록 배치
마스크착용 • 기준 없음 • 상시착용
방역물품 • 마스크, 체온계, 손소독제, 환경소독제 등 • 마스크, 체온계, 손소독제, 환경소독제, 살균(알콜)티슈 등
격리자의
동거인 관리
• 확진자와 접촉, 해외여행 경력 등으로 자가 격리 중인 사람의 동거인은 격리 불필요 • 자가 격리자의 동거인이 학생 또는 교직원인 경우 14일간 등교(출근) 중지
의심증상자
관리
• 발열·호흡기 증상자는 3∼4일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경과 관찰 •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자 등 의심증상자는 의료기관 또는 선별진료소에서 진료·진단검사 실시
확진자 발생시 • 학생·교직원 자가격리 및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조치 • 학생·교직원 자가격리 및 원격수업으로 전환
•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조치
귀가학생
재등교기준
• (격리자) 보건소 격리해제 통보 시 • (격리자) 보건소 격리해제 통보 시
• (의심증상자) 증상 완화 시

 

 

순차적 개학 관련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문항1) 등교수업을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 생활방역 체계 전환 발표 후 1주일 이내 15.5
▸ 1주일 후 24
▸ 2주일 후 28.2
▸ 3주일 후 7.6
▸ 한 달 이상 지켜본 후 결정 23.4
▸ 잘 모르겠다. 1.3

 

(문항2) 유초중고 등교수업을 하게 되면 적절한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초·중·고 또는 학년별 시차를 두고 단계적으로 등교 48.6
▸ 모든 학년 일괄 등교 10.7
▸ 시도별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등교방법을 결정 40.3
▸ 모르겠다. 0.4

 

(문항3) 단계적 등교수업을 하게 되는 경우 고3, 3이 먼저 등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고3 우선 등교 35.1
▸ 고3, 중3 우선 등교 49.9
▸ 특정학년 우선 등교에 동의하지 않는다. 15
※ 중3 학부모 : 고3 우선(27.1%), 중3·고3 우선(61.8%)
※ 고3 학부모 : 고3 우선(43.6%), 중3·고3 우선(40.9%)

 

(문항4) 온라인개학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원격수업이 자녀의 학습결손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 매우 도움이 되었다. 12.3
▸ 도움이 된 편이다. 50.3
▸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27.6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8.4
▸ 모르겠다. 1.4

 

(문항5) 원격수업기간 중 가정에서 가장 어려움을 느낀 것은 무엇인지?

▸ 가정 내 학습과 생활을 지도할 사람 부족 49
▸ 가정 내 스마트기기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3.4
▸ 데이터 사용료 및 통신비 부담 1.2
▸ 접속지연 등 원격수업 오류 발생 시 즉각 해결 어려움 23.3
▸ 과제가 과다하여 과제 수행 부담 발생 9.5
▸ 없거나 잘 모르겠다. 13.6

 

 

순차적 개학 관련 교원 설문조사 결과

(문항1) 선생님께서 교과수업 시 활용하고 계시는 주된 원격수업의 형태는?

▸ 과제 수행 중심 수업 10.6
▸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40.9
▸ 실시간 쌍방향 수업 5.2
▸ 최소 2개 이상의 혼합형 43.3

 

(문항2) 수업 콘텐츠는 주로 어떤 자료를 활용하십니까?<복수가능>

▸ 자체 제작 58.4
▸ EBS강의 42.1
▸ KERIS, 위두랑 등에서 제공하는 강의 14.4
▸ 유튜브 등 민간에서 제공하는 자료 43.3
▸ 디지털교과서 17.2

 

(문항3) 원격수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한 플랫폼은?

▸ KERIS(e학습터, 위두랑) 31.8
▸ EBS온라인클래스 35.1
▸ 해외 민간 플랫폼(구글클래스룸, MS팀즈 등) 14.9
▸ 국내 민간 플랫폼(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클래스팅, 학교종이 등) 18.2

 

(문항4) 원격수업을 실제 운영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점 2가지는?<복수가능>

▸ 원격수업 준비에 필요한 기본적 기기(노트북 등) 노후화 혹은 부족 18.1
▸ 교실 WIFI 지원 등 기본 인프라 환경 미흡 16.3
▸ 출석수업보다 많이 소요되는 수업 준비시간 부담 42.2
▸ IT 기기 활용법 학습 등 새로운 기술 학습 부담 23.5
▸ 학생 출결확인 및 수업참여 독려 56.6
▸ 수업저작권 및 교사 초상권에 대한 침해 우려 41.3

 

(문항5) 원격수업 안정화를 위해 가장 지원이 필요한 사항 2가지는?<복수가능>

▸ 서버 확충 등을 통한 플랫폼 안정성 확보 43.8
▸ 원격수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교사연수, 안내자료 등) 제공 19.2
▸ 교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협의회비 지원 8.9
▸ 출결, 학습진도 관리 등이 용이하도록 LMS 시스템 개선 56.5
▸ 교과별 차시별 다양한 콘텐츠 및 학습자료 제공 65.4

 

(문항6) 원격수업 활성화를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 교육과정의 자율적 운영 15.1
▸ 학습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문제 해결 40.4
▸ 재택근무 등 교원복무규정 개선 22.5
▸ 평가가이드라인 개선 등 평가제도 개선 21.9

 

(문항7) 향후에도 원격수업을 수업에 활용하실 생각이 있으십니까?

▸매우 그렇다 13.6
▸그렇다 31
▸보통이다 31.8
▸그렇지 않다 15.7
▸매우 그렇지 않다 8

 

(문항8) 유초중고 등교수업을 하게 되면 적절한 방법은?

▸ 학교급-학년별 시차를 두고 단계적으로 등교 83.6
▸ 전 학년 일괄 등교 16.4

 

(문항9) 3, 3부터 등교를 시작하자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동의한다. 76.9
▸ 동의하지 않는다. 23.1
※ 중3 교사(22,954명) : 동의(50.3%), 비동의(49.7%)
※ 고3 교사(22,645명) : 동의(70.1%), 비동의(29.9%)

 

(문항10) 학생들이 등교할 경우, 코로나 19가 안정될 때까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방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동의한다. (☞문항10-1로 이동) 51.3
▸ 동의하지 않는다. 48.7

 

(문항11) 등교수업을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 중대본의 전 국민 생활방역 체계 전환 발표 후 1주일 이내 11.7
▸ 1주일 후 14.7
▸ 2주일 후 30.7
▸ 3주일 후 14.2
▸ 한 달 이상 지켜본 후 결정 28.8

#순차적 등교개학 #5월 단계적 등교 개학 #유치원 5월 개학

#교육부 개학 #고등학교 개학 #5월 등교개학 #초중고 개학일정

해당자료는 공식적인 교육부 유,초,중,고 특수학교 등교수업 방안 발표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유·초·중·고·특수학교 등교수업 방안 발표

[담당과]교수학습평가과 과장 신진용, 교육연구관 정상명 (☎044-203-6447), 사무관 최원휘 (☎044-203-6471)학생건강정책과 과장 조명연, 사무관 정희권 (☎044-203-6547)유아교육정책과 과장 이지은, 교육연구관 안경찬 (☎044-203-6774), 사무관 김효라 (☎044-203-6497)특수교육정책과 과장 이한우, 교육연구관 김선미 (☎044-203-6562)원격교육준비점검팀 팀장 정원숙, 사무관 남윤철 (☎044-203-719

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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