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기본적 분석

[유가 상승 투자] WTI 원유 선물 ETN,ETF 투자 방법 (콘탱고,롤오버,괴리율)

반응형

 

최근 코로나19와 원유 전쟁으로 인해 유가가 폭등하고 폭락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변분들도 이 기회에 유가 상승에유가상승에 배팅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유가상승에 배팅을 하려면 어떤 것에 대해 투자를 하여야 할까요??

유가상승에 대한 투자는 직접적인 방법인 원유 선물에 대한 ETN 상품을 매수하는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인 정유 관련주를 매수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원유 선물에 대한 ETN 상품을 매수하는 방법  (단기 - 롤오버 전 매도 적합)

국내 ETN 상품은 현물에 대한 투자가 아니고 월 선물에 대한 투자입니다. 
즉 국내 ETN 상품은 원유시장은 1개월 기준 콘탱고(Contango) 시장이며, 한 달마다 롤오버를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 서부텍사스 중질유(WTI) 선물을 매수하는 상품이 많으며, 원유 ETN에 투자를 한다면 선물, ETN, 롤오버, 괴리율에 대해서 정말 잘 아셔야 됩니다.

잘 모르신다면 수익구조를 모르기에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고 손해를 2배 이상 날 수도 있는 구조이기에 직접적인 투자는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문가도 투자하기 힘든 위험한 방법)

간단하게 말하면 한 달마다 가격을 예측을 해야 수익이 나는 구조이기에 리스크가 높습니다. 
상승에 배팅을 할 수 있지만 이미 거품이 많이 끼여있습니다. (현재 괴리율이 500% 이상)
그렇기에 괴리율이 20% 이하로 내려오기 전까진 정말로 전문가가 아닌 이상 투자하는 게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유 관련주를 매수하는 방법 (중장기 적합)

중장기적으로 길게 유가상승에 배팅을 한다면 정유주를 매수하는 방법이 더 옳은 방법입니다.

정유업체들은 원유를 수입한 뒤 2~3개월 정제 과정을 거쳐 석유제품을 생산하게 됩니다.
이때 유가가 떨어지면 과거 높은 가격에 구매한 원유 재고의 가치가 떨어져 손실이 발생하고 유가가 상승하면 낮은 가격에 구매한 원유 재고의 가치가 올라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가상승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 방법인 원유 ETN에 대한 투자방법과 고려해야 될 점에 대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가 관련 포스팅 (링크 클릭 ↓)

 

원유와 셰일오일 / 천연가스와 셰일가스 차이 (비전통 자원)

석유와 천연가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자동차, 선박, 비행기의 연료, 보일러의 연료 등으로 사용되며 이불과 옷을 만드는 나일론,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합..

bosungs2y.tistory.com

 

[5분 컷 경제] 사우디, 러시아, 미국 유가전쟁 총 정리 (원인, 수혜국, 방향성)

뽀하 ~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 침체 및 산유국인 원유 감산 합의 실패 및 증산으로 인한 원유 치킨게임이 지속되면서 유가는 걸프전 이래 최대 폭락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뉴욕증시는 열흘새 네..

bosungs2y.tistory.com

 

유가상승, 유가하락시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수혜 업종, 투자 방향)

뽀하! 최근들어 유가전쟁에의 유가가 20달러선을 유지하는 저유가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게 유가가 상승시 기름값이 높아서 위기라고 하더니 낮을 때는 또 낮아서 위기라는 이야기와 뉴스를 자..

bosungs2y.tistory.com

 

[1탄] 유가 하락 수혜주 / 유가 하락 관련주 (항공, 해운, 육상운송)

코로나19가 지속되어 원유의 수요가 줄어들고 미국, 러시아, 사우디 사이에서의 유가 전쟁에서 결국 감산을 합의하였지만 규모가 생각보다 크지 않게 되자 5월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가 배럴당 -37.63달러까지..

bosungs2y.tistory.com

 

[2탄] 유가 하락 수혜주 / 유가 하락 관련주 (페인트, 타이어, 전력, 석유화학)

코로나19가 지속되어 원유의 수요가 줄어들고 미국, 러시아, 사우디 사이에서의 유가 전쟁에서 결국 감산을 합의하였지 만 규모가 생각보다 크지 않게 되자 5월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가 배럴당 -37.63달러까지..

bosungs2y.tistory.com

 

[유가 상승 투자] 정유주 / 유가 상승 수혜주 투자하기

최근 코로나19와 원유전쟁으로 인해 유가가 폭등하고 폭락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변분들도 이 기회에 유가 상승에 배팅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유가 상승에 배팅을 하려면..

bosungs2y.tistory.com

 

[유가 상승 투자] WTI 원유 선물 투자하는 하는 방법 (콘탱고,롤오버,괴리율)

최근 코로나19와 원유전쟁으로 인해 유가가 폭등하고 폭락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변분들도 이 기회에 유가 상승에 배팅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유가 상승에 배팅을 하려면..

bosungs2y.tistory.com

 

 

 

 

ETF, ETN 원유 선물 파헤치기

WTI 원유 선물 상품을 매수하기 위해서 우선 기본적인 ETN, ETF 수익 구조 및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상품 ETN 상품 정의

특정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인덱스 상품이라는 점에서 경제적 실질은 동일하나, 법적 성격, 발행자, 신용위험 부담 여부, 운용제한 등의 차이점 존재합니다. (자세한 부분은 표 참조

 

ETF 상품 ETN 상품 장, 단점

+ 장점
원자재 ETF, ETN 상품의 장점은 순수하게 원자재 가격만 추종한다는 것입니다. (유가 이외의 변수 영향이 전혀 없음)

+ 단점
- 현물 대신 선물(파생상품) 거래를 뜻하며 상품 유지를 위해 다음 선물을 매수하여야 되는데 이때 롤오버 비용이 발생함
* 파생상품 : 현물을 기초로 만들어진 가상의 상품 (만기일에 청산되어 사라짐)

 

유가 연동 ETF, ETN 상품 종류

# ETF 상품
TIGER 원유선물Enhanced(H)  
TIGER 원유선물인버스(H)  
KODEX WTI원유선물(H)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H) 

# ETN 상품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신한 WTI원유 선물 ETN(H)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대신 WTI원유 선물 ETN(H)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신한 인버스 WTI원유 선물 ETN(H) 
QV 인버스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QV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 (H) 환헷지 > 환율 변동 헷지 상품
* KODEX : 삼성 자산 운용
* TIGER : 미래에셋 자산운용
* 인버스 : 하락에 투자하는 상품
* 레버리지, 인버스 X2 : 수익 및 손해가 2배가 되는 상품

 

 

 

WTI 원유 선물 ETN 상품 파헤치기

KODEX WTI 원유 선물(H)(261220)

KODEX WTI 원유 선물(H)(261220)S&P GSC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ETF로 현물에 투자하지 않고 선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초보자가 투자를 하기에는 위험한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KODEX

코덱스 공식홈페이지, 증권사 리포트모음, 대한민국 ETF 시장의 선도자, KODEX는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ETF 운용사를 지향합니다.

www.kodex.com

 

왜 WTI 원유 선물 ETN 상품은 위험한가요? 

계속해서 말했듯이 국내 WTI 원유 선물 ETN 상품은 현물에 대한 투자가 아니고 월 선물에 대한 투자입니다. 

즉 국내 WTI 원유 선물 ETN 상품은 원유시장은 1개월 기준 콘탱고(Contango) 시장이며, 한 달마다 롤오버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한달마다 가격을 예측을 해야 되고 다음 월 선물로 넘어갈 시 롤오버 비용도 추가로 계산하여야 됩니다.

* 간단하게 말하면 한 달마다 가격을 예측을 해야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 추가적으로 현재 개인 매수세가 많아져서 거품이 많이 낀 상태입니다.

 

그래도 장기로 투자하면 수익이 나지 않을까요?

제일 위험한 생각입니다. 장기로 투자를 원하시면 관련 수혜주에 투자하시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WTI 원유 선물 상품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해야 됩니다.

1) 롤오버 비용을 계산하여야 된다.
예로 들어 5월 물 선물보다 6월 물 선물이 높은 가격이 형성되었을 시 거기에 대한 수수료는 개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롤오버)
즉 이때 발생하는 롤오버 비용이 클수록 큰 수익을 얻을 수 없는 구조이고 이때 롤오버 비용이 들고 하락하게 되면 손실은 배가 됩니다.

2) 괴리율을 신경 써야 된다.
증권사에서는 상품에 유동성공급자(LP)를 통해 가격을 박스권에서 가격이 더 오르지도 떨어지지도 못하게 가격 조정을 합니다.
하지만 이물량까지도 다 소화되어버리면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부족하기에 괴리율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간단하게 과거 2018년도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이 현재 원유 선물 상품에 끼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롤오버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1) 예로 들어 200달러로 5월 물 원유 선물을 20 달러기준으로 매수 했습니다. (총 10주 매수)

 

2) 선물 상품은 파생상품으로 롤오버라는 것이 있으며 롤오버 기간이 되면 5월물 선물을 팔고 6월 물 선물을 매수해야 될 때가 옵니다. (롤오버 기간은 보통 둘째 주에 진행(5 영업일) 하며 공시로 기간을 공유합니다.) 

 

3) 5월 물 가격이 운이 없게 $20선으로 보합이었고 6월 물 가격은 원유 상승기대로 $25가 기준이 되었네요.

이때 새로 매수해야 할 선물의 가격이 비싼 경우를 원유 ETF 롤오버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콘탱고 현상)

롤오버 기간 중 5월 물을 매도하고 6월 물을 매수하니 10주에서 8주밖에 살 수 없습니다.

4) 이때 가진 물량을 조정한 다는 건 개인 입장으로는 말이 될 수 없죠?? 이때 발생한 롤오버 비용은 가진 주식에서 $5 만큼의 가격조정이 들어갑니다.

4) 6월 물로 교체 후 30달러일때 매도를 하였습니다. 이때 총 30-20-5= 5달러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 계산법 : 6월물 청산 가격 - 최초 투자 가격 - 롤오버 비용 = 수익

 

 

괴리율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네 제기준으로서는 현재 원유 투자는 롤오버보다 더 위험한 게 괴리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개인들이 아무것도 모르고 투자한 결과 현재 괴리율이 500% 이상 넘어가고 있습니다.
즉 원유 선물투자의 개념을 모르는 채 원유 상승에 배팅하는 사람들이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04.23 기준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기준으로 주당 거래 가격은 650원이지만 실질적인 선물 가치는 63원입니다.


+ 괴리율 발생 원인
증권사에서는 상품에 유동성공급자(LP)를 통해 가격을 박스권에서 가격이 더 오르지도 떨어지지도 못하게 가격 조정을 합니다.
하지만 이물량까지도 다 소화되어버리면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부족하기에 괴리율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 괴리율 30% 이상시 발생 시 상품 거래 정지
한국거래소는 괴리율이 30% 이상 넘어가게 되면 해당 상품을 팔고 있는 증권사에게 경고를 주고 거래정지를 시키게 됩니다.
(괴리율 정상화 기준은 기초자산이 코스피 200 등 국내 시장 상품이면 6% 미만,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등 해외시장 상품이면 12% 미만입니다.)
단일가 매매를 시행한 후에도 괴리율이 30%가 넘어 3 거래일 간 거래가 정지된 상품은 거래가 재개된 후에도 단일가 매매로 거래된다.

+ 괴리율을 줄이기 위한 증권사 대응
그렇다면 해당 증권사는 판매를 지속하기 위해 괴리율을 줄여야 되는데 추가적인 물량을 사서 가격을 억지로 떨어뜨릴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즉 I.I.V 가격 근처까지 가격이 가야 제값이라 볼 수 있습니다. 

* 현재 상황이 2018년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과 비슷한 상황이라 보면 됩니다. 굳이 가격을 떨어뜨려야 되는 상품을 매수해서 돈을 기부할 필요가 있을까요??

원유 선물 ETN 괴리율
유동성 공급자(LP) 매수, 매도 물량을 통해 가격조정 중

 

 

 

 

이제 WTI 원유 선물이 왜 위험하고 투자 시 고려해야 될 사항이 많은지 이해하셨나요?!

이번에는 저한테 자주 묻던 질문들에 대해서 추가로 정리하였습니다.

 

Q. 그럼 언제 매수를 하면 될까요?

저는 매수를 한다고 했을 시 괴리율이 20%대까지 내려갔을 때 첫 번째로 고려해볼 생각입니다.
그 후 사우디, 미국, 러시아, OPEC의 유가 전쟁 상황 및 코로나 19 상황을 체크한 뒤 산업이 살아날 시점에 배팅을 할 생각입니다.

 

Q. 만기일까지 선물을 들고 가면 어떻게 되나요?

만기일까지 선물을 들고 가게 되면 법적으로 원유를 받는 권리가 생깁니다.

 

Q. 5월 원유가 -37달러까지 떨어졌었는데 선물 만기일 때까지 유지된다면 37달러를 오히려 받을 수 있을까요?!

네 원유를 받을 권리와 37달러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가 되었던 5월 원유 선물 가격

 

 

Q. 그렇다면 원유도 받고 돈도 받으면 이득이 아닌가요??!

배럴당 돈을 받으면 이득이지만 원유도 받게 되므로 해당 부분도 신경 써야 됩니다.
만기일까지 선물을 가지게 되어 권리를 받게 되면 매수자가 미국까지 가서 원유를 들고 가야 됩니다.
여기서 운송비, 저장비 개인이 고려해야 될 사항이라 기업이 아니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됩니다.

 

 

Q. 돈만 받고 원유를 포기하면 되지 않나요?

법규상 그렇게 될 수 없습니다. 만약 원유를 들고 가지 않을 시 자신의 소유의 원유가 해당 기업의 저장고에 저장되는데 이때 저장하는 비용은 개인이 계속 부담해야 됩니다.

 

 

여기까지 원유 선물 투자에 대한 정리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렸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반응형